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1)

보고서 “작년 암호화폐 보유자 전년대비 39% 상승”
크립토닷컴이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22년 말 기준 암호화폐 소유자가 4억 2,500만명으로, 전년(3억 600만명) 대비 39%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특히 비트코인(BTC) 보유자는 지난해 1월 1억 8,300만명 수준에서 같은해 12월 2억 1,900만명으로 약 20% 늘었다. 암호화폐 소유자 가운데 52%는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또 지난해 1월 이더리움(ETH) 보유자는 2,400만명 수준이었으나 12월에는 8,700만명으로 263% 증가했다. 암호화폐 소유자 중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는 비중은 20%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지난해 기준 월별 이더리움 보유자 증가세는 4월 한 달을 제외하고는 비트코인보다 높았다. 이는 NFT 열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아서 헤이즈 “미국 금융 붕괴 시나리오 감안 BTC $15,000까지 밀릴 수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멕스 전 CEO 아서 헤이즈는 블로그를 통해 미국 경제 문제로 인한 글로벌 금융 붕괴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비트코인의 현재 랠리를 새로운 상승장의 시작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분석이다. 미국 인플레이션이 완화됨에 따라 연준의 피벗 가능성이 대두되지만 2020년부터 양적완화로 인해 BTC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것처럼 이번에도 비슷한 일이 순조롭게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아서 헤이즈는 말했다. 돈이 투입될 때와 회수될 때 시장의 반응은 대칭적이지 않다며, 미국 신용 시장 일부가 붕괴돼 광범위환 금융 시장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3년은 연준 피벗이 있을 때까지 2022년만큼 시장 상황이 나쁠 수 있으며, BTC $15000~$16000대가 앞으로의 주요 관심 가격대라고 덧붙였다.

파산 암호화폐 거래소 고객들, 자산 청구권 $2억치 매물로 내놔
PR뉴스와이어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묶인 자산의 청구권을 거래하는 플랫폼 엑스클레임(Xclaim)이 FTX, 블록파이, 셀시우스, 보이저 등의 고객들이 매물로 내놓은 자산 청구권이 2억 달러어치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파산한 거래소 등으로부터 언제 자신의 자산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 모르는 고객들이 저렴하게 청구권을 팔아 현금화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엑스클레임의 설명이다.

인도 전자·IT부 장관 “법 준수하면 암호화폐 거래 가능”
로이터에 따르면 라지브 찬드라세카르(Rajeev Chandrasekhar) 인도 전자·IT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벵갈루루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법을 준수한다면, 인도에서 암호화폐 거래가 금지될 일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 투자를 희망한다면 인도중앙은행(RBI)을 통해 송금 자유화 계획(LRS) 자격을 얻고, 법을 준수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암호화폐 거래 전면 금지를 주장하는 RBI와 정반대되는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앞서 인도 중앙은행 총재 샤크티칸타 다스(Shaktikanta Das)는 “암호화폐는 금융상품으로 간주될 수 없다. 암호화폐는 도박과 같이 취급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英 의회,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무역 공문서 보관 법안 논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의회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무역 관련 공문을 저장하는 내용이 담긴 법률 개정안 입법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법은 무역과 관련된 모든 공문을 종이 문서 형태로 보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은 작업과 비용 측면에서 모두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영국 의회는 보고있다. 이와 관련해 국제상공회의소 사무총장인 크리스 사우스워스(Chris Southworth)는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약 1조 2,000억 파운드 상당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싱가포르와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국가와 함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다. 물론 해킹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전자 문서가 종이 문서보다 더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1인치 네트워크, 올해 말 하드웨어 월렛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탈중앙화 거래소(DEX) 애그리게이터 1인치(1INCH) 네트워크 하웨어 월렛을 올해 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월렛은 인터넷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되고, 유선 연결도 필요없는 ‘에어갭(air-gapped)’ 방식으로 제작됐다. 모든 데이터는 QR코드나 NFC를 이용해 전송된다. 또 월렛에는 2.7인치 E-Ink 그레이스케일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크기는 신용카드와 비슷한 수준이다. 충전 없이 2주 동안 사용 가능하며 방수 기능을 갖췄다. 코인마켓캡 기준 1INCH는 현재 3.86% 내린 0.457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카르다노, 2/15 메인넷 업그레이드…플루투스 디앱 개발자 지원
카르다노(ADA, 에이다) 개발사 IOHK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월 15일 6시 44분(한국시간)에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플루투스(Plutus) 디앱 개발자들의 개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 개선이 주된 목적이다. 이번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플루투스 디앱 개발자들이 더 높은 보안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IOHK의 설명이다.

폴리곤, 지난해 4분기 활성 지갑 수 1100만개 기록 ‘역대 최대’
폴리곤(MATIC)이 2022년 성과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활성 지갑 수가 역대 4분기 사상 최대인 1100만개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5% 늘어난 수치다. 또 월간 트랜잭션 수는 8000만개로 파악됐는데, 이는 바이낸스(6800만개), 아발란체(2800만개)를 큰 폭으로 넘어선 수치다. 아울러 지난해 9월 출시한 애니모카브랜드의 F2P게임 벤지바나나(Benji Bananas)로 140만개 이상의 활성 지갑이 생성됐고, 400만개 이상의 트랜잭션이 생성됐다. 월 평균 활성 크리에이터는 약 28,000명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코인마켓캡 기준 MATIC은 현재 5.74% 내린 0.930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자 “이더리움 머지, 더 나은 탈중앙화 담보 못해…노드 실행 문턱 높아”
유투데이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 대기업 비자(Visa)의 암호화폐 담당 부서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ETH) 병합은 암호화폐 기술 역사상 기념비적인 일이지만, 더 나은 탈중앙화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지분증명(PoS)으로의 전환은 이더리움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췄지만, 노드 실행을 위해 32 ETH를 스테이킹 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문턱이 꽤 높은 편이다. 또 머지가 이뤄졌다고 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거래 처리량이 크게 증가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는 오직 샤딩 또는 레이어2 솔루션으로만 가능하다. 이제 이더리움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국경 간 결제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인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컴패스마이닝, BTC 채굴기 회수 문제로 사기 혐의 피소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호스팅 업체 컴패스마이닝(Compass Mining)이 200만 달러 규모 사기 혐의로 고객으로부터 소송을 당했다. 미디어는 “해당 고객들은 컴패스마이닝이 미국 정부의 제재로 거래를 중단한 BTC 채굴업체 비트리버(BitRiver)로부터 채굴 장비를 돌려받지 않았고, 심지어 이를 고객들에게 제대로 공지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컴패스마이닝은 ‘해당 업체로부터 채굴 장비를 돌려받는 것은 제재 대상자와의 거래에 해당하기 때문에 미국 제재를 위반하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당초 컴패스마이닝은 자사 고객들이 비트리버의 장비를 이용해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텍사스 주 블록체인 워킹그룹, 주정부 차원 비트코인 투자 제안
미국 텍사스주 블록체인 워킹그룹이 주정부 차원의 비트코인 투자를 법적으로 허용하는 제안을 담은 블록체인 산업 개발 보고서를 텍사스 주의회 의원들에게 제출했다고 워처구루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텍사스 주 워킹그룹은 해당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을 합법 투자 수단으로 만든 다른 주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텍사스의 암호화폐 보유가 텍사스주 정부 및 현지 사업자에게 어떤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