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31)

마켓워치, ‘내년 사지 말아야 할 5가지’에 암호화폐 선정
마켓워치가 선정한 ‘내년 사지 말아야 할 5가지 물건’에 암호화폐가 포함됐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마켓워치는 내년 사지 말아야 할 5가지로 1) 기업인수목적 회사(SPAC)의 주식, 2) 암호화폐 3) 메타 퀘스트 VR 헤드셋 4) 밈 주식 5) 테슬라 자동차 등을 꼽았다. 암호화폐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마켓워치는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은 투자보다 투기에 가깝다. 암호화폐는 오랜 기간 통용됐던 시장 이론과 상관관계가 없고, 모든 암호화폐 투자는 지나치게 위험하다. 또 암호화폐를 사더라도 그것을 안전하게 보관할 방법도 많지 않다. 거래소에 예치해도 국가가 보증하는 보험이 없고, 개인의 해킹 피해에 대한 보호도 거의 없다”고 전했다.

데이터 “올해 약 286만 개 이더리움 주소, NFT 발행 및 거래 참여”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난센(Nansen)이 트위터를 통해 “올해 약 286만 개의 이더리움(ETH) 주소가 NFT 발행 및 거래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주요 블록체인 중 이더리움에서 가장 많은 주소가 NFT 발행 및 거래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곤(MATIC)에서는 약 248만 개 주소가 NFT 발행 및 거래에 참여하며 2위를 기록했고, 솔라나(SOL)에서는 172만 개 주소가 참여해 3위에 올랐다. 이어 BNB체인(137만 개), 아발란체(15.2만 개), 아비트럼(11.6만 개) 순이다.

검찰 수사 받던 ‘빗썸 계열사’ 부사장 극단 선택
머니투데이 단독 보도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주주회사인 비덴트 부사장 박모씨가 이날 새벽 자신의 자택에서 투신해 목숨을 끊었다. 박 씨는 빗썸의 계열사인 비덴트의 부사장이자 빗썸의 실질적인 소유주로 알려진 강모씨 남매 밑에서 회계담당 업무를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극단적 선택에는 강씨 남매가 최근 불거진 횡령·주가조작 혐의 등의 책임을 모두 그에게 떠넘긴 것이 배경으로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강 씨 남매를 둘러싸고 주가조작과 전환사채 발행 등을 통해 부당이득을 벌어들이고 차명으로 설립한 회사에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만든 의혹 등이 불거져왔다. 앞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채희만 부장검사)는 지난 10월 ‘빗썸 관계사’ 비덴트와 인바이오젠, 버킷스튜디오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바 있다.

3iQ “내년 3분기경 암호화폐 반등 예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관리자 3iQ의 연구 책임자인 Mark Connors는 2023년 3분기경 암호화폐가 반등하고 금융 서비스 회사 등이 규제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내년 3분기 이전 연준이 양적 긴축을 중단함에 따라 암호화폐는 2020년 3월처럼 급격한 반전 장세를 맞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윌리 우 “디파이 앱, 진정한 탈중앙화 구현 불가능”
약 100만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윌리 우가 트위터를 통해 “디파이 앱은 진정한 의미의 탈중앙화를 구현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봤지만, 오늘날 작동하는 모든 것들은 신뢰할 수 있는 중앙집중식 주체가 필요하다. 만약 이러한 논리가 사실이라면 디입과 레이어1 블록체인은 지금 헛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FBI, 10만개 3Commas API키 유출 사건 조사 착수
미국 FBI가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에 연결된 10만개 3Commas API키 유출 사건 조사에 나섰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이번 주 3Commas에 연결된 10만개의 바이낸스 및 쿠코인 API키가 한 신원미상의 인물에 의해 유출된 바 있다. API 데이터베이스 유출자는 3Commas 키가 회사 내부 누군가에 의해 판매됐다고 암시했지만, 3Commas CEO Yuriy Sorokin은 목요일 성명에서 내부 조사 결과 해당 직원을 파악할 수 있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비탈릭 “솔라나, 유능한 커뮤니티 보유…공정한 기회 주어지길”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트위터를 통해 “일부 현명한 사람들은 솔라나(SOL)에 유능한 스마트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고, 사람들이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미래가 밝다고 말한다. 외부에서 말하기 어렵지만, 커뮤니티가 성공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 코인마켓캡 기준 SOL은 현재 1.38% 내린 9.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피터 시프 “BTC, 제로를 향해 가고 있다… 금 현물에 투자하라”
유투데이에 따르면 대표적인 비트코인 회의론자이자 금 강세론자 피터 시프(Peter Schiff) 유로 퍼시픽 캐피탈 CEO가 최근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이 제로(0)로 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투자자는 모든 것을 잃기 전에 자산을 팔고 금 현물에 투자해야 한다. 내가 암호화폐 업계 투자자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나가라는 것”이라며 “투자자는 인플레이션 헤지 등을 위해 비트코인에 투자하지만 BTC는 가치가 없다. 시장 가격의 3분의 2가 하락했다. 미국 달러의 대안을 찾고 있다면 금이 그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은 어떠한 요구사항도 충족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이더리움 재단 “내년 인출 기능·프로토-댕크샤딩 집중 계획”
이더리움 재단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22년 팀별 연구개발 요약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컨센서스 R&D 팀은 특히 머지(PoS 전환) 및 MEV 부분의 주요 문제 등에 집중했으며, 오는 2023년에는 인출 기능(스테이커가 비콘체인에서 실행 레이어(Execution Layer) 계정으로 잔액을 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 및 EIP-4844(프로토-댕크샤딩(proto-danksharding), 레이어2 수수료 대폭 인하를 위한 첫 번째 단계)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밖에 크립토 연구팀, 커뮤니티 등이 올해 개발 프로젝트 및 업데이트 내용을 보고했다.

인도 중앙은행 “암호화폐, 인플레이션 헤지 역할 못하고 있다”
머니컨트롤(MoneyControl)에 따르면 인도 중앙은행(RBI)이 금융 안정성 보고서를 발표, 암호화폐가 인플레이션 헤지 역할을 해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RBI는 “암호화폐와 주식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가 인플레이션 헤지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며 “암호화폐는 변동성 문제가 있으며, 이로인한 리스크가 전통 금융 시스템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글로벌 차원의 규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가랩스·컨센시스·폴리곤, 올해 투자 유치 규모 가장 큰 프로젝트
미국 경제지 포춘이 올해 가장 많은 투자를 유치한 암호화폐 프로젝트 및 기업 10곳을 추렸다.
1. NFT 시리즈 BAYC 개발사 유가랩스(4.5억 달러)
2.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4.5억 달러)
3. 폴리곤(4.5억 달러)
4. 서클(4억 달러)
5. FTX US(4억 달러)
6. FTX(4억 달러)
7. 애니모카브랜드(3.58억 달러)
8. 니어 프로토콜(3.5억 달러)
9. 앰버그룹(3억 달러)
10. 수이(SUI) 개발사 미스틴 랩스(3억 달러)

블룸버그 “일본, 암호화폐 상장 절차 간소화 실시”
블룸버그 통신이 “일본암호화폐거래소협회(JVCEA)가 전날 회원사들에게 암호화폐 상장 과정을 간소화 하는 내용의 새로운 규칙을 즉각 실시하라는 내용의 문서를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규칙은 일본 최초 상장 암호화폐 외 코인에 간소화된 상장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일본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는 상장 계획 및 평가 보고서 제출 후 30일 이내에 토큰 상장이 가능하다. JVCEA는 일본 금융청(FSA)으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았으며, 코인 상장 심사 권한을 넘겨받은 암호화폐 자율규제기관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JVCEA가 12월 중으로 암호화폐 상장 심사 기준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암호화폐 투자 기관 “내년 미연준 금리 인하 어려워..5.5% 전망”
암호화폐 투자 펀드 QCP 캐피털이 최근 2023년 암호화폐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미연준이 인플레이션을 2%대로 낮추기 위해 시장에 계속 압력을 가할 것이다. 따라서 금리를 5.5% 수준으로 인상한 후 완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등 위험자산의 가격 상승은 제한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QCP 캐피털은 이어서 “다만, 미연준이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기조를 바꾸면 암호화폐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전체가 급격한 반등을 보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