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24)

외신 “FTX 붕괴, 월가 로펌 및 컨설턴트가 유일한 승자”
FTX 붕괴로 이득을 얻은 승자는 월스트리트의 로펌과 컨설턴트들이 유일하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최신 공개된 법원 자료에는 11월 11일 FTX의 챕터11 파산 이후 변호사, 세무 고문, 구조조정 전문가 등을 포함한 FTX의 새로운 경영진이 받을 수수료가 상세히 기재되어 있다. 또 FTX 채권자들로 구성된 위원회의 변호인으로 고용된 폴 해이스팅스(Paul Hastings)도 FTX의 파산으로부터 이득을 보는 로펌 중 하나다. 특히 FTX의 법률 변호를 맡은 로펌인 설리반앤크롬웰(S&C)의 경우 파트너 변호사들을 고용하려면 시간당 약 2,165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FTX 자회사들 역시 11월 14일까지 S&C에 1,200만 달러 상당의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 “미 법원, 2.5억 달러에 SBF 보석 석방”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매거진이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2.5억 달러의 보석금을 내고 석방됐다”고 전했다. 캘리포니아 소재 SBF 부모의 부동산을 담보로 잡은 PR채권이 보석금에 포함됐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SBF의 법원 심리를 맡은 가브리엘 고렌스타인 미국 치안판사는 “SBF의 도주 위험이 적으며, 대중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며 “보석 조건에 따라 재판 기간 SBF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는 그의 부모와 함께 지내야 한다”고 말했다. 코인니스는 SBF가 22일(현지시간) 미국 맨해튼 연방 법정에 출두했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SBF는 뉴욕타임스 딜북 써밋에서 진행한 비대면 인터뷰에서 “개인 재산은 10만 달러와 신용카드 한 장이 전부다. 숨겨진 재산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샌티멘트 “1만~10만 ADA 보유 주소, 11월 7일 이후 $8,300만 ADA 매집”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1만~10만 ADA를 보유한 주소들은 11월 7일 이후 8,300만 달러 상당의 ADA를 추가 매집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샌티멘트는 “카르다노(ADA, 에이다) 상어 주소들은 6월부터 꾸준하게 ADA를 매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0.04% 오른 0.250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이버 전문가, 러 다크웹 해킹해 $25,000 BTC 키예프에 기부
포브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이버 전문가 알렉스 홀든(Alex Holden)과 그의 팀이 최근 러시아 최대 다크웹 마약 마켓 솔라리스(Solaris)를 해킹해 우크라이나 키예프 자선단체 인조잉라이프(Enjoying Life)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솔라리스가 구동되는 인터넷 인프라의 대부분을 장악했으며, 마스터 지갑의 통제권까지 가져왔다. 해당 지갑은 구매자와 딜러가 돈을 주고 받는 데 사용됐으며, 솔라리스 사이트의 암호화폐 거래소 역할을 했다. 솔라리스를 해킹해 빼낸 정보는 러시아 국적의 사이버 범죄자의 소재를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포브스에 제보하게 된 계기는 해당 사이트의 폐쇄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팍소스, FTX 해커 보유 90만 달러 상당 PAXG 소각
온체인 모니터링 트위터 계정 0x워처스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Paxos)가 한국시간 기준 23일 1시 34분 경 ‘FTX 해커 주소’가 보유한 90만 달러 상당의 99 PAXG를 소각했다. 앞서 팍소스는 해당 PAXG 물량을 동결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구겐하임 CIO, 심장마비로 사망…향년 63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금융업계에서 극단적인 비트코인 가격 예측으로 유명했던 구겐하임 파트너스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스콧 마이너드(Scott Minerd)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63세의 나이다. 생전 그는 CNBC 등 방송에 정기적으로 출연해 BTC 가격 전망 등을 공유한 바 있으며, 가장 최근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8,000 달러선에서 바닥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외신 “유럽의회 NFT 규제안, 카타르 뇌물 스캔들에 밀려 입법 무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이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에서 추진 중이던 NFT 규제안의 입법이 카타르 뇌물 스캔들에 밀려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고 22일 보도했다. 앞서 벨기에 수사 당국은 걸프 국가가 유럽 의회에 로비를 벌였다며 관련해 뇌물 수수 혐의가 있는 6명을 조사해 4명을 기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외신 등에서는 걸프 국가가 카타르라는 추측이 이어졌다. 카타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에바 카일리 유럽의회 부의장은 13일 해임됐다. 문제는 해임된 카일리 부의장이 NFT 규제 정책을 설명하는 보고서를 준비 중인 그룹의 일원이었다는 점이다. 유럽의회에서 대표적인 암호화폐 우호적 인사로 손꼽히던 카일리의 해임으로, 암호화폐 업계는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나서야할 수 있다는 게 더블록 측의 진단이다.

英 로펌 키스톤로우 파트너 “FTX 기부금 수령자, FTX 고객에 피해자금 직접 반환 가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로펌 키스톤로우(Keystone Law) 소속 파트너 변호사 루이스 애보트(Louise Abbott)가 “법적인 관점에서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로부터 기부금을 수령한 사람들은 FTX 피해 투자자와 고객들에게 직접 자금을 반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물론 이는 자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절차로,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명령이 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기부금 수령자들의 FTX 사기 행각에 연루됐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면 피해 배상권을 그들에게 청구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피터 시프 “BTC, 보유자들보다 더 잘 이해하고 있어 투자하지 않는 것”
대표적인 암호화폐 회의론자이자 금 강세론자인 피터시프 유로 퍼시픽 캐피털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는 비트코인 보유자들보다 비트코인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내가 비트코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난한다. 그들은 내가 시간을 들여 비트코인 기술을 배운다면 비트코인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실은 그 반대”라고 강조했다.

분석 “BTC 단기 하락, 미국 3분기 GDP 성장률 선방 영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BTC가 단기 하락을 나타내며 16,700 달러선을 반납했다. 이는 22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의 3분기 GDP 성장률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며, 연준이 보다 매파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 분석 커뮤니티 블리딩크립토는 “비트스탬프 BTC/USD 주봉차트 기준 50일 지수이동평균(EMA)이 200일 EMA를 하회하는 전례없는 ‘데드 크로스’가 임박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다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토니 기나(Toni Ghinea)는 “2023년 1분기 BTC는 11,000~14,000 달러 사이에서 바닥을 찾을 것으로 전망되며, 그때까지 강세 관점은 거의 갖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유럽 채굴자, 전기료 급등과 약세장 지속 못 버티고 채굴 포기 속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올해 전기료 급등과 약세장 지속 등 악환경을 버티지 못하고 채굴을 포기하는 채굴자들의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불과 몇 달 전만해도 풍부한 수력발전 전력자원, 낮은 수요 등으로 유럽 채굴자들이 노르웨이 북부 지역과 스웨덴으로 몰렸지만, 결국 전기료가 기록적으로 폭등하며 채굴자들이 이탈하기 시작했다. 그들 중 일부는 아메리카 대륙으로 사업장을 옮기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외신 “내년 BTC·ETH·MATIC·TON·QNT 등 5종 암호화폐 주목해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2023년 주목해야 할 암호화폐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폴리곤(MATIC), 톤코인(TON), 퀀트(QNT) 등 5종을 지목했다. 코인텔레그래프가 주목해야 할 암호화폐로 상기 5개 종목을 지목한 기술적 이유는 각각 아래와 같다.
1. BTC/USDT.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 추세로 전환되기까지 암호화폐 시장의 추세 전환은 시작되지 않는다. 주봉 차트 기준 BTC/USDT의 상대강도지수(RSI)에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형성되고 있으며, 약세 모멘텀이 약해지고 있다. 강세 시작을 알리는 첫 신호로는 20주 지수이동평균(EMA) 선인 19,870 달러선 돌파다. 이후 BTC/USDT는 25,211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이후 조정이 발생해도 20주 EMA 부근에서 지지를 얻는다면 다음 목표가는 50주 단순이동평균(SMA) 선인 28,156 달러가 될 것이다. 향후 32,400 달러, 50,000 달러선 회복까지 노릴 수 있다. 다만 최근의 하락세가 진정되지 않고 저점인 15,476 달러선 지지에 실패하면 12,500 달러, 10,000 달러가 주요 지지구간.

2. ETH/USDT. 최근 하락세가 거세지만 심리적 지지선인 1,000 달러선이 붕괴되지 않은 점이 긍정적. 20주 지수이동평균선인 1,428 달러를 회복하기 위한 반복적인 반등은 트레이더들의 산발적 매수 신호를 나타낸다. 20주 지수이동평균선을 유효 돌파한다면 2,030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50주 단순이동평균선인 1,977 달러선까지 겹쳐있기에 주요 저항선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만약 2,030 달러 상방을 회복하면 쌍바닥 패턴이 완성돼 3,200~3,600 달러까지 상승이 이어질 수 있다.

3. MATIC/USDT. 기타 주요 암호화폐와 비교해도 6월 저점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에 횡보 구간이 형성됐다. 0.69 달러선이 주요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20주 지수이동평균(EMA) 구간에서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수급 균형을 나타내고 있으며, 50주 SMA 선인 1.05 달러를 돌파할 시 강세 신호로 간주할 수 있다. 이 경우 1.30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해당 가격대가 지켜지면 1차 목표가 1.75 달러, 2차 목표가 2.92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다만, 0.69 달러 지지가 무너지면 0.31 달러까지 하방 관점이 열려있다.

4. TON/USDT. 6월 0.74 달러의 저점을 기록한 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10월 1.18 달러 구간에 새로운 지지를 형성했으며, 이는 강세 신호. 최근 주요 수평 저항 구간인 2.15~2.50 달러 구간에서 저항을 받고 있지만, 만약 해당 구간을 상방 돌파할 수 있다면 4.26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다만, 조정이 이어질 시 20주 EMA 선인 1.61 달러, 1.18 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 또 해당 지지선까지 붕괴된다면 6월 저점인 0.74 달러를 리테스트하게 될 것.

5. QNT/USDT. QNT는 6월 저점인 40 달러에서 10월 228 달러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는 트레이더들의 강한 수요를 나타냈고, 당시 상승분의 상당분을 뱉어냈지만 매수세는 87 달러 부근에서 지지선을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다. 만약 87 달러선을 지켜내지 못하면, 매도세 우위로 판단해 50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 반대로 상승세로 전환돼 228 달러선을 탈환할 시 325 달러, 430 달러선까지 테스트할 수 있다. 따라서 하락 관점에서의 주요 가격대는 94 달러, 상승 관점에서의 주요 가격대는 137 달러로 볼 수 있다.

삼성전자, 내년에 NFT 거래 지원 TV 출시 예정
삼성전자가 NFT로 만든 디지털 그림을 사고팔며 전시할 수 있는 TV를 내년 상반기 중 세계 최초로 출시한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삼성전자는 내년 1월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박람회 CES에서 3개사 앱을 이용한 TV용 NFT 거래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오는 CES에서 전 세계 언론과 기업,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대대적으로 초청해 85인치 초대형 8K 스마트TV로 NFT 그림을 거래하는 서비스를 시연한다. 이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중 나오는 스마트TV에 앱을 탑재해 NFT 그림을 사고팔며 구입한 작품을 TV로 전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그림을 팔면 TV에서 사라진다. 최신 스마트TV 이용자들도 TV를 바꿀 필요 없이 관련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이용 가능하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