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20)

분석 “이더리움 내년 3월 스테이킹 언락 후 대규모 매도세 발생 가능”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크립토퀀트 분석을 인용, 내년 3월 적용 예정인 상하이 하드포크로 인해 이더리움(ETH)이 대규모 매도 이벤트를 앞두고 있다고 데일리호들이 분석했다.  크립토퀀트는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2.0에 ETH 총 공급량의 12%에 해당하는 1,500만 ETH이 스테이킹 물량으로 예치돼 있고, 거래소 내 ETH 준비금은 총 공급량의 15%로 감소하고 있다.  이더리움이 예정대로 내년 3월 상하이 하드포크를 진행하면 ETH 검증자가 비콘체인에서 ETH를 언스테이킹, 즉 인출할 수 있다. ETH 예치자들은 단기적으로 ETH 스테이킹 보상 보다 높은 APY로 자산을 옮길 수 있다”고 전했다.

외신 “바이낸스US, 보이저디지털 자산 인수 경매서 최종 낙찰”
바이낸스의 미국 법인인 바이낸스US가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보이저디지털(VGX)의 자산 입찰 경쟁에서 10.22억 달러의 입찰가로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보이저디지털은 바이낸스US에 자산 매각과 관련 2023년 1월 5일(현지시간) 개최되는 법원 심리에서 법원의 승인을 구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바이낸스US 측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보이저디지털 자산 인수 입찰은 고객이 우선이라는 우리의 원칙이 반영된 결과다. 바이낸스US의 목표는 채권자들에게 최대한 빨리 암호화폐를 반환하는 것이다. 인수 거래가 완료되면 사용자는 바이낸스US에서 자신의 보유 자산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헤스터 피어스 SEC 위원 “증권 판단 기준 ‘하위테스트’ 한계 존재”
크립토맘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이 “미국 대법원에서 4가지 기준에 해당할 경우 투자로 판단해 증권법을 적용하도록 하는 기준 ‘하위 테스트(Howey Test)’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그녀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언제나 논쟁적 사안 중 하나였다. 여러 프로젝트들이 토큰을 출시하면서 자체 네트워크 구축에 자금을 활용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하위테스트는 담당 기관 등의 주관적 해석이 개입되며 법원의 과거 판례가 최신 기술을 판단한다는 결함이 있다. SEC가 암호화폐 등장 초기에 명확한 입장과 지침을 보여줬다면 업계 혼란이 줄었을 수 있다. 따라서 SEC는 지금이라도 증권성 판단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했다.

보이저토큰 30%↑, 바이낸스US 자산 인수 영향
바이낸스US가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보이저디지털(VGX)의 자산 입찰 경쟁에서 10.22억 달러의 입찰가로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알려진 가운데, VGX 토큰 가격이 단기 상승세를 연출하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VGX는 34.37% 오른 0.389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코인니스는 바이낸스US가 보이저디지털의 자산 입찰 경매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BAYC 개발사 유가랩스, 신임 CEO로 액티비전 블리자드 대표 영입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명 NFT 시리즈 BAYC 개발사 유가랩스가 대니얼 알레그레(Daniel Alegre) 액티비전 블리자드 대표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신임 최고운영자(CEO)로 영입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알레그레는 2023년 상반기 유가랩스의 CEO로 취임한다. 이와 관련 유가랩스는 “알레그레는 몰입형 웹3 세계와 관련 깊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유가랩스 생태계에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알레그레의 CEO 취임 후 이전 유가랩스 CEO 니콜 뮤니즈(Nicole Muniz)는 유가랩스 파트너 겸 전략 고문으로 남는다. 지난 3월 40억 달러의 기업가치로 4억 50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한 유가랩스는 최근 모바일 게임 기업 스코플리(Scopely) 임원 출신 스펜서 터커(Spencer Tucker)를 최고게임책임자(CGO)로 고용해 게임 분야 역량을 강화한 바 있으며, 웹3 게임 아더사이드 메타버스의 추가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BAYC 생태계 연동 토큰 프로젝트 APE는 현재 1.12% 오른 3.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UBS, 고액 자산가 대상 증권형 토큰 블록체인 채권 발행
암호화폐 미디어 레저인사이트에 따르면, 스위스 투자은행 UBS 산하 UBS 웰스 매니지먼트가 고액순자산보유자(HNWI)를 대상으로 5,000만 달러 규모의 블록체인 기반 채권(이더리움 기반 증권형 토큰)을 최근 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싱가포르 소재 투자자들은 사모를 통해 UBS로부터 6개월 고정 금리 증권형 토큰을 매입했다. UBS 런던 사무소는 영국 및 스위스 법에 따라 이번 블록체인 기반 증권형 토큰을 발행했으며, 향후 외부 발행 업체를 모색할 계획이다.

외신 “러 의회, 비트코인 채굴 합법화 법안 통과 전망”
비트코인매거진이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 하원 의회에서 비트코인 채굴 합법화 법안이 통과될 전망”이라고 현지 미디어를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러시아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채굴 합법화 법안을 원칙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채굴된 암호화폐는 해외에서만 판매하거나 국내에서는 엄격한 규제 내에서 거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11월 러시아 하원 의원들이 암호화폐 채굴을 합법화하고 승인된 기관을 통해 발행된 디지털자산 판매를 허용할 것을 골자로 한 디지털자산 법률 개정안을 국가두마(하원)에 제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분석 “이더리움 장기 보유자 활동 증가…포트폴리오 리스크 제거 움직임”
유투데이가 룩온체인 트위터를 인용 “몇 시간 전 5년간 휴면 상태였던 이더리움 고래 주소 2개가 3,000만 달러 상당의 ETH를 외부 지갑으로 전송했다”면서 “장기 보유자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시그널이다. FTX 붕괴 이후 상승 전환 랠리 시도가 최소 2차례 실패하며, 일부 투자자는 포트폴리오 리스크를 제거하려고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사퇴 찬·반 여론투표, 57.5% 찬성 우세로 마감
일론 머스크가 19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게재한 본인의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직 사퇴를 묻는 트위터 투표가 찬성표 57.5% 찬성 우세로 마감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해당 트윗을 업로드하며 “내가 트위터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할까?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겠다”고 말한 바 있지만, 이어지는 트윗에서 “트위터가 살아있도록 유지하는 직업을 원하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다. 아직은 후계자가 없다”고 덧붙였다.

데이터 “암호화폐 옵션 테이커 수요↓…중앙화 플랫폼 불신 영향”
코인데스크가 기관 투자자 전용 장외거래 플랫폼 패러다임(Paradigm) 월간 통계를 인용 “암호화폐 옵션 시장에서 테이커(시장가 구매) 수요가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패러다임에 따르면 12월 전체 암호화폐 옵션 거래량 14억 5500만 달러 중 딜러(마켓 메이커) 간 거래가 6억 3300만 달러로 43.5%를 차지했다. 올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비율이다. 앰버데이터(Amberdata)는 “딜러 간 거래 비중이 짧은 기간에 급등했다는 것은 구조적 변화를 시사한다. 투자자들이 FTX 붕괴 이후 데리빗(Deribit) 등 중앙화 거래소를 기피하는 경향이 반영됐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패러다임 기관 커버리지 책임자 조 크루이(Joe Kruy)는 “마켓 메이커와 테이커의 수급이 메이커의 공급 우세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능동적으로 리스크를 추가하는 테이커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a16z 공동 창업자 “블록체인, 전통 기업 네트워크와 견줄만큼 성장”
실리콘밸리 대표 벤처 캐피탈 a16z(Andreessen Horowitz) 파트너이자 암호화폐 투자 최고 의사 결정자인 크리스 딕슨(Chris Dixon)이 최근 더블록과의 인터뷰에서 “블록체인 및 탈중앙화 네트워크는 전통 기업 네트워크와 견줄 수 있을만큼 성장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우리는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기업 네트워크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것에 더 이상 투자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미 그것들은 본 적이 있으며, 만약 투자에 성공한다고 해도 기대 수익이 높지 않다. 블록체인은 무언가를 개발시키고, 커뮤니티에 소유권을 양도한다. 이제 블록체인은 전통 기업 네트워크와 경쟁하고 그들을 이길 수 있는 도구를 갖게됐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WSJ “그레이스케일, GBTC→ETF 전환 실패 시 주식공개매수도 검토”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Grayscale Investments)의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최근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가 비트코인 현물 기반 ETF로 전환하는 데 실패할 경우 주주들에게 일부 자본이라도 돌려줄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을 모색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107억 달러 규모의 신탁 미지급 주식의 최대 20%에 대한 주식공개매수(Tender Offer)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주식공개매수는 주주들에게 특정 기간 특정 가격에 주식을 매도하도록 제안, 이를 장외 매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레이스케일은 현재 GBTC의 BTC 현물 기반 ETF 전환을 지속적으로 반려하고 있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소송전을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소넨샤인은 “GBTC의 ETF 전환 이외의 옵션 모색을 언제 시작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 주식공개매수가 GBTC의 현물 대비 할인율을 해소하진 못하더라도 이를 축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메사리 창업자 “내년 최고의 투자 테마는 ‘탈중앙화 소셜'”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의 라이언 셀키스(Ryan Selkis)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2023년 최고의 투자 테마는 탈중앙화 소셜(DeSoc, Decentralized Social)”이라고 전망했다.

CNBC “SBF, 미국 송환 절차 항소 포기 전망”
미국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가 업계에 정통한 소식통의 제보를 인용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바하마 법원의 범죄인 본국(미국) 인도 절차에 이의 제기를 포기했다”고 19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CNBC는 “SBF는 앞서 증권사기, 돈세탁 연루 등 8개 혐의를 받고 뉴욕 연방법원에 의해 기소됐다. 그는 19일(현지시간) 바하마 법원에 출두해 미국 사법권으로의 인도 절차에 대한 이의 제기 포기 의사를 공식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미국 사법당국은 향후 순조롭게 SBF의 본국 송환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하마와 미국은 1991년 범죄인 인도조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피고는 항소의 기회를 갖고 있기 때문에 보통 본국 송환까지 이르면 수개월에서 최대 수년이 걸리기도 한다. 앞서 SBF 측 변호인들은 항소 의사를 밝힌 바 있지만 소식통에 따르면 그들은 최근 입장은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NFT 24시간 거래량 오픈씨에서 1위 등극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발행한 NFT 시리즈 ‘도널드 트럼프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가 지난 24시간 거래량 1613 ETH를 기록하면서 오픈씨에서 BAYC를 제치고 23시간 판매량이 가장 많은 NFT로 등극했다.  며칠 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폴리곤 기반 NFT 트레이딩 카드 45000개가 출시되었는데, 12시간 만에 완판됐다. 거래량은 520ETH 이상이다. 홀더 수는 14125명이며 디지털 카드 평균 가격은 약 $125불(0.1032 ETH)이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