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18)

후오비 보고서 “금년, 암호화폐 업계 최대 관심사는 NFT”
후오비가 글로벌 암호화폐 산업 개요 및 동향 보고서를 통해 올해 암호화폐 분야에서 있었던 5가지 주요 동향을 전했다:
1. 암호화폐 관련 최고 검색어는 NFT, 그외 크립토, 디파이, 게임파이, 비트코인
2. 미국, 중앙화된 암호화폐거래소(CEX) 트래픽의 10% 차지…2위는 한국(7.4%)
3. 아시아에서 NFT 대한 관심 증가(중국, 싱가포르, 나이지리아, 대만 순)
4. 게임파이, 메타버스 분야 투자 유치 활발
5. 전세계 42개 국가에서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100개 이상 법규 또는 규정 등장

트럼프 NFT 완판…평균 $125에 거래
핀볼드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폴리곤 기반 NFT 트레이딩 카드 45000개가 출시 12시간 만에 완판됐다. 거래량은 520ETH 이상이다. 홀더 수는 14125명이며 디지털 카드 평균 가격은 0.1032 ETH($125)다.

나스닥, 비트코인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에 상장폐지 경고
비트코인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ARBK)이 나스닥으로부터 상장폐지 경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주가가 영업일 기준 30일 연속 1달러를 하회했기 때문이다. 상장폐지되지 않으려면 내년 6월 12일 전까지 최소 10일 이상 1달러 이상 주가를 유지해야 한다. 앞서 캐나다 소재 비트코인 채굴 업체 디지호스트 테크놀로지(Digihost Technology)도 나스닥으로부터 상장폐지 경고를 받은 바 있다. 아르고 블록체인 주가는 현재 프리장에서 0.4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주간 차트 사상 첫 데드 크로스 임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50주 단순이동평균(SMA)이 빠르게 하락 중이며 주간 차트 기준 사상 처음으로 200주 SMA를 하회하는 데드 크로스가 나타날 전망이다. 기술 분석가들은 데드 크로스가 일간/주간 차트에서 발생하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이는 후행 지표이며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한편 델파이 디지털은 업계의 추가 위기와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비트코인 $9,000~13,000 수준을 주시하고 있다고 고객에 보낸 메모에서 밝혔다.

바이낸스 CEO “블록체인, 감사에 가장 능한 원장”
회계법인 마자르(Mazars)가 바이낸스를 비롯해 전세계 모든 암호화폐 클라이언트 대상 업무(준비금 증명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바이낸스가 밝힌 가운데,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블록체인은 공개적이고 영구적인 기록이다. 감사에 가장 능한 원장”이라고 트윗했다.

유로존 11월 CPI 10.1%↑…예상치 소폭 상회
유럽연합(EU) 통계국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보다 10.1% 상승했다. 시장 예상치 10.0%를 소폭 상회하는 수치다. 전월 대비로는 -0.1%로 예상치(-0.1%)에 부합했다.

EU, 분산원장기술 기반 금융시장 운영 신청 방법 마련
EU(유럽연합)가 분산원장기술(DLT) 기반 금융 시장 운영 신청 방법을 마련해 내년 3월에 시작될 새 시범 제도를 위한 포석을 깔았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EU 의원들은 DLT가 주식, 채권, 기타 유가증권 등 금융상품을 거래할 때 중개인을 없앨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지만 일반 개인투자자가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먼저 시범 제도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스웨덴 중앙은행 “CBDC 발행할 준비 돼있다”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스웨덴 중앙은행은 의회가 CBDC를 발행하기로 결정하면 e크로나를 발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트랜잭션이 점점 더 디지털화됨에 따라 e크로나가 현금을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웨덴 중앙은행은 2020년부터 컨설팅 회사 액센추어와 함께 e크로나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파일럿 2단계는 올해 종료됐고 현재 3단계 진행 중이다. 2023년까지 진행된다.

FT “헤지펀드, 암호화폐 채굴업체 공매도 포지션 확대”
많은 헤지펀드가 암호화폐 채굴업체 주식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을 늘렸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전했다. 올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3분의 2 가량 하락한 데다 에너지 비용은 증가해 채굴업체 부진이 지속될 거란 관측에서다. 크로포드펀드 매니지먼트의 크리스 크로포드 최고투자책임자는 “암호화폐 시장 부진이 계속되면서 채굴자들이 앞으로도 꾸준히 수익을 거둘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FTX 사태 이후 마라톤디지털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은 전체 발행 주식의 36%까지 늘어났다. 그리니지 제너래이션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은 1% 미만에서 4.7%로 확대됐고 라이엇블록체인, Hut8 마이닝도 이와 비슷한 상황을 겪었다.

캐프리올 인베스트 설립자 “SEC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ETF 반려, 투자자에 해 끼쳐”
암호화폐 투자 회사 캐프리올(Capriole) 인베스트먼트의 최고경영자 겸 온체인 애널리스트 찰스 에드워드(Charles Edwards)는 “SEC(증권거래위원회)의 목적은 투자자 보호다. 그런데 SEC가 투자자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보았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ETF는 사기 및 조작 위험 때문에 오늘 다시 한번 반려됐다. SEC는 과거 동일한 현물 가격에 기초한 선물 프로덕트(ETF)는 승인했었다”고 꼬집었다.

보안업체 “패리티 해커, 새로운 믹싱 프로그램 eXch 통해 ETH 세탁 중”
블록체인 전문 보안업체 슬로우미스트 산하 암호화폐 추적 플랫폼 미스트트랙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2017년 패리티(Parity) 멀티시그 월렛을 공격한 해커가 암호화폐 트랜잭션 믹싱 프로그램 eXch를 이용하기 시작, 이더리움을 세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해커는 13.7만 ETH(약 1.74억달러)를 보유 중이다. 앞서 2017년 패리티는 멀티 시그 소프트웨어 월렛의 취약성을 공격한 해커로 인해 15만 ETH(해킹 당시 약 3000만 달러)의 해킹 피해를 입었다.

회계법인 EY, 암호화폐 세무 신고 지원…택스빗과 제휴
오데일리에 따르면회계법인 언스트앤영(Ernst & Young LLP, EY US)이 암호화폐 세무 및 회계 기술 제공업체인 택스빗(TaxBit)과 제휴를 맺고 고객들의 디지털 자산 세무 신고를 지원한다. EY 디지털 자산 솔루션은 BAT(Blockchain Analyzer Tax) 계산기를 포함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탈중앙화 금융(DeFi), 게임 플랫폼 이용자들의 세무 신고 서비스를 지원한다.

홍콩증시 BTC, ETH 선물 ETF 상장 첫날 거래대금 1000만 홍콩달러 상회
오늘 홍콩 증시에 상장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 ETF 거래대금이 1000만 홍콩달러를 상회했다. 홍콩 CSOP자산운용의 CSOP 비트코인 선물 ETF는 7.810홍콩달러를 기록해 상장가 대비 0.51% 상승 마감했다. CSOP 이더리움 선물 ETF는 7.805홍콩달러를 기록, 상장가 대비 0.45% 상승 마감했다. 거래대금은 각각 729만 홍콩달러, 387만 홍콩달러였다.

일론 머스크, OKX 트위터 계정 팔로우…첫 거래소 팔로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X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론 머스크가 SNS에서 팔로우한 유일한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이다. 앞서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5억 달러를 지원 사격했지만, 당시에도 머스크는 바이낸스 및 자오창펑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았다.

옵티미즘, 맞춤형 PFP 테마 NFT ‘디옵티미스트 NFT’ 출시 예고
이더리움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옵티미즘(OP)이 16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옵티미즘 생태계 전반에서 사용자의 신원을 나타낼 수 있는 맞춤형 PFP 테마 NFT 시리즈 ‘디옵티미스트NFT'(The Optimist NFT)를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또 옵티미즘 측은 “해당 NFT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특정 조건을 달성한 사용자만 채굴할 수 있지만, 내년 1분기 채굴 조건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OP는 현재 5.48% 내린 1.0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의원 “인프라법 암호화폐 과세안, 유예해야”
미국 하원 금융 서비스 위원회에서 간사를 맡고 있는 패트릭 맥헨리 의원이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 서한을 발송 “인프라법이 제정한 암호화폐 사업자 과세는 그 대상자들이 명확히 되기 전까지 미뤄져야 한다”고 전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멕헨리 의원은 “납세 대상자들이 자신들이 과세 요건에 해당하는지 정확히 알기 전까지 이 조항은 시행되어서는 안된다. 80603조항의 적용 범위와 관련해 많은 질문과 우려에 대해 여전히 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2021년 통과된 초당적 인프라 법안(사회기반시설 투자·일자리법(IIJA))을 보면 암호화폐 브로커를 과세 대상으로 정의하고 있지만, 브로커의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추상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