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24)

코인베이스 설문조사 “암호화폐 기관투자자 58%, 향후 3년간 암호화폐 비중 늘릴 예정”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최근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자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8%가 향후 3년간 암호화폐 비중 늘릴 예정이라고 답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응답한 기관 투자자들의 62%가 올해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렸다고 답했다.  또한 기관 투자자 59%는 장투 전략인 ‘바이 앤 홀드’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12개월 암호화폐 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54%의 투자자가 박스권 횡보를 예상했으며, 29%는 하락세를, 8%의 투자자만 상승세를 전망했다. 한편, 71%는 장기 관점의 상승에 베팅 중이라고 답했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현 약세장, 장기적인 매수 기회”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 대표가 최근 CNBC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에 거품이 있었지만 비트코인은 어디 가지 않기 때문에 (현 약세장은) 장기적인 매수 기회라고 전했다.  노보그라츠는 FTX 사태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은 회사를 벌해야 하는 것이지 암호화폐 자체에 대한 처벌은 맞지 않다면서, 암호화폐에 투자한 1.5억명의 사용자들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신 “CRV 공매도 공격 배후는 망고마켓 공격 주동자”
최근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아베(AAVE)에서 대량의 커브(CRV) 코인을 대출받아 CRV 공매도 공격에 나선 주동자가 망고마켓 공격의 배후자인 아브라함 아이젠버그(Avraham Eisenberg)라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앞서 아이젠버그는 망고마켓을 공격했던 것과 비슷하게 아베에 대한 공격을 암시한 바 있다. 하지만 그의 작전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아이젠버그의 이번 작전이 성공했다면 아베의 부채 규모는 더 커졌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아베는 동일한 공격에 노출되는것을 막기위해, 프로토콜 변경을 제한했다.

갤럭시 디지털 CEO “SBF, 바하마서 자유롭게 다니는 모습 놀라워”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가 “샘 뱅크먼 프리드(SBF) 전 FTX CEO가 바하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FTX 고객들은 SBF의 개인적인 일을 위해 그들의 자산을 사용하는 것에 서명한 적이 없다. 따라서 FTX가 고객 자금을 유용한 것은 사기 행위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미국 파산법원에 제출된 FTX 파산 관련 문건에는 “FTX가 고객 자금을 유용하기 위해 은폐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샌드박스, 가상 명소 방문 가능한 투어리즘버스 개발 예정
이더리움(ETH)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 더샌드박스(SAND)가 월드투어리즘포럼협회(World Tourism Forum Institute) 및 탈중앙화 투어리즘 펀드 투어리즘엑스(TourismX)와 협력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협력 체결을 통해 더샌드박스 플랫폼 내 가상 커뮤니티 투어리즘버스(Tourismverse)가 개발될 예정이며, 투어리즘버스에서 이용자들은 다양한 국가의 가상 명소를 방문할 수 있게 된다.

분석 “BTC 바닥 아직 안왔다…$10억 이상 온체인 손실 필요”
코인텔레그래프가 바로버추얼(Baro Virtual)을 인용, 비트코인 바닥을 확인하려면 $10억 이상 온체인 손실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온체인상 손실이 직전 강세장의 온체인상 이익 이상이 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추가 하락이 발생했다. 이전 강세장 최대 이익은 $13억~$17억인데, 현 약세장 손실 규모는 $6.71억 수준이다. 확실한 카피출레이션(항복)을 확인하려면 $6.29억~$10.29억의 손실이 필요한 셈이다.

위즈덤트리, 미국서 블록체인 기반 펀드 거래 승인
미국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WisdomTree)의 자회사 위즈덤트리 증권이 미국 금융산업규제국(FINRA)으로부터 브로커-딜러 회원 자격을 얻었다. 이에 따라 위즈덤트리의 개인투자자용 암호화폐 앱 위즈덤트리 프라임의 블록체인 기반 펀드 거래가 가능해졌다. 앞서 위즈덤프리는 디지털 월렛으로 암호화폐나 위즈덤트리 지수 기반 블록체인 펀드, 달러 및 토큰화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위즈덤트리 프라임을 론칭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일본 중앙은행, 내년부터 은행 3곳과 디지털 엔 파일럿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중앙은행이 2023년 봄부터 3개 은행과 디지털 엔 파일럿을 실시한다. 은행계좌 디지털 엔 입출금 등이 실험된다.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도 디지털 엔 거래가 가능한지 실험할 예정이다. 2년 정도 실험이 진행되며 2026년 디지털 엔 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美 상원의원 “암호화폐 규제 마련 서두르지 않으면 경제 무너진다”
미국 메사추세츠주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런(Elizabeth Warren)이 월스트리트저널(WSJ) 기고문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유사하다. 이는 규제 당국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암호화폐 산업은 범죄자와 사기꾼들에 의해 설계된 재정적 리스크가 크다. 업계를 규제하지 않으면 경제가 무너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은행 DBS, JP모건 오닉스 블록체인서 채권 거래…아시아 은행 최초
싱가포르 은행 DBS가 JP모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오닉스(Onyx)에서 아시아 은행 최초로 채권 거래를 완료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오닉스 네트워크에서는 단기 채권 거래를 위해 토큰을 사용하므로 투자자는 대차대조표를 건들지 않고도 일정 시간 동안 자산을 빌려줄 수 있다. 레포(환매조건부채권)는 대부분 국채로 뒷받침되기 때문에 은행이 자금조달의 중요한 담보원이 된다. 대개 하루, 이틀이 걸리는 거래를 몇 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오닉스 네트워크의 목표다. 2020년 출범 이후 오닉스에서는 $3000억 이상 단기(intraday) 레포 거래가 이뤄졌다.

英 스탈링 뱅크 암호화폐 거래 지원 중단
비즈니스 클라우드에 따르면 영국 스탈링 뱅크(Starling Bank)가 암호화폐 거래 지원을 중단했다. 스탈링 뱅크는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암호화폐 산업의 기술과 혁신은 잠재적으로 큰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암호화폐는 범죄 목적으로 많이 악용되고 있으며, 리스크도 매우 크다. 따라서 더이상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암호화폐 사업자에 대한 모든 카드 결제 서비스를 중단하며, 암호화폐 관련 입·출금 및 이체 서비스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뉴욕주 법무장관, 퇴직연금 암호화폐 투자 금지법 제안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뉴욕주 법무부 장관 레티샤 제임스(Letitia James)가 미국 의회에 퇴직연금을 통한 암호화폐 투자 금지 법안을 제안했다. 제임스 장관은 “개인은퇴계좌(IRA)나 퇴직연금 플랜(401k)에서 암호화폐 투자 옵션을 제외해야 한다. 퇴직연금은 장기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는데, 암호화폐는 변동성과 가치 평가 불확실성이 크며, 사기에 연루될 가능성도 높다.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은 디지털 자산 산업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분석업체 “또 다른 CRV 공매도 나타난듯”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룩온체인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또 다른 CRV 공매도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도자는 600만 달러 상당의 USDC를 바이낸스에서 대출 플랫폼 아베(AAVE)로 이체한 후, 194만 달러 상당의 CRV 토큰을 대출해 바이낸스로 이체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22일 기준 한 CRV 고래 주소가 일주일 동안 총 3700만 CRV를 대출받은 뒤 CRV를 덤핑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이후 아베는 “대규모 CRV 부채 포지션이 프로토콜 청산 프로세스를 통해 대부분 청산됐다”고 밝혔다.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 NFT 10종 발행
외신에 따르면,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IHG)이 영국 현대미술가 클레어 럭스톤(Claire Luxton)과 함께 NFT 10종을 출시한다. 각 NFT는 개당 3000~5000 파운드 가치를 지니는 럭스톤의 아트워크와 더불어 희소성 있는 유틸리티가 제공된다는 설명이다. NFT 구매자에게는 가상 NFT 갤러리에서 재생 가능한 애니메이션 아트워크를 비롯해 IHG 원 리워드 프로그램의 플래티넘 엘리트 등급 혜택, 인터컨티넨탈 로마 1박 숙박권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JP모건 애널리스트 “FTX 파산, 암호화폐 생태계에 긍정적”
스위스 미디어 파이뉴스(finews)에 따르면 JP모건 애널리스트 스티븐 알렉소풀로스(Steven Alexopoulos)가 “FTX 파산 사태는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이란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다. 이번 크립토 윈터는 오히려 암호화폐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대규모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규제 프레임워크가 확립돼야 한다. FTX 파산이 암호화폐 회의론자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주목해야 할 점은 이번 사태가 탈중앙화 프로토콜이 아닌 중앙집중식 거래소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다. 또 이번 사태로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었지만 FTX 붕괴로 암호화폐 생태계는 기존 금융권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더샌드박스, 11월 24일부터 신규 토지 NFT LAND 판매 진행
이더리움(ETH)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 더샌드박스(SAND)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는 11월 24일부터 자체 메타버스 내 토지 NFT 랜드(LAND)의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판매되는 랜드는 새로운 파트너사, 프로세스가 추가돼 세 번에 걸쳐 진행된다. 11월 24일 처음 판매되는 랜드는 ‘캘리포니아 드리민’, 12월 1일 판매를 시작하는 랜드는 ‘더 갤러리아’, 마지막으로 내년 1분기 중 ‘복셀 매드니스’ 랜드가 판매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6.31% 오른 0.565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슬로우미스트 “펜부시 창업자 암호화폐 지갑 도난, 니모닉 유출이 원인”
암호화폐 보안 업체 슬로우미스트(SlowMist)가 공식 채널을 통해 ” 블록체인 전문 벤처캐피털 펜부시캐피털(Fenbushi Capital)의 공동 창업자인 션 보(Shen Bo)가 자신의 월렛을 해킹 당해 4,2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한 것은 니모닉 유출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슬로우미스트는 “션 보는 트러스트월렛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지갑 자체의 보안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그가 도난당한 암호화폐 중 3,810만 USDC는 FTX 해킹 직전 FTX US를 통해 출금됐으며, 현재 유니스왑 V3를 통해 DAI로 환전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美 CME CEO “SBF, 첫 만남부터 사기꾼 같았다”
미국 시카고선물거래소(CME) 그룹 CEO 테리 더피(Terry Duffy)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샘 뱅크먼 프리드(SBF) 전 FTX CEO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사기꾼 같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그와 일대일로 만났을 때 ‘당신은 사기꾼이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SBF는 나를 처음 만났을 때 CME의 모든 자산군을 나열하고 알려달라고 했다. 나는 우리의 자산군이 암호화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얘기했지만, 그는 자신의 트레이딩 모델에 따라 나열해달라고 요청했다. 그것은 재앙과 같은 요구였다. 또 FTX는 역대 최고의 쿼터백과 슈퍼모델, 그리고 톰 브래디 같은 유명인을 통해 수많은 투자자를 모았다. 나는 마치 그 모습이 ‘펌프 앤 덤프’를 계획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설명했다.

로버트 키요사키 “FTX, 암호화폐 산업 대표하지 않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FTX가 암호화폐 산업 전반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여전히 비트코인에 대한 강세 전망은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요사키는 “비트코인과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전 CEO를 동급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FTX가 문제였지 BTC가 문제는 아니었다. 물론 BTC를 은 현물이나 은 ETF와 같은 성격이라고 취급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나는 블록체인에 더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더리움(ETH)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