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4)

미국 연준, 기준금리 0.75%p 인상…최종 금리 예상보다 높을 수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FOMC 성명을 통해 기준 금리를 75bp(=0.75%포인트) 인상한다고 전했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3.75%~4.00% 구간까지 올랐다. 이는 지난 2008년 1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75bp 인상은 시장 전망치와 부합한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금리 인상이 진행된 후 최종적인 금리는 당초 예상보다 높을 수 있다”고 전했다. 파월 의장은 “공급과 수요를 해결하고 인플레이션율을 2%대로 낮출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할 것이다. 인플레이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노동 시장 완화가 필요하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고용과 물가 안정이 필수적이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 제작자 NFT 발행 및 인앱 구매 지원 예정
인스타그램이 제작자의 NFT 발행 및 판매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NFT 제작자는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툴킷을 이용해 NFT를 생성하고 게시 및 판매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메타는 폴리곤을 첫 파트너로 채택했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안드로이드 및 iOS 기반 모바일 앱을 통한 NFT 인앱 구매도 가능하다. 메타는 미국에서 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추후 더 많은 국가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은 현재 지원 중인 블록체인과 월렛에 솔라나 및 팬텀(Phantom)을 추가한다.

분석 “비트코인 온체인 지표, 과거 약세장 바닥 도달”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해 비트코인 장기보유자(LTH)의 미실현 순손익(NUPL) 지표가 과거 약세장이 끝나고 강세로 돌아섰던 때와 같은 영역에 도달했다고 외신이 분석 및 보도했다.  분석에 의하면 “장기보유자의 미실현 손손익 (LTH-NUPL) 지표는 지난 2011년 11월, 2015년 1월, 2018년 12월에 카피출레이션 영역에 진입했는데, 지난달 28일 기준 해당 지표가 같은 영역에 있음이 확인됐다. 과거 약세장에서는 이 지표가 해당 영역에 진입하면 강세 반전이 나타나고는 했다. 또 전체 BTC 공급량 중 이용자가 최소 5~6개월 장기 보유한 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78%인 반면 단기 보유 코인의 비율은 22% 수준이다. 이는 BTC가 잠재적인 바닥을 형성하면서 매도 가능성을 줄이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CEO “CBDC, 암호화폐 산업에 위협 안돼”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프로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한 포럼에서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는 암호화폐 산업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히려 CBDC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의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다.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산업적 측면에서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비탈릭 “일론 머스크, 트위터 발전시킬 수도 망칠 수도 있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업자가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에 참석,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트위터를 더 좋게 혹은 더 끔찍하게 만들 수도 있다”며 “당장은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없지만, 향후 5~10년 내 트위터보다 더 나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해 가짜 계정 등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분석 “BTC 온체인 지표, 강력한 추세 반전 구간 진입”
크립토퀀트 기고자 Tomáš Hančar가 “채굴자의 수익성과 그것이 시장 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해 값으로 매긴 푸엘 멀티플(puell multiple) 지수가 BTC의 중요한 추세 반전이 거의 다 왔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지표상 BTC의 추세 반전은 이미 진행 중인 상황일 수도 있다. 물론 며칠, 몇 주, 몇 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다. 하지만 2018~2019년 당시 이 지표가 카피출레이션 구간에 들어갔다가 반등하자 곧바로 강력한 매수세가 나타났다. 이는 과거 약세장에서 두 차례나 비슷한 패턴을 보였는데, 이번 약세장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날지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라운드엑스, 삼성전자와 클립 드롭스 삼성 TV앱 출시
뉴스1에 따르면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엑스가 삼성전자 스마트TV에서 디지털 아트와 대체불가능토큰(NFT)를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는 클립 드롭스 삼성 TV앱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별도의 앱 다운로드 없이도 삼성 TV 스마트 허브의 매직스크린 탭에서 클립 드롭스 앱을 실행해 클립 드롭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디지털 아트와 NFT를 감상할 수 있다. 아티스트 소개와 작품 해설 등에 대한 정보와 추천 NFT 작품도 확인할 수 있고 작품 구입도 가능하다.

BIS, 프랑스·싱가포르 중앙은행과 도매용 CBDC 프로젝트 착수
라비 메논 싱가포르 통화청(MAS) 총재가 Ubin+라는 디지털화폐 프로젝트를 출범, 국가간 실시간 결제를 가능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제결제은행(BIS)과 프랑스, 스위스 중앙은행과 공동 추진하는 도매용 CBDC 프로젝트다. 외환 및 유동성 관리 분야에서 CBDC 사용, 원장-비원장 결제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CBDC와 기타 디지털자산 네트워크 간 연결성 등을 테스트한다. 전날 싱가포르 중앙은행은 BIS, 스위스 중앙은행과 함께 국경 간 지불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디파이를 활용한 외환시장 내 자동화 시장조성자(AMM)를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워너 브라더스, 왕좌의 게임 NFT 제작…니프티와 협업
비인크립토(BeInCrypto)에 따르면 미국 영화 제작사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가 3일 Nifty 플랫폼과 협력하여 올 겨울 HBO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 시리즈 NFT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NFT 시리즈는 “왕좌의 게임 : 빌드 유어 킹덤”이며, NFT 보유자는 아바타를 위한 가상 무기를 획득하고 팀원을 모아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게 된다.

블룸버그 “美 중간선거 가까워질수록 암호화폐 업계 정치 후원금 감소”
블룸버그 통신이 미 연방선거관리위원회 자료를 인용해 암호화폐 업계의 정치(선거) 자금 후원 움직임이 점차 둔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암호화폐 경영진은 약세장이 길어지면서 정치자금 기부 의사를 속속 철회하고 있다. 당초 암호화폐 업계는 올해 제약업체나 방위산업체를 앞지를 정도로 활발히 후원 활동에 나섰다. 이들의 후원금은 지난해 1월 이후 약 8000만 달러에 달했으나 중간선거 레이스가 막바지에 접어들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다른 기부자들은 올 3분기에 더 많은 정치자금 후원에 나섰지만, 암호화폐 업계는 지난 7월 이후 500만 달러 이하를 기부했다. 지난 9월에는 390만 달러에 불과했으며 10월 들어서는 19일 동안 60만 달러를 기부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금융그룹, 가상자산 사업 전면 재검토…시장 상황 악화 영향
미래에셋금융그룹은 가상자산사업을 전담할 법인(디지털 엑스)을 올해 설립하지 않기로 하는 등 가상자산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이투데이가 단독 보도했다. 미디어는 “앞서 미래에셋금융그룹은 디지털 엑스를 올해 3월 말까지 세우기로 했으나 올 연말로 한 차례 계획을 연기했는데, 이를 또 다시 미뤘다. 연초만 해도 미래에셋금융그룹은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기 위해 BTC·NFT 등에 대한 커스터디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시장 상황이 빠르게 악화되자, 회사는 관련 추진 사업을 멈추고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금융그룹 관계자는 “(제반의)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연말까지 디지털 엑스 출범은) 힘들다”라며 “가상자산사업을 재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노무라 증권 “연준, 앞으로 3차례 연속 금리 50bp 인상 예상”
노무라 증권은 연준이 12월, 내년 2월, 3월 각각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년 5월에는 25bp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최종 금리는 5.5~5.75%로 추정했다. 연준은 한국시간으로 오늘 새벽 기준금리를 75bp 인상했다. 현재 금리는 3.75~4.00%다.

NBA탑샷 10월 매출, 2020년 12월 이후 가장 적어
크립토슬램에 따르면 유명 NFT 게임 NBA탑샷의 10월 매출이 전월 대비 43% 줄어든 270만달러를 기록, 2020년 12월 이후 가장 적었다. NFT 판매량 역시 18.9만개에 그쳤고, 평균 판매가도 약 14달러로 출시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10월 솔라나 NFT 거래량 50%↓
디크립트가 댑레이더 데이터를 인용, 지난달 NFT 거래 횟수와 총 금액이 모두 감소했다. 솔라나(SOL) 기반 NFT 거래량은 9월 1.34억 달러에서 10월 6700만 달러로 50% 감소했다. 솔라나는 지난 9월 DeGod NFT 프로젝트 y00ts 출시로 거래가 급증한 바 있으나, 10월 매직에덴 등 NFT 마켓이 창작자 로열티를 제거하는 움직임이 커뮤니티 심리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한편, NFT 마켓플레이스 블러(Blur)를 제외하고 집계된 이더리움 기반 NFT 거래량은 9월 6.87억 달러에서 5.18억 달러로 감소했다.

제이 클레이튼 전 SEC 위원장이 고문인 회사, 리플 기소 관련 법원에 리플 지지 의견 전달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을 고문으로 임명한 암호화폐 벤처 캐피탈 일렉트릭 캐피탈(Electric Capital)이 리플과 SEC 소송과 관련 리플에 유리한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일렉트릭 캐피탈은 해당 소송과 관련해 리플을 지지하기 위해 아미쿠스 브리프(Amicus Briefs) 제출을 법원에 신청한 기업 중 한 곳이다. 아미쿠스 브리프는 법원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단체 등 제3자가 해당 사건에 대한 견해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