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8)

바이낸스 주소 BNB체인, 해킹으로 5.7억 달라 상당 도난
바이낸스가 주도하는 BNB체인(BNB)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BSC 토큰 허브로 알려진 BNB 비콘체인과 BNB 스마트 체인(BEP20 및 BSC) 간 크로스체인 브릿지가 취약점 공격에 노출돼 총 200만 BNB(현재 시세 기준 약 5.7억 달러 상당)를 도난당했다”고 전했다.  BNB체인은 “동원 가능한 보안 전문가, 프로젝트, 검증인들의 도움으로 도난당한 자금 중 대다수는 통제되고 있다. 이번 사건의 책임은 우리에게 있으며, 커뮤니티에 사과한다. 우리는 사고 수습 및 보안 개선을 위해 도난 금액 동결 여부, BNB 오토 번(Auto-Burn, 자동 소각)을 통한 도난 자금 만회,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치명적 버그 제보에 100만 달러 지금) 도입, 해커 검거 위한 현상금(회수 자금의 최대 10%) 지정 등에 대한 온체인 거버넌스 투표를 진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北 암호화폐 탈취 등 자금조달 차단”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는 7일 오후 3자 유선협의를 갖고 북한의 핵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암호화폐 탈취 등을 통한 북한의 핵·미사일 자금 조달을 차단하는 노력을 배가해 나가기로 했다. 미디어는 “이번 협의는 지난 9.29 한미·한일 북핵 수석대표 유선협의 계기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한 심도있는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3국 북핵수석대표 유선협의를 갖기로 합의한 데 따라 개최됐다. 현재 암호화폐 탈취를 통한 북한의 핵미사일 자금 조달 차단 방안은 사실상 독자제재 방안으로 꼽힌다. 앞서 지난 8월 한미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이 출범해 관련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토로 “3Q MANA 호들러 급증… 전년 대비 437% ↑”
암호화폐 거래 지원 모바일 투자 앱 이토로(eToro)는 자사 플랫폼 데이터 기준 지난 3분기 디센트럴랜드(MANA)와 시바이누(SHIB)의 호들러(매도를 거부하는 가장 확고한 투자자)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37%, 269% 급증했다고 밝혔다. 사이먼 피터스(Simon Peters) 이토로 애널리스트는 “MANA 호들러 급증은 올해 암호화폐 시장 핵심 테마가 메타버스라는 점을 시사한다. 밈코인인 SHIB 역시 지난 5월부터 시바이누 메타버스에서 토지 구입 기능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지난 3분기 엔진(ENJ), 폴리곤(MATIC),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호들러가 각각 229%, 107%, 107% 증가했다.

스팸 공격’ 지캐시 개발사 “체인 정상 작동 중”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캐시(ZEC)가 스팸 공격을 당한 가운데 지캐시 개발사 일렉트릭코인컴퍼니(ECC)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최근의 트랜잭션 볼륨 증가 현상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체인 작동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지캐시는 “대다수 사용자는 이번 현상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지만 프라이버시 지갑(shielded wallets)은 동기화 시간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팀은 현재 지캐시 성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전날 지캐시가 스팸 공격을 당하면서, 노드 운영자가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위 “캐나다 인구 30%, 내년 암호화폐 구매 계획”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그랜트 빈고(Grant Vingoe)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SC) 위원장이 “캐나다 인구의 30%가 내년까지 암호화폐를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는 주식이나 채권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규제를 받게 될 것이며 우리는 이달 중으로 캐나다의 암호화폐 채택률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OSC는 규제 기관으로서 암호화폐나 관련 기술에 대해 접근 방식을 주도하지 않고 최대한 기술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OSC가 쿠코인과 그 계열사를 포함한 다수 암호화폐 기업에 또 다른 소비자경고(Consumer Alert)를 발령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3… 공포→극단적 공포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3포인트 내린 23을 기록했다. 투심이 악화되며 공포단계에서 하루만에 극단적 공포단계로 전환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마운트곡스, 채권자에 배상 방식 선택 옵션 제공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2014년 해킹 피해로 파산한 마운트곡스 거래소가 채권자가 스스로 배상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채권자들은 은행, 자금이동업체, 암호화폐 거래소 등을 통한 배상 방식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마운트곡스는 오는 2023년 1월 10일까지 이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비트코인-금 상관관계, 1년래 최고 수준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카이코(KAIKO)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금 가격의 동조화 현상이 1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최근 비트코인과 금 가격의 상관관계 지수가 0.3를 기록했다. 해당 상관관계 지수는 지난해 말부터 플러스(+) 0.2에서 마이너스(-) 0.2 수준을 유지했다. 일반적으로 0.3은 양의 상관관계를 의미하며, 0.5는 두 변수가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마이너스는 음의 상관관계를 의미한다. 카이코 측은 “법정화폐 자체의 불안정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서 금과 비트코인을 비교하지 않는다”며 “향후 비트코인과 금의 상관관계 변화에 대해 예측하기엔 아직 너무 이르다”고 평가했다.

코인베이스 CEO “암호화폐 윈터 불구 기관 관심 여전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최고경영자(CEO)인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 윈터에도 불구하고 기관들은 여전히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암호화폐 윈터 때에는 미국의 기관들이 암호화폐 투자 및 프로젝트를 중단 혹은 보류했다. 반면 이번 암호화폐 윈터에는 기관들이 변함없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꽤 고무적”이라며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한가지는 이번 암호화폐 하락이 단순하게 시장 단위의 하락이 아닌 더욱 광범위한 범위의 하락이기 때문이다. 암호화폐와 관련이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미 CFTC 위원 “의회, 구체적인 DAO 규정 제정해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 썸머 머싱어(Summer K. Mersinger)가 의회는 DAO 관련 더욱 명확한 규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DAO가 CFTC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유용하고도 기본적인 방법이다. 다만 현재로서는 우리의 틀에 맞지 않는다. 때문에 의회는 관련 규제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이커다오, 준비금 5억 달러 미 국채·회사채에 투자
더블록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겸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메이커다오(MKR)가 스테이블코인 준비금 중 5억 달러를 사용, 미국 단기 국채 및 회사채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5억 달러의 80%는 미국 단기 국채에, 20%는 회사채에 투자할 계획이다. 메이커다오 측은 저위험 전통 자산 투자에 대해 “프로젝트 대차대조표 강화를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투자자문사 모네탈리스(Monetali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채굴 투자 상품 출시
블록웍스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이 비트코인 채굴 투자 상품 GDIO(Grayscale Digital Infrastructure Opportunities LLC)를 출시했다. 조달한 자금은 대부분 채굴기 구매에 사용될 것이며, 매일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판매해 분기별로 투자자에게 영업이익의 일부를 분배할 계획이다. 그레이스케일의 투자자 관계 책임자인 레이하네 샤리프 아스카리(Rayhaneh Sharif-Askary)는 “앞으로 몇 달 안에 가격이 저렴해진 채굴기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채굴 사이클에서 최적의 시기에 채굴기를 구매해 수익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GDIO 운영은 암호화폐 채굴, 스테이킹 회사 파운드리(Foundry)가 맡는다.

분석 “ECB, 올해 최소 기준금리 125bp 인상할 듯”
ECB(유럽중앙은행)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 다수는 금리가 여전히 중립 수준에 한참 못미친다고 밝혔다. 오늘 공개된 의사록 내용과 관련 기관 애널리스트는 이달 ECB는 기준금리를 75bp, 12월에는 최소 50bp를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SEC, 리플에 유리한 ‘아미쿠스 브리프’ 반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근 리플(XRP)과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리플을 지지하기 위한 리플 파트너사들의 아미쿠스 브리프(Amicus Briefs)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아미쿠스 브리프는 소송 당사자는 아니지만 법원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단체 등이 해당 사건에 대한 전문 견해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앞서 리플의 파트너사인 탭젯(TapJets Inc.)과 아이리밋(I-Remit Inc.)은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에 XRP가 필수적으로 사용된다며 아미쿠스 브리프를 법원에 신청한 바 있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