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4)

테더 CTO “올 연말까지 기업어음 보유량 0까지 줄일 예정”
파올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 테더(USDT)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최근 인터뷰를 통해 “테더는 올 연말까지 기업어음(CP) 보유량을 0까지 줄일 계획이다”고 전했다.  아르도이노는 “9월 30일 기준 테더는 준비금을 구성하는 포트폴리오에서 기업어음(CP) 보유량을 5,000만 달러 미만까지 줄였다.  준비금 포트폴리오에서 미국 국채 보유 비중을 기존 43.5%에서 58.1%까지 늘렸다”고 전했다.

씨티은행 “암호화폐 규제로 탈중앙화 거래소 이용 증가”
씨티은행이 보고서를 통해 규제 증가로 인해 탈중앙화 거래소(DEX)가 지난 2년간 중앙화 거래소(CEX)보다 빠르게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KYC 절차를 피하기 위해 더 많은 사용자가 유니스왑 등 DEX로 이동할 수 있다.  현재 DEX 월간 거래량이 현물 거래량의 18.2%인 500억 달러에 달한다.  DEX는 배당금 등 수익을 토큰 보유자에게 제공하며, 거래 보상을 감안하면 수수료 또한 CEX 보다 저렴하다. 또한 DEX는 CEX에 자산을 저장하는 리스크가 없다”고 전했다.

로이터 “3분기 글로벌 NFT 판매액, 2분기 대비 62.5% 감소”
블록체인 데이터 추적 업체 댑레이더(RADAR)를 인용 “3분기 오픈씨 내 NFT 판매액이 약 34억 달러를 기록하며, 2분기 84억 달러 대비 약 6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는 올해 1분기 기록한 최대 판매액인 125억 달러 대비 72.8% 감소한 수준이다.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 내 NFT 판매액도 5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 중이다.

비트멕스, 이탈리아 규제 승인 획득…유럽 확장
파이낸스 메그네이츠에 따르면,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가 이탈리아 OAM(Obigano Agency Mediatori) 라이선스를 취득, 이탈리아에서 암호화폐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 제공업체로 운영된다. 비트멕스는 3일(현지시간) “현지 규정에 따라 이탈리아 고객에게 현물 거래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라이선스 획득은 유럽 확장의 주요 과정”이라고 발표했다. 이탈리아 경제재정부는 지난 1월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의 라이선스 등록 및 현지 자회사 운영을 의무화하고 자금 세탁 방지 규정 준수를 요구하고 있다.

SEC 기소 킴 카다시안, 126만 달러 지불 합의
포브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불법 광고로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소 된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이 26만 달러의 추징금(암호화폐 홍보 수익금 25만 달러 및 누적 이자)과 100만 달러의 벌금 지불에 합의했다. 또한 추후 3년 간 암호화폐 자산을 홍보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포브스는 킴 카다시안 팀의 성명을 인용해 “SEC에 전적으로 협력했으며, 장기적인 분쟁을 피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앞서 SEC는 이더리움맥스(EthereumMax, EMAX)로부터 25만 달러 상당의 광고비를 받았지만, 이를 공개하지 않고 본인의 SNS를 통해 해당 토큰을 홍보한 킴 카다시안을 기소한 바 있다. 미국 현행법은 인플루언서들이 증권 등을 홍보할 때 얼마의 광고비를 받았는지 대중에게 공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 5,000 BTC 돌파
코인텔레그래프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이 5,000 BTC를 돌파했다고 전했다. 지난 7월 4,000 BTC에 도달한지 4개월 만으로,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 레이어2 결제 솔루션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분석 “거래 없는 ‘좀비 코인’ 1만 2000여종”
블룸버그가 암호화폐 리서치업체인 노믹스(Nomics)를 인용, 올해 베어마켓 영향으로 거래량이 없거나 활성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좀비 코인’이 12,100 종에 달한다고 전했다. 기술적으로는 소멸하지 않지만, 해당 코인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평가다. 지난 2018년, 2019년 약세장에서 ‘좀비 코인’ 명칭을 획득한 코인은 136종, 766종에 그친 바 있다.

분석 “달러 약세로 BTC, ETH 회복세”
달러가 G7 통화 대비 약세를 보이며 비트코인이 19,000 달러, 이더리움이 1,300 달러선을 회복했다고 비트코인닷컴이 분석했다. 비트코인은 14일 RSI가 주요 지지선인 43.00에서 반등, 이더리움은 36.60에서 반등해 41.50 저항을 향하고 있으며, 상승세가 지속되면 각각 20,000 달러, 1,400 달러선을 돌파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로 1,030만 달러 순유입… 3주 연속 소규모 순유입
런던 소재 암호화폐 투자펀드 코인쉐어스(Coin Shares)의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 펀드에 총 1,03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이 순유입됐다. 이는 3주 연속 순유입이지만, 규모가 크지 않고 2020년 10월 이후 가장 적은 주간 거래량이 관측되는 등 여전히 기관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는 게 코인쉐어스 측의 분석이다. 비트코인 투자 펀드에는 지난주 770만 달러가 순유입됐으며, 비트코인 하락에 베팅하는 ‘숏 비트코인'(인버스) 펀드에는 21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ETH) 펀드에는 약 560만 달러가 순유입됐고, ‘숏 이더리움’ 펀드에서는 약 90만 달러가 순유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알트코인 투자 펀드에서는 지난주 약 350만 달러가 빠져나갔다. 그중 폴리곤(MATIC), 아발란체(AVAX), 카르다노(ADA) 펀드에서 각각 90만, 80만, 50만 달러의 순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탈릭, 커뮤니티에 ‘부분 블록 경매’ 시스템 도입 제안…”검열 저항성 제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최근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이더리움 검열 저항성 제고를 위한 ‘부분 블록 경매'(partial block auctions)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해당 거버넌스 제안에서 그는 “머지(PoS 전환) 이후 이더리움(ETH) 커뮤니티 내외에서 검열에 대한 우려가 과도하게 커지고 있다. ‘부분 블록 경매’를 통해 블록 빌더들의 권한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더리움 블록 생산 메커니즘을 보다 탈중앙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1.51% 내린 1,291.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 TOP5
-BTC/USD, 2020년 11월 이후 주봉 최저 종가 겨우 면해…추가 하락 우려 확산
-크레딧스위스 증권 등 주요 은행들의 유동성 위기 현실화…1929년 이래 최대 디플레이션 불황
-BTC 채굴자 수익성 악화 지속…9월 채굴자발 매도 물량 8,500 BTC
-그레이스케일 GBTC, BTC 현물 대비 할인률 사상 최고
-윌리 우 “BTC, 공급량 60% 손실 기록해야 바닥…아직 ‘맥스 페인’ 아냐”

클레이튼, 제타체인과 파트너쉽…옴니체인 상호 운용성 확대
클레이튼(KLAY)가 크로스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제타체인(ZETA)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클레이튼은 현재 제타체인의 테스트넷 상에서 지원되며 사용자는 제타랩스(Zetalabs) 테스트넷에서 클레이튼 및 기타 연결된 체인과 자산을 크로스체인 스왑할 수 있다.

日 기시다 총리 “웹3 서비스 이용 확대 추진”
일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늘(3일) 오후에 열린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웹3 서비스의 이용 확대를 위한 대처를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그는 메타버스, NFT 등 웹3 서비스를 언급하며 국정과제 중 하나인 ‘DX'(디지털 전환)의 주요 목표로 웹3 서비스 이용 확대를 꼽았다. 지난 6월 기시다 일본 총리는 “웹3 시대의 여명은 일본 경제성장을 이끌 수 있다. 일본 웹3 산업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겠다”고 말한 바 있다.

보고서 “CME, 선물거래중개 시장 진출 검토…FTX와 경쟁구도 가능성”
비트코인닷컴이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선물거래중개회사(futures commission merchant, FCM) 등록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CME그룹이 당국으로부터 FCM 자격을 승인받게 되면 제3자 중개인을 두지 않고 직접 선물거래를 중개할 수 있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어드밴티지 퓨처스(Advantage Futures)의 CEO인 조세프 기난(Joseph Guinan)은 “CME의 이번 FCM 시장 진출 움직임은 파생상품 업계의 판도를 바꿀것이다”라고 평가했다. 또 휴스턴 대학교 크레이그 피롱(Craig Pirrong) 교수는 “CFTC가 FTX의 모델을 승인할 경우 미국 파생상품 시장 내 CME-FTX 간 경쟁관계가 성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앞서 FTX는 암호화폐 파생상품 서비스 제공을 위해 CFTC에 ‘파생상품 청산소 라이선스’를 신청한 바 있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저자 “달러, 내년 1월까지 폭락.. BTC 매수해야”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베스트셀러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달러화는 연준의 피벗(정책 선회) 이후 2023년 1월까지 폭락할 것이라며 금, 은, 비트코인을 매수하라고 최근 트윗했다. 지난달 그는 가짜 돈(달러)의 종말이 왔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시간 기준)
-10/3 중국증시 휴장(10/7일까지), 2205 미국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10/4 0830 일본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1800 유로존 8월 생산자물가지수(PPI)
-10/5 IMF 세계경제전망 분석보고서, 0000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연설,
-10/6 1800 유로존 8월 소매판매, 2030 ECB 통화정책회의 의사록
-10/7 2130 미국 9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자수, 실업률 2300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연준 부의장 “인플레와의 싸움…당분간 금리인상 지속 전망”
레이얼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이 뉴욕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이 다시 연준의 목표 수준을 향해 가고 있다는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당분간 통화정책은 제한적일 필요가 있으며, 연준은 당분간 금리인상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섣불리 물러나지 않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전했다.  브레이너드는 “미국과 해외의 인플레이션은 아직 매우 높은 수준이다.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쇼크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