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1)

미국 상원의원, 퇴직연금 암호화폐 투자 허용 법안 발의
미국 공화당 의원 3명이 퇴직연금 401(k) 투자 옵션에 암호화폐를 추가하는 것을 골자로 한 법안을 발의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해당 법안은 은퇴저축현대화법(Retirement Savings Modernization Act)으로, 수탁자가 별다른 법적 책임 없이 암호화폐 또는 헤지펀드, 사모펀드 등 금융 투자를 추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다만 입법 일정이 매우 촉박하고 발의한 의원 3명 중 2명이 의회를 떠나게 되면서 이 법안이 통과되기에는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법안 발의자는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위원인 팻 투미(Pat Toomey), 팀 스캇(Tim Scott), 피터 메이제르(Peter Meijer)다.

리서치 “미국인 약 21%, 암호화폐 ‘안정적인 투자 수단’ 평가”
뱅크레이트(Bankrate)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21%가 암호화폐 투자를 안전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의 35% 대비 감소한 수치다.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안정감을 느끼는 정도는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26세에서 41세 사이 미국 투자자 중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안정감을 느낀다고 답한 비중은 전체의 30%로, 지난해(50%) 대비 크게 감소했다. 뱅크레이트 애널리스트 제임스 로얄(James Royal)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주요 암호화폐가 최고수준에서 70% 이상 하락한 만큼, 이러한 결과는 놀랍지 않다”며 “초기 다수의 젊은 투자자는 암호화폐를 빠르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복권과 같은 개념으로 간주했다. 암호화폐 투자가 전통 투자와 같이 인식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보고서 “비트코인 채굴 환경 피해, 소고기·천연가스·석유 생산과 비슷한 수준”
포브스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연구 보고서를 인용, 비트코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소고기, 천연가스, 석유 생산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연구원들은 2016년에서 2021년까지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평균 기후 피해가 시장 가치의 35%를 가치할 것으로 예측했다. 소고기 생산(33%), 원유를 이용한 휘발유 정제(41%), 천영가스를 이용한 전기 생산(46%)과 비슷한 수준이다.

미 법원, 셀시우스 독립 심사관 임명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파산법원 판사 마틴 글렌(Martin Glenn)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 파산 심사 관련 독립 심사관으로 쇼바 필레이(Shoba Pillay)를 임명했다. 그는 로펌 제나앤드블록(JENNER & BLOCK)의 파트너로, 기업의 개인정보 보호 및 사이버 보안 실무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향후 셀시우스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고객계정 관리, 채굴 사업 현황, 세금 문제에 대한 각종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텍사스, 셀시우스 스테이블코인 매각 계획 반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주 정부 기관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의 스테이블코인 매각을 통한 운영자금 조달 계획에 이의를 제기했다. 텍사스 기관은 “셀시우스가 불충분하게 정의된 이유를 가지고 불충분하게 정의된 자산을 매각하고자 요청하고 있다”며 파산 법원에 이의를 제기했다. 셀시우스의 스테이블코인 매각 관련 청문회는 오는 10월 6일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다.

미국 스윙 스테이트 유권자 17%, 암호화폐 보유
더블록이 암호화폐 VC 혼 벤처스(Haun Ventures) 설문조사 보고서를 인용, 미국 스윙 스테이트(경합주) 4개 주의 유권자 중 17%가 암호화폐 및 NFT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미국 대표 스윙 스테이트인 뉴햄프셔, 네바다, 오하이오, 펜실베니아의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중 72%가 “더 민주화적이며 공정한 경제 시스템을 원한다. 때문에 여기에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75%가 “빅테크가 삶에 끼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 개인의 자율성, 디지털 탈중앙화를 원한다”고 답했다.

서클, 결제 서비스 기업 엘리먼트 인수
더블록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이 자체 서비스 확장을 위해 결제 서비스 기업 엘리먼트(Elements)를 인수했다. 인수 관련 구체적인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서클 CEO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는 “가맹점의 결제 진입장벽을 낮추기 원한다. 보다 원활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오픈씨, 미국 음반사 워너뮤직과 파트너십
더블록에 따르면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가 글로벌 음반사인 미국의 워너 뮤직(Warner Music Group)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워너 뮤직은 오픈씨에 자체 드롭 페이지를 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워너 뮤직 아티스트의 팬 참여 강화, 커뮤니티 구축 등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보고서 “북한 해커조직, 크립토닷컴 표적”
디크립트가 사이버 보안회사 센티넬원(Sentinel One) 보고서를 인용, 북한 해커조직 라자루스 그룹(Lazarus Group)이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을 표적 삼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크립토닷컴 관련 PDF 문서를 다운로드하도록 유도, 트로이목마 바이러스로 침입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의도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암호화폐 펀드 접근 및 민감한 정보 확보가 우선인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 최대 통신사 도이치텔레콤, ETH 인프라 지원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유럽 최대 통신사인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이 이더리움 인프라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도이치텔레콤 자회사 T-Systems MMS은 블록체인 검증자 노드를 호스팅하고 유동 스테이킹 솔루션인 스테이크와이즈(StakeWise)에 커스터디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스테이크와이즈 DAO의 거버넌스에도 참여한다

비트렉스 등 암호화폐 기업 8곳, 시장조작 방지 조직 CMIC 합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를 비롯해 암호화폐 기업 총 8곳이 CMIC(Crypto Market Integrity Coalition)에 합류했다. CMIC는 시장 조작을 방지해 규제기관에 암호화폐 시장이 투자자에게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조직이다. 이번에 새롭게 합류한 업체는 비트렉스, 비트고, 오아시스 프로 마켓, 크리스탈 블록체인, 핀클루시브, 머클사이언스, 토케노미, VAF 컴플라이언스다.

불라드 “경기 침체 가능성 더 높지만, 현 시점에선 아니다”
미국 연준의 대표 매파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 루이스 연은 총재가 “경기 침체 가능성이 더 높지만, 현 시점에서 이는 기본 상황(BASE CASE)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긴 시간 높은 금리에 머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늘부터 모든 미국 페북·인스타 사용자 NFT 공유 가능
외신에 따르면 메타는 오늘부터 모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미국 사용자가 월렛을 연동하고 디지털 수집품(NFT)을 공유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21쉐어스 모기업, 골드만삭스 출신 CTO 임명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럽 암호화폐 ETF 제공업체 21쉐어스(21Shares) 모기업 21.co가 골드만삭스 출신 데이비드 조스(David Josse)를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영입했다. 그는 골드만 삭스에서 데이터 엔지니어링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글로벌 책임자로 약 10년 동안 근무한 이력이 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6일 21.co가 런던 소재 헤지펀드 마샬웨이스(Marshall Wace)가 주도하는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250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 2분기 GDP -0.6%.. 예상 부합
미국 상무부는 2분기 GDP가 연율(현재 분기의 경제 상황이 앞으로 1년간 계속된다고 가정해 환산한 수치) -0.6%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예상치 -0.6%와 부합한다. 1분기 미국 GDP 성장률은 -1.6%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다. 미국 GDP 성장률은 속보치, 잠정치, 확정치 3차례 나눠 발표된다. 이날 수치는 마지막으로 나오는 확정치로, 지난달 공개된 잠정치 -0.6%와 같다.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금리인상 중단 고려할 시점 아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가 “금리인상 중단을 고려할 시점이 아직 아니다.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하락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럽 BTC 채굴자, 에너지 가격 급등에 스웨덴·노르웨이로 이동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유럽의 BTC 채굴자들이 에너지 가격 급등과 BTC 가격 하락으로 인해 노르웨이와 스웨덴 북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유럽의 에너지 가격이 1년 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BTC는 올해 약 60% 하락해 2만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유럽 채굴자들은 다른 국가보다 에너지가 10배 가까이 저렴한 노르웨이와 스웨덴으로 향하고 있다. 특히 엄격한 규제를 피하려는 많은 채굴자들이 미주 지역을 벗어나 북유럽으로 향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신 “유럽 AML 규칙, 디파이·다오·NFT 연관 가능성”
유럽 AML(자금세탁방지) 규칙이 디파이, 다오, NFT와 관련될 수 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대신 업계에서 논란이 됐던 비수탁형 지갑 자금 이체에 신원확인 의무를 부과하는 트래블 룰 조항은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AML/CTF 규정 수정안에 따르면 다오, 디파이, NFT는 물론 메타버스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 관련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는 1000유로 이상 거래를 처리할 때 AML 규칙을 따라야 할 수도 있다. 수정안은 유럽의회 보고서에 포함되기 위한 투표에서 통과될 시 최종 보고서가 의회 모든 위원회 및 본회의 표결을 통과하면 발효된다. 최종 보고서는 12월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 “러시아, 국가간 암호화폐 결제에 비트코인 활용 어려울 듯”
코인텔레그래프가 현지 로펌과 핀테크 경영진을 인용해 러시아가 국경 간 결제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현지 로펌 KKMP의 선임 어소시에이트 Elena Klyuchareva는 “러시아가 통제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또는 다른 암호화폐를 국경 간 결제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암호화폐를 국경 간 결제에 활용하더라도 은행 등 주요 기관들만이 정부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인디파이 스마트뱅크(InDeFi Smart Bank) CEO Sergey Mendeleev도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변동성이 덜한 경우에만 러시아가 국가 간 결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이반 체베스코프(Ivan Chebeskov) 러시아 재무부 금융정책국장이 “이르면 내년부터 국가간 결제에 암호화폐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 “ETH 지분증명, 중앙화 우려”
핀볼드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공동 설립자인 앤서니 디 이오리오(Anthony Di Iorio)가 킷코 뉴스(Kitco News)와의 인터뷰에서 “지분증명(PoS)의 중앙집중화 위험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두 개 주소의 밸리데이팅(검증) 점유율이 5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소처럼 엔티티가 많은 힘을 가지고 있다면 검증이 위험할 수 있고, 그렇다면 이는 완벽한 시스템이 아니다. 생각지도 못한 결과나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 분산 네트워크에 필요한 것은 강력한 노드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노드에 참여해 생태계 강화에 도움을 주기를 희망한다. 소수만 참여할 수록 네트워크는 점점 중앙화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미국 CFTC 위원장 “CFTC가 규제 관할권 갖게 되면, 비트코인 가격 2배 상승 가능”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로스틴 베넘(Rostin Behnam) 위원장이 뉴욕대 로스쿨에서 진행된 담화에서 “CFTC가 규제 주도권을 갖게 되면 비트코인 가격이 두 배 상승할 수 있다”고 전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베넘 위원장은 “제대로 규제되는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명확한 규제 프레임워크는 기관 투자자들의 유입을 촉진할 것이다. 암호화폐 기업들도 전통 기업들과 공평하게 경쟁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다만 암호화폐 관할권을 둘러싼 CFTC와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대립, 비교적 적은 운영 예산 등이 CFTC의 암호화폐 범죄 대처 능력을 제한했다”고 전했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