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9/24)

스트라이프, 결제 옵션에 USDC 추가
대형 온라인 결제기업 스트라이프(Stripe)가 트위터를 통해 은행 계좌 사용이 어려운 프리랜서 등을 지원하기 위해 결제 옵션에 스테이블코인 USDC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스트라이프는 “이용자의 거주지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인프라 접근 가능성이 결정된다. 특히 엘살바도르, 부탄 등 국가의 많은 이용자는 은행계좌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USDC를 옵션에 추가함으로 인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범위가 110개 이상 국가의 약 44억 명으로 확대됐다. 은행 계좌 서비스 사용이 어려운 국가의 이용자들도 USDC를 통해 몇 분 안에 자금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카르다노 개발사 “메인넷에 바질 코드 적용 완료…27일 본격 활성화”
카르다노(에이다, ADA) 개발사 IOG가 23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6시 44분 경 카르다노 메인넷 하드포크 콤비네이터(HFC)를 통해 바질 업그레이드 코드 적용을 완료했다. 현재 바질 업그레이드의 기능은 카르다노 메인넷 체인에 배포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IOG 측은 “바질 업그레이드는 카르다노 메인넷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줄 수 있다. 스크립트 성능, 효율성, 낮은 비용, 개발자 친화적 환경 등 전방위적인 업그레이드다. 오는 27일 새로운 시대가 시작될 때 새로운 플루투스 V2 비용 모델이 체인에서 활성화될 것이며,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완전한 바질 기능을 개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4.66% 오른 0.459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채굴 인프라 기업 컴퓨트노스, 텍사스서 챕터11 파산 신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 인프라 솔루션 업체 컴퓨트노스(Compute North)가 미국 텍사스 남부 지역의 파산법원에 챕터11 파산(자발적 파산)을 신청했다. 미디어는 해당 기업이 여러 채굴 기업과 거래해온 만큼 파산 신청이 암호화폐 채굴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컴퓨트노스는 올해 2월 주식 매각 및 채권 발행을 통해 3.85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현재 텍사스에 2개, 사우스다코타 및 네브래스카에 각각 1개씩 총 4개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미 재무부 제재’ 토네이도캐시, 깃허브 재등록
지난달 미국 재무부로 인해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암호화폐 트랜잭션 믹싱 프로토콜 토네이도캐시가 세계 최대 소스 코드 공유 플랫폼 깃허브(GitHub)에 재등록됐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지난 8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토네이도캐시를 블랙리스트에 올리자 깃허브는 계정 준수를 위해 해당 플랫폼 계정을 사이트에서 삭제했다. 이에 다수의 이더리움 개발자는 컴퓨터코드가 수정헌법 1조의 보호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깃허브 재등록을 요청했다.

미 CFPB 국장 “정부, 암호화폐에 너무 집착한다”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 국장 로힛 초프라(Rohit Chopra)가 정책 입안자들이 암호화폐에 너무 집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핀테크의 다른 분야도 동일한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덧붙였다. 로힛 초프라는 “페이스북이 추진하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리브라가 스테이블코인을 규제 기관의 중대 사안으로 끌어다놓았다”고 평가했다.

미국 헤지펀드 캠브리안, 2000만 달러 상당 BTC·ETH 매입
트러스트노드(Trustnodes)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자료를 인용, 미국 헤지펀드 캠브리안 애셋 매니지먼트(Cambrian Asset Management)가 최근 20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이중 이더리움 구매량은 약 1297만 달러 규모다.

영국, 법 집행 기관의 암호화폐 압수·동결 지원 법안 도입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정부가 22일(현지시간) 법 집행 기관의 암호화폐 자산 압수, 동결, 회수를 용이하게 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이는 5월에 처음 제안된 것으로, 법 집행 기관이 자금세탁, 마약, 사이버 범죄 등에 사용된 암호화폐를 용이하게 압수, 동결, 회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제범죄 및 기업 투명성 법안이다. 내무부, 에너지산업전략부, 재무부 등이 제안했다. 국가범죄수사국(National Crime Agency) 국장 그레임 비거(Graeme Biggar)는 “범죄 및 부패에 따른 자금세탁에 암호화폐가 사용되고 있다”며 “해당 법안은 오랫동안 기다렸던 것으로 환영하는 바이다. 범죄 및 부패 단속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메타버스 토지 거래량, 2021년 고점 대비 약 98% 하락
핀볼드에 따르면 메타버스 토지 거래량이 2021년 고점 대비 약 98% 하락했다. 델파이 디지털(Delphi Digital) 데이터에 따르면 메타버스 토지 월 평균 거래량은 2021년 11월 800만 달러를 상회,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미디어는 “일반 경제 및 암호화폐 업계 내에서 발생한 붕괴를 고려할 때 이러한 거래량 감소세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NFT 플랫폼 소레어, 리버풀FC 공식 글로벌 파트너 선정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인기 구단 리버풀FC가 공식 채널을 통해 스포츠 중점 NFT 마켓플레이스 소레어(Sorare)와 파트너십을 확대, 소라레를 리버풀FC의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리버풀FC는 소레어와 파트너십을 체결, 첫 디지털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에 이번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멀티미디어 팬 콘텐츠에 대해 협력한다는 설명이다.

BNP파리바AM CEO “암호화폐 투자 계획 없다”
유럽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로 꼽히는 BNP파리바AM(BNP Paribas Asset Management)의 최고경영자인 산드로 피에리(Sandro Pierri)가 영국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암호화폐(투자)에 관여하고 있지 않으며 관여하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고객들로부터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관심을 포착하지 못했으며,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 수요가 부족해 이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암호화폐 투자와는 별개로 블록체인 기반 ‘토큰화’ 기술에는 관심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피터 브랜트 “美 CME, BTC 가격 영향 미미해”
미국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 피터 브랜트(Peter Brandt)가 2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가격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은 완전한 헛소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코인마켓캡 기준 BTC의 글로벌 일일 거래량은 약 250만 BTC 규모다. 반면 CME 내 BTC 일일 거래량은 약 4.5만 BTC 규모에 불과하다. CME가 BTC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만약 비트코인과 금 가격이 동반 상승한다면 이를 운명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은행과 선물 시장의 조작이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99% 내린 19,031.3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데이터 “5년간 ‘휴면’ BTC 물량, 최근 5년래 최다”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22일 기준 5년간 이체 기록이 없는 ‘휴면’ 혹은 ‘분실’ BTC 물량이 7,495,059.588 BTC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규모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08% 내린 19,018.2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러 중앙은행·재무부, 암호화폐 채굴 규제 합의…곧 하원에 규제법 제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CBR)과 재무부가 암호화폐 채굴 규제와 관련 입장 조율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해당 기관들이 합의한 암호화폐 채굴 규제안이 곧 러시아 하원인 두마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러시아 은행협회장이자 국가두마(하원) 금융위원회 위원장인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는 최근 카잔 디지털위크 포럼에서 “암호화폐 채굴을 규제하는 법안의 초안이 곧 두마에 제출될 것”이라며 “가까운 미래에 해당 법안이 발의되면, 우리는 법안을 빠르게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의 암호화폐 채굴은 허용하되, 에너지 부족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는 이를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질리카, 내년 초 ZIL 채굴 가능 웹3 게임 콘솔 출시 예고
디크립트에 따르면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질리카(ZIL)가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2023년 초 자체 개발 웹3 게임 콘솔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웹3 게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설명이다. 질리카의 콘솔의 프로토타입 버전은 이미 시장에 공개됐으며, 암호화폐 지갑 및 ZIL 채굴을 포함한 Web3 기능이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 “기술 획득” 미션, 작업 및 퀘스트를 완료해 ZIL 토큰을 채굴할 수 있다는 게 질리카 측의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ZIL은 현재 2.99% 오른 0.0325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솔라나랩스 CEO “PoW 네트워크, PoS보다 해시파워 영향력 커”
아나톨리 야코벤코(Anatoly Yakovenko) 솔라나(SOL) 랩스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작업증명(PoW) 기반 네트워크는 지분증명(PoS)보다 컴퓨팅 파워의 영향을 많이 받고, 더 많이 통제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PoS 기반 네트워크 참여자는 언제든지 모든 의사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고, 스스로 포크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최소한의 하드웨어 비용으로 상위 체인과 유사한 수준의 보안을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PoW는 상위 체인에서 포크를 선택할 떄 드는 비용이 너무 커 소수의 사용자가 의사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 거래소 비츠오브골드, 이스라엘 최초 암호화폐 라이선스 취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스라엘 암호화폐 거래소 비츠오브골드(Bits of Gold)는 이스라엘 규제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 서비스 합법 운영 라이선스를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호화폐 기업의 첫 이스라엘 라이선스 취득 사례다. 라이선스 취득에 따라 비츠오브골드는 현지 은행 및 금융 기관과 협력할 수 있으며, 관할 지역 내 암호화폐 서비스의 합법적인 제공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비츠오브골드는 공식 성명을 통해 “현지 은행과 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당국의 허가와 이스라엘 은행들의 요청으로 기존 은행 관련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회사 측은 현지 및 유럽 은행 및 핀테크 회사가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체 플랫폼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가 투자은행 번스타인 “아비트럼, 자체 토큰 출시 가능성”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투자 은행 번스타인(Bernstein)이 21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Arbitrum)이 자체 토큰을 출시할 것이라는 추측이 업계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아비트럼의 자체 토큰은 초기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아비트럼과 옵티미즘(OP) 등 이더리움 레이어2 롤업들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자체 체인 상에서 처리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확장성을 개선한다. 아비트럼 상에서도 다수의 트레이딩, 게임, NFT 프로젝트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롤업은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도와 암호화폐 시장에 새로운 성장 사이클을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디지털 CEO “ETH, 바닥 근접했다”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ETH)은 지금 꼭대기보다 바닥에 더 근접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머지(PoS 전환)를 앞두고 ETH의 가격 움직임은 꽤 컸다. 1,000 달러에서 2,000 달러까지 상승했었고, 머지 후 현재 1,250 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머지의 성공은 놀라운 성과다. 탈중앙화 커뮤니티가 복잡하고 기술적인 성과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언젠가 우리는 머지에 대한 중요성을 재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날 “비트코인의 대폭락 시나리오는 배제하고 있다. 기관 투자자들의 BTC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블랙록, 코인베이스 등 기관은 이미 비트코인 산업에 들어와 있다. 물론 BTC 가격이 더 하락할 수는 있지만 기관들의 개입으로 ‘재앙적’인 추락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3.93% 내린 1,291.8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JP모건 “이더리움, 머지 후 ‘중앙화’ 심해졌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JP모건이 21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후 중앙화 문제가 더 심해졌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머지 후 작업증명(PoW) 기반 하드포크 체인이 생겨나며 커뮤니티 분열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비콘체인에 스테이킹된 ETH의 과반수가 소수의 노드에 집중돼 있다는 게 문제”라며 “머지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계획된 다섯가지 업그레이드 중 첫 단추다. 최근 ETH 약세는 각국 중앙은행들의 매파적 통화정책으로 인한 위험 자산 시장 약세 등 악재가 복합 작용했지만, 중앙화에 대한 우려도 분명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3.79% 내린 1,293.1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국 연준 9월 점도표 “2024년부터 금리 인하”
미국 연준 9월 점도표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올해 적어도 한번의 0.75%p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트레이더들은 미국 연준이 11월에 0.75%p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89%로 예상했다. 연준은 또한 2024년까지 금리 인하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시장은 연준이 점도표를 통해 금리 인상 추세가 더 높고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점도표에 따르면 2022년, 2023년, 2024년 말 기준 금리는 각각 4.4%, 4.6%, 3.9%로 예상됐다. 이는 지난 6월 예상치에 비해 높은 수치로 각각 3.4%, 3.8%, 3.4%였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