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9/22)

솔라나랩스 대표 “이더리움, 확장성 측면 갈 길 멀어”
아나톨리 야코벤코(Anatoly Yakovenko) 솔라나랩스 대표가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이 머지(PoS 전환)에 성공했지만, 확장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전했다고 핀볼드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야코벤코는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는 네트워크 확장성을 향상시키지 못한다. 솔라나가 처리하는 트랜잭션 수는 이더리움은 물론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다. 다만, 이더리움 머지는 PoS에 대한 건강한 논의를 불러온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PoS 기술이 대량의 금융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성숙했는지 여부를 모두에게 증명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전통 트레이더,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 탓에 암호화폐 꺼려”
블룸버그 소속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최근 ‘호주 크립토 컨센션’에 참석해 “전통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허위’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이는 그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을 막고 있다”고 분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쿠츠는 “전통 금융 투자자 및 애셋매니저들이 스스로 암호화폐를 알아가길 포기하는 것은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최근 블록체인은 본질적인 가치가 없다는 ‘거짓말’이 다시 판을 치고 있다. 전통 매니저들은 아마존,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결국 IT 대기업들도 처음 몇 년 동안은 수익을 보지 못했고 본질적인 가치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는 달랐다”고 전했다.

분석 “샤딩 확장성 트릴레마 해결…게임 체인저”
업홀드(Uphold) 리서치 책임자 마틴 히보엑(Martin Hiesboeck)이 샤딩이 확장성 트릴레마를 해결할 수 있어 이더리움(ETH) 네트워크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히보엑은 “샤딩은 이더리움 거래 처리량을 몇 배로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가스(수수료)를 낮추고 네트워크를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이더리움의 머지(PoS 전환) 후 이더리움에 대한 미국 SEC의 관할권 주장 관련 노드 중앙화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에 대해서는 “이더리움 노드 분포는 하룻밤 사이에도 바뀔 수 있다. 현재 노드의 약 43%가 미국에 집중돼 있지만, 충분히 바뀔 수 있는 부분이다”고 분석했다.

피규어 제작사 펀코, 워너브라더스 협업 NFT 제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장난감 및 피규어 제작 회사 펀코(Funko)가 미국 워너브라더스와 협업해 미국 대표 만화출판사 DC코믹스의 NFT를 제작한다. 이들은 만화책 ‘배트맨 더 브레이브 앤 볼드’ 표지를 NFT로 제작할 예정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펀코가 NFT 플랫폼 왁스(WAX)와 협업해 지난해 NFT 시장에 진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FV Bank, USDC 입금 서비스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푸에르토리코 디지털은행 FV Bank가 USDC 입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USDC를 입금하면 미국 달러로 즉각 자동 환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FV Bank는 USDC 외에 다른 스테이블 코인을 서비스에 추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아울러 FV Bank는 올 4분기 BTC 및 ETH 커스터디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레볼루트, 미국 고객 대상 29종 토큰 신규 지원
더블록에 따르면 런던 네오뱅크 레볼루트(Revolut)는 미국 고객을 대상으로 도지코인, 솔라나, 아발란체, 시바이누 등 29종 토큰을 신규 지원한다. 단, 일부 토큰은 뉴욕 금융서비스부 승인을 대기 중이다. 한 달 거래액 최대 $20만까지 수수료가 없다. 미국 내 토큰 지원을 위해 레볼루트는 에이펙스 크립토(Apex Crypt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소시에테제네랄 증권서비스, 자산운용사 대상 디지털자산 서비스 제공
핀엑스트라에 따르면 소시에테제네랄증권서비스(Societe Generale Securities Services, SGSS)는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디지털자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SGSS는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투자를 원하면서 자산운용사들의 관련 솔루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자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GSS 디지털자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산운용사는 유럽 규제 프레임워크 내에서 간단하게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리플, 2040년까지 탄소 제로 도전…아마존 주도 기후 협약 참여”
핀볼드에 따르면 리플(XRP)이 204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을 목표로 375개의 회사와 함께하는 기후 협약에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아마존(NASDAQ: AMZN)이 2019년에 공동 설립한 해당 협약체에는 51개 산업과 29개 국가의 기업들이 참여하어 있으며, 회원사들은 파리 협정보다 10년 앞선 탄소 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리플은 “기후 위기와 관련하여 암호화폐는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어제 우리는 지구의 환경을 우선시하는 375개 기업의 대열에 합류했다”고 전했다.

파일코인 CEO “내년 1분기까지 테스트넷 출시 예정…생태계 확장”
프로토콜랩스(Protocol Labs)의 설립자인 주안 베넷(Juan Benet)이 완샹블록체인랩스에서 주최한 제8회 블록체인 글로벌 서밋에서 “내년 1분기까지 파일코인 테스트넷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개발팀이 테스트넷을 통해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현재 파일코인 네트워크 상에는 2,000개 이상의 신규 프로젝트가 개발 중이거나 이미 출시됐다. 또 약 25개 팀들이 테스트넷 상에서 개발 활동을 시작했다. 파일코인 기반 프로젝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생태계 확장을 위해 EVM과 호환 가능한 자체 개발 버추얼 머신 FVM 테스트넷도 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FIL은 현재 4.11% 내린 5.2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니어 공동 창업자 “NEAR 사용자 수 약 2,000만 명”
외신에 따르면, 니어프로토콜(NEAR) 공동 창업자 일리아 폴로수킨(Illia Polosukhin)이 21일 “지난 1년동안 NEAR 사용자 수는 100만 명 이하에서 최근 약 2,000만 명까지 급증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오늘날 약 1,500 명의 개발자들이 NEAR 프로토콜 개발에 기여하고 있으며, NEAR, 오로라, 옥토퍼스 네트워크 등 생태계 프로젝트 수는 800 개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날 “니어 재단은 개발자들을 위해 풍족한 생태계 개발 지원 펀드를 마련하고 있다. 풍부한 인프라와 우호적인 개발 커뮤니티 환경은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부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NEAR는 현재 6.27% 내린 3.7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바이낸스, LUNA 거래창에 ‘도권 구속영장 발부됐다’ 경고 메시지 첨부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플랫폼 내 LUNA 거래창에 ‘한국 법원이 지난 9월 14일 테라 2.0(LUNA) 공동 창업자 권도형(도권)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관련 리스크를 인지하고 신중하게 거래에 임해야 하며, 바이낸스는 거래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경고 메시지를 첨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LUNA는 현재 3.77% 내린 2.7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하원,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2년간 발행 금지법 초안 마련 중
미국 하원이 UST 같은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2년간 발행 금지 법안 초안을 마련 중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초안 사본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코인 가치 유지를 위해 또다른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금지된다. 다만, 은행과 은행 외 사업자에게 스테이블코인 발행 권한을 부여한다. 은행이 발행할 경우 통화감독청(OCC)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은행 외 사업자가 발행 시엔 연준의 승인이 필요하다. 고객자산과 회사자산은 분리돼야 한다. 또한 해당 법안은 재무부가 미연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협의해 UST와 유사한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연구할 것을 의무화했다. 소식통은 블룸버그에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과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하원의원이 이번 법안에 대해 협의 중이나 맥헨리가 이를 승인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며 “하원위원회는 이르면 다음주 해당 법안에 대한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최종본이 나오기까지 법안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두 의원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은 상태다.

美 하원 청문회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안보 강화에 도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하원 금융 서비스 소위원회에서 열린 국가 안보, 국제 개발 및 통화 정책 청문회 증인들이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국가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고 증언했다. 윌슨 센터의 스콧 듀웨크 연구원은 “암호화폐가 아닌 대체 결제 생태계가 미국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해외 기반 사업체는 KYC/AML 등 서방 국가의 보고 요구 사항을 벗어날 수 있다”면서 “러-중이 만들고 있는 SWIFT 네트워크 대안 등 위협에 맞서 금융 오픈소스 개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미국은 민간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따라 국제무대 표준을 설정해야 한다. 정부가 펼치는 디지털 달러 정책 방향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TRM 연구소의 법률 및 정부관계 담당자 아리 레드보드(Ari Redbord)는 “글로벌 기업들은 미국과 거의 무관한 금융 서비스 제품을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만들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로빈후드, USDC 상장…스테이블코인 중 처음
로빈후드가 USDC를 상장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다. 이는 스테이블코인 중 첫 상장이다.

시티은행 보고서 “이더리움 스테이킹 수익률, 일부 금융상품보다 높다”
시티은행이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자산이 됐으며, (보고서 작성 시점 기준) 스테이킹 수익률은 약 4.5%로, 일부 전통 금융 상품보다 높다”고 전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시티은행은 이더리움 소각 물량이 검증자에게 지급된 보상보다 많아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 첫날 이더리움 총 공급량이 감소했다고 언급했으며, 또한 시티은행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내년 서지(Surge) 업그레이드를 거치며 의미 있게 확장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