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8/6)

블랙록, 기관 대상 암호화폐 거래 제공 위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기관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거래, 커스터디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블랙록은 자사 투자관리 플랫폼 알라딘을 코인베이스의 기관투자자 전용 서비스 코인베이스 프라임 서비스와 연동하게 된다. 서비스 이용자는 암호화폐 거래, 커스터디 프라임 브로커리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블랙록 알라딘 내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외신 “‘해킹 피해’ 노매드·슬로프, 모두 서클 투자 받았다”
코인데스크가 최근 해킹으로 1.9억 달러 피해를 입은 크로스체인 브릿지 노매드와 600만 달러 피해를 입은 솔라나 기반 월렛 슬로프가 모두 서클의 투자를 받았다고 전했다. 서클 산하 서클벤처스는 지난 2월 노매드의 800만 달러 규모 A라운드, 지난 4월 노매드의 2240만 달러 규모 시드 라운드 투자에 참여했다. 테라의 UST 붕괴 후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인 서클은 더욱 강력한 규제 조사에 직면했는데, 서클이 투자한 프로젝트에서 해킹 사태가 연달아 발생하며 올 4분기를 목표로 상장을 추진 중인 서클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진단이다. 앞서 서클은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인 콘코드 어퀴지션(Concord Acquisition Corp)과 합병을 통해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작년 8월 SEC에 합병상장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美 연준 메스터 “아직 경기침체 아냐…기준금리 4%대 까지 올려야”
외신에 따르면, 로레타 메스터 클리브랜드 연은 총재가 “현재 미국은 경제침체에 빠진게 아니다. 그러나 침체 리스크는 커졌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목표치까지 낮추기 위해 금리를 더 상승시켜 수요를 완화해야 한다”면서 “기준금리는 4%대 까지 올라야 하며, 인플레이션이 2% 목표에 도달한 후 다시 내릴 것이다. 9월 75bp 금리인상을 배제하진 않으나 50bp 인상 가능성이 더 크며,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 캐시앱, 2Q BTC 매출 17.3억 달러…투자 축소 계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구 스퀘어)이 P2P 결제 서비스 캐시앱(Cash App)의 2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올해 2분기 캐시앱의 비트코인 매출액은 17.9억 달러, 비트코인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4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4%, 24%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캐시앱은 “소비자 수요 및 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결과다. 부분적으로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불확실성 확대와 관련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구 스퀘어)이 P2P 결제 서비스 캐시앱(Cash App)의 2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올해 2분기 캐시앱의 비트코인 매출액은 17.9억 달러, 비트코인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4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4%, 24%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캐시앱은 “소비자 수요 및 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결과다. 부분적으로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불확실성 확대와 관련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블록은 올해 목표 투자액을 당초 계획의 4분의 1 규모인 2.5억달러로 축소하겠다고 덧붙였다.

보이저디지털 “FTX 보다 더 높은 자산매입 제안 받았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보이저디지털(Voyager Digital)이 다른 기업으로부터 FTX 및 알라메다(Alameda) 보다 더 높은 가격의 암호화폐 매입 제안을 여러차례 받았다고 전했다. 보이저디지털 변호사 조슈아 서스버그(Joshua Sussberg)는 4일(현지시간) FTX의 인수 제안은 실제로 지금까지 받은 것 중 가장 낮은 가격이었다고 말했다. 이밖에 인수 관련 세부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FTX 및 또다른 채권자인 알라메다는 보이저디지털에 인수 및 고객 유동성 공급 계획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지난주 보이저디지털은 “FTX에게만 유리한 제안”이라며 “잠재적으로 고객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며 제안을 거절했다.

블록체인닷컴, 이탈리아서 운영 라이선스 취득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블록체인닷컴이 이탈리아 규제 당국으로부터 OAM(Obigano Agency Mediatori)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닷컴은 현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서, 크립토닷컴, 비트스탬프, 이토로 등이 OAM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ETH 트랜잭션 수수료, 2020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
핀볼드가 암호화폐 데이터 회사 카이코(Kaiko) 데이터를 인용,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평균 거래 수수료가 약 3달러로 2020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는 BAYC(Bored Ape Yacht Club) 가상토지 판매와 관련해 2022년 5월 200달러로, 최고 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미디어는 “낮은 수수료가 디파이, NFT 등의 거래량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9월로 예정돼 있는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가 진행되면 네트워크 수요가 급증, 이더리움 가격이 상승하고 수수료 역시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테스트넷 골리·프라터 머지 첫번째 단계 완료
이더리움 테스트넷 골리(Goerli)와 프라터(Prater) 머지(병합)의 첫번째 단계인 프라터 비콘체인 벨라트릭스(Bellatrix) 업그레이드가 완료됐다. 벨라트릭스가 활성화 되면 골리와 프라터 머지 다음단계는 8월 6일~12일 사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파리(Paris) 업그레이드다. 파리 업그레이드는 실행 레이어(Execution Layer)인 골리의 작업증명(PoW)을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1 BTC 이상 보유 주소 수, 역대 최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1 BTC 이상 보유 주소 수가 892,185개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트라발라 공유 숙박 플랫폼, 스마트 컨트랙트 통한 첫 숙박 예약 완료
블록체인 기반 여행 서비스 예약 플랫폼 트라발라 산하 공유 숙박 플랫폼 디트래블(Dtravel)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첫 숙박 예약을 완료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용자는 디트래블의 BNB체인 기반 예약 플랫폼 베타 버전을 통해 숙박 예약을 했으며 2000 USDC를 결제했다. 앞서 2021년 6월 트라발라는 디트래블를 출시한 바 있다.

트위터, 일론 머스크 소송 관련 바이낸스에 증거 자료 요청
트위터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인수 계약 파기에 대한 소송을 진행 중인 가운데 트위터가 바이낸스 등에 소송 관련 증거 자료를 요청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바이낸스가 요청한 자료는 트위터 내 스팸 및 유령 계정의 수를 트위터가 축소 보고했다는 머스크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자료로 알려졌다. 앞서 머스크는 440억달러 규모의 트위터 인수 계약을 파기했으며, 이와 관련 트위터는 머스크의 인수 계약 이행을 강제하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발표했다.

CME 그룹, 8/29 유로화 표시 BTC·ETH 선물 출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이 8월 29일(현지시간) 유로화 표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해당 선물은 계약당 각각 5 BTC, 50 ETH 단위로 거래되며 CME CF 비트코인-유로 기준 환율 및 CME CF 이더리움-유로 기준 환율을 적용해 현금 결제된다. 에드먼드 고 CME 그룹 B2C2 트레이딩 총괄은 “이번 상품 출시는 규제된 비달러화 암호화폐 파생상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4월 코인니스는 CME 그룹이 솔라나, 카르다노 등 알트코인 기반 선물 상품 도입 가능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日 업계, 암호화폐 거래 수익에 분리과세 요구…20% 세율 적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일본 암호화폐 사업 협회(JCBA)와 암호화폐 거래소 협회(JVCEA)가 ‘2023년도 암호화폐 세금 개정 요구서’를 지난달 29일 금융청에 제출했다고 3일 발표했다. 해당 요구서는 암호화폐 미실현 이익에 대한 세금 면제와 개인 투자자의 암호화폐 거래 수익에 대한 세율 20%의 분리과세 요구를 골자로 한다. 아울러 투자자의 손실액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3년 간 암호화폐 거래 수익에서 이월 공제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세 구조와 동일하다고 코인텔레그래프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JCBA와 JVCEA는 일본 웹3 전략에서 암호화폐의 중요성, 해외 암호화폐 세금 시템과 일본의 차이점 등을 요구서에 담았다. 앞서 코인니스는 일본 암호화폐 업계가 정부에 암호화폐 보유세 인하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7월 NFT 거래량, 10억달러 하회…2021년 6월 이후 처음
디앱 데이터 분석업체 댑레이더에 따르면 7월 NFT 거래량이 2021년 6월 이후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밑돌았다. 거래량 기준 오픈씨 시장 점유율은 처음으로 60%까지 하락했다. 지난 5월 오픈씨 점유율은 84%였다. BAYC 개발사 유가랩스의 시장 점유율은 20%를 차지, 점차 영향력을 확대했다. 7월 블록체인 업계에서 가장 인기를 끈 분야는 게임이었다. 게임 분야 일일 고유 활성 지갑(UAW)은 100만개에 육박했다.

미국 지역사회 퇴직연금 이사회, 디파이 ‘이자농사’ 투자 승인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 퇴직연금 이사회가 연기금의 디파이 이자농사(일드파밍) 투자를 승인했다고 파이낸셜타임즈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 퇴직 연기금은 68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운용 중인데, 암호화폐 시장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디파이에 투자해 수익률을 높이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자농사(일드파밍)은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거래 성사에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하고 거래 수수료를 받는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