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7/22)

외신 “테슬라 보유 BTC 75% 매각, 경기 침체 상황속 현금흐름 개선 전략”
테슬라가 보유 비트코인(BTC) 중 75%를 매도한 것은 경기 침체 상황 속 기업들이 현금흐름(cash flow) 개선을 위한 전형적인 전략이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테슬라는 며칠전 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9.36억 달러 규모의 보유 BTC를 현금화했다고 발표했는데, 이와 관련 파인더(Finder) 증권 거래 전문가 카일리 퍼셀(Kylie Purcell)은 “전세계에서 경기 침체가 발생하고 또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 투자자와 기업들이 변동성이 큰 자산을 법정통화로 환전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그라운드X, NFT 얼라이언스 ‘그리드’ 구축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국내 신안은행, 제일기획, 아모래퍼시픽, 롯데백화점 등과 손잡고 NFT 얼라이언스 ‘그리드(GRID)’를 구축했다고 디센터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 그리드(GRID) NFT 얼라이언스에는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엔테터엔먼트, 카카오브레인, 크러스트유니버스와 신한 금융그룹의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제일기획, 아모레퍼시픽, 롯데백화점, SBS 등 총 50여개 기업이 명단에 포함됐다.

이더허브 설립자 “마지막 테스트넷 머지 작업 순조롭게 진행시, 9월 중하순경에 이더리움 메인넷 머지 진행 가능”
이더허브 설립자 앤서니 사싸노가 트위터를 통해 “Goerli 테스트넷의 머지 작업을 8월 8-10일 경에 진행 할 예정이다. Goerli가 마지막 테스트넷인데, Goerli의 머지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이더리움 메인넷 머지는 9월 중하순경에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벤처스 2분기 투자 건수, 전 분기 대비 34%↓
코인베이스 벤처스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2분기 투자 메모를 발표하고 이 기간 투자 건수가 47건으로 전 분기 71건에서 34% 줄었다고 발표했다. 2분기 시장 변동성으로 인한 투자 라운드 일시 중단 등이 영향을 미쳤다. 다만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서는 68% 증가한 것이라고 코인베이스 벤처스는 설명했다. 투자 분야로는 웹3·프로토콜 분야 비중이 38%로 가장 높았다. 이외 플랫폼·개발자툴 투자 비중이 21%, NFT·메타버스, 디파이 분야 투자 비중이 각각 17%, 15%를 기록했다.

크립토닷컴, 암호화폐 구매 결제옵션에 구글페이 추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21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결제 옵션으로 구글페이를 추가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직불카드와 구글페이를 연동한 사용자는 크립토닷컴 앱에서 구글페이 신용카드 혹은 직불카드로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하다고 크립토닷컴 측은 설명했다.

메타버스 상호운용성 조직 ‘OMA3’ 출범.. 애니모카 등 참여
블록체인 게임 업체 에일리언 월드(Alien Worlds), 애니모카브랜드, 대퍼랩스(Dapper Labs), 더 샌드박스(SAND) 등이 메타버스 및 웹3 업계 상호 운용성 문제 극복을 위한 공동 조직 OMA3를 결성했다. 오픈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포 웹3(Open Metaverse Alliance for Web3)의 약자인 OMA3는 업계의 상호 운용을 위한 표준을 제안하거나, 웹3와 다른 업계 이해 관계자 간 협업을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OMA3에는 투명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위해 다오(DAO) 시스템이 도입된다.

SEC 위원장 “암호화폐 대출기업, 투자회사일 수 있다”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CNBC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대출기업은 투자회사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JP모건 “암호화폐 디레버리징 끝난 듯.. 개미 수요 개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JP모건은 목요일 리포트에서 암호화폐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개선되고 있으며 디레버리징(부채축소) 이벤트가 끝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JP모건은 “지난 5월, 6월에 2018년 이후 가장 극단적으로 나타났던 백워데이션(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현상)이 지나갔다. 9월 19일 예정된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 심리가 개선되면서 시장이 반등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활동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암호화폐 펀드나 선물 시장에서는 가격이 회복되지 않아 이번 반등은 개인투자자가 주도했음을 시사한다”며 “또한 stETH 가격 회복세는 업계 디레버리징이 끝났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50bp 인상.. 11년 만에 첫 금리인상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금리를 50bp 인상했다. 2011년 이후 11년 만에 첫 금리 인상이다. 시장 컨센서스는 25bp 인상이었다.

테조스 기반 USDT 발행 시작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의 파올로 아르도이노 CTO가 트위터를 통해 테조스 블록체인 기반 USDT 발행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USDT가 발행된 12번째 블록체인이다. 비트파이넥스는 테조스 기반 USDT 입출금을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지난 6월 초 테더는 테조스 기반 USDT 발행을 예고한 바 있다.

블록체인닷컴, 직원 25% 정리해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블록체인닷컴이 직원 25%, 약 150명을 정리해고한다고 밝혔다. CEO를 비롯한 임원 보수도 삭감한다. 또 아르헨티나 소재 사무실을 폐쇄하고, 여러 국가에서의 사업 확대 계획을 취소한다고 전했다. 블록체인닷컴은 지난 16개월 동안 직원 수를 150명에서 600명 이상으로 늘렸었다. 앞서 코인니스는 블록체인닷컴이 3ac(쓰리애로우캐피털) 사태로 인해 2.7억달러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쿠코인, 美 투자사로부터 1000만 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포브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CS)이 미국 투자사 서스퀘하나 인터내셔널그룹(Susquehanna International Group, SIG)로부터 1000만 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이외에도 블록체인 스타트업 인큐베이션과 쿠코인 토큰 생태계 구축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쿠코인은 이번 투자금을 플랫폼 업그레이드와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에 쓸 예정이며, 약 300명의 신규 직원 채용에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상자산 과세 2년간 유예…2025년부터 세율 20% 적용
21일 정부가 발표한 ‘2022년 세제개편안’에 따르면 정부는 2023년 1월1일부터 시행하려던 가상자산 과세를 2년간 유예하기로 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라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는 2025년 1월1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가상자산을 양도 또는 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이다. 250만원 기본 공제를 적용한 소득에 대해 20% 세율로 분리과세가 이뤄진다. 정부는 과세를 유예한 배경으로 투자자 보호 제도 부재를 꼽았다. 지난 5월 ‘루나 사태’로 다수의 투자자가 손실을 봤는데, 당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가 제각기 다른 대처를 하면서 투자자들의 손실 폭이 더 확대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침체된 가상자산 시장 분위기도 과세를 미룬 배경으로 꼽혔다.

외신 “美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발행자 준비금 요건 대폭 강화 전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업계에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 하원에서 27일(현지시간) 공개 예정인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은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는 기업들에 은행과 같은 수준의 준비금 요건을 적용할 것”이라고 21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현재 의회 내부적으로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입법을 준비 중인 의원들은 현금과 미국 재무부채권 등으로 준비금을 구성해 스테이블코인을 뒷받침을 해야한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스테이블코인 발행 기업들은 자본과 유동성을 항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고, 관련 자료를 스스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해당 스테이블코인 규제안이 하원을 통과해 상원에서까지 찬성표를 끌어낼 수 있다면, 잠재적으로 암호화폐 산업에 높은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미국 하원에서 초당적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을 27일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원리버자산운용 CEO “통화 포함 모든 자산 결국 토큰화될 것”
미국 자산운용사 원리버자산운용(One River Asset Management)의 최고경영자(CEO)인 에릭 피터스(Eric Peters)가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통화를 포함한 모든 자산이 결국 토큰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어 “모든 것이 토큰화되는 세상에서 달러가 승자로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美 하원의원 “비트코인, 미국 시민권의 파생물”
미국 텍사스주 공화당 하원의원 피트 세션스(Pete Sessions)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재정적 자유는 미국의 자유며, 비트코인은 미국 시민권의 파생물”이라고 말했다. 피트 세션스 의원은 앞서 “미국 의회는 혁신가들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비트코인의 번영을 도와야한다”며 비트코인 친화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향후 BTC 보유량 늘릴 수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어닝콜을 통해 “테슬라의 비트코인 매각은 현금 포지션 개선을 위한 조치다. 비트코인에 대한 판결이 아니다”며 “향후 비트코인 보유량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테슬라는 2분기 실적을 발표, 해당 기간 동안 9.36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을 현금화했다고 밝혔다. 이는 테슬라 비트코인 보유량의 약 75%다. 테슬라는 작년 초 15억달러 상당 비트코인을 매수했다. 작년 1분기 2.72억달러 규모 비트코인을 매도한 후 계속해서 비트코인을 보유했었다.

MS, 마인크래프트 게임서버상 NFT·블록체인 기술 사용 차단 계획
디크립트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유명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 게임 서버상 NFT 및 블록체인 기술 사용을 차단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마인크로스프트 측은 NFT 관련 게시물을 공유, 게임 서버상 블록체인 기술을 금지하고 NFT 프로젝트 제작을 위해 마인크래프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금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NFT에 대한 투기적 가격 책정 및 투자 사고는 게임에서 초점을 멀어지게 한다”고 덧붙였다.

그레이스케일 “약세장 6월부터 시작.. 올해 안 끝날 수도”
대형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이 7월 리포트(Bear Markets in Perspective)를 발간, 지난 6월 시작된 약세장이 올해 내내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레이스케일 연구원 Matt Maximo와 Michael Zhao는 비트코인 실현 가격이 6월 13일 시세 밑으로 떨어졌다며 이는 약세장이 공식적으로 시작됐음을 의미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전 약세장 사이클과 비슷하게 흘러갈 경우 비트코인은 5~6개월 동안 추가 하락 또는 횡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명 유튜버 “익명성 강화 다크코인, FATF 규제로 결국 사라질 것”
20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브 채널 코인뷰로(Coin Bureau)의 가이(Guy)가 최근 자신의 채널에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회원국에 제시한 암호화폐 규제 지침인 트래블룰(travel rule)에 의해 익명성 강화 테마의 프라이버시 코인(소위 ‘다크코인’)은 사라질 것이다”고 전했다.  가이는 “트래블룰은 각국 정부가 1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가 발생하면 거래당사자의 정보를 공유하도록 강제하는 규제 지침이다. 이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암호화폐 사용자의 금융 프라이버시는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없어질 것이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다크코인, 믹서 및 익명성 보장 기술은 금지될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규제에 의해 ‘리스크가 높은 자산’으로 지목될 것이다”이라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