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6/22)

영국 재무부, 모든 개인 암호화폐 월렛 신원 요구 안하기로
영국 재무부가 개인 소유 암호화폐 월렛에서 자금을 송금하는 모든 개인의 신원정보를 확인하는 규정을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영국 재무부는 관련 업계 및 전문가 의견을 기반으로 호스팅되지 않은 개인 월렛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다. 대신 암호화폐 기업의 불법 위험도 높을 것으로 확인된 정보에 한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계획이다.

골드만삭스 “미국 내년 경기 침체 확률 30%”
골드만삭스가 미국 내년 경기 침체 확률이 15%에서 30%로 증가했다고 분석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며 경기 침체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2분기 성장률 전망은 2.8%로 유지했으나, 3분기~내년 1분기 전망을 각각 1.75%, 0.75%, 1%로 하향 조정했다. 내년 경기 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은 이전 15%에서 30%로 증가했으며, 2년내 경기침체 가능성은 35%에서 48%로 증가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스페이스X, 도지코인 결제 도입할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대표가 “테슬라 및 스페이스X 관련 상품에 도지코인 결제를 도입할 것이다”고 언급했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열린 카타르 경제포럼에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부유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내가 도지코인을 매수하고 지지하는 데 격려해줬다.  나도 그들에게 응답할 것이다”고 전했다.  최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 도지코인을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미 증시 블록체인 테마주 강세, 코인베이스 장중 15% 상승
미국 증시에 상장된 블록체인 테마주들이 전반적인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티커: COIN)은 장중 15.52% 상승을 기록 중이며, 대표적인 채굴주인 라이엇블록체인이 장중 12%, 마라톤디지털이 12% 상승 중이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8%, 비트디지털은 약 7% 상승했다.

비트팜스, 지난주 총 3,000 BTC 현금화…유동성 확보 차원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 상장 비트코인 채굴업체 비트팜스(BitFarms)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주 3,000 BTC를 현금화해 약 6,200만 달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비트팜스는 “이번 BTC 현금화는 유동성 확보와 대차대조표 개선을 위해 진행됐으며, 비트팜스는 이번 현금화 물량을 제외하고 약 3,349 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제프 루카스(Jeff Lucas) 비트팜스 CEO는 “시장의 극심한 변동성을 고려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대차대조표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채굴한 BTC를 매도하지 않는다는 ‘장기 보유’ 전략을 유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18일 비트팜스가 갤럭시디지털로부터 조달한 차입금 상환을 위해 1,500 BTC를 현금화했다고 전한 바 있다.

딜로이트, NYDIG와 파트너십…BTC 활용 서비스 개발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Deloitte)가 암호화폐 투자사 뉴욕디지털인베스트먼트그룹(NYDIG)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CISION이 전했다. 양사는 뱅킹 서비스, 소비자 보상 프로그램, 직원 복지 등에 비트코인을 활용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앞서 딜로이트는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은 속도, 보안성, 효율성, 국가간 결제 측면에서 전통 법정화폐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또한 궁극적으로 현재의 결제 시스템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며 저렴한 시스템을 전환시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블록파이 CEO “FTX로부터 최대 2.5억 달러 대출 받는다”
미국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의 최고경영자인 잭 프린스(Zac Prince)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늘 FTX로부터 최대 2.5억 달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FTX는 블록파이에 최대 2.5억 달러 대출이 가능한 RCF(대출은행이 자금대출한도를 정하고 채무자에게 일정기간 동안 이 대출한도 내에서 계속해서 대출해주는 기법)를 제공하며, 해당 자금은 블록파이의 대차대조표 개선 및 플랫폼 역량 향상에 사용된다는 게 잭 프린스의 설명이다. 앞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셀시우스 사태, 3ac의 디파이 담보 청산, 투자 실패, SEC에 내야하는 벌금 등으로 블록파이가 연내 유동성 위기를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된 바 있다.

위블로, 암호화폐 결제 지원 한정판 시계 출시 예정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위블로(Hublot)가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하는 200개 한정판 시계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이를 위해 위블로는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비트페이(BitPay)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해당 시계는 위블로 유나이티드스테이트 이부티끄(Hublot United States eBoutique)에서만 일부 암호화폐로 구매 가능하다. 가격은 약 2.18만달러 상당이다.

외신 “최근 GPU 가격 하락, 암호화폐 채산성 악화 탓”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가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며 암호화폐 채굴 채산성이 악화되자 그래픽카드(GPU) 가격이 뚜렷한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21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PC 이슈 및 리뷰를 다루는 웹사이트 톰스하드웨어는 “GPU 가격은 5월 대비 약 15% 하락했으며, 지난 몇 달간 월평균 10~15%의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GPU를 통한 암호화폐 채굴 수익성이 급격하게 낮아지며, 그래픽카드의 재고가 쌓이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BIS “암호화폐 구조적 허점, 기술적으로 해결 불가능”
국제결제은행(BIS)이 화요일 연례 보고서에서 “암호화폐의 보안 위험, 비싼 수수료, 확장성 문제, 규제받지 않는 중개자 등이 통화 시스템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 시장에는 명목기준지표(nominal anchor)가 없으며, 불안정한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이를 대체하려 한다”며 “이러한 구조적 허점은 비허가형 블록체인의 고유한 한계를 반영하므로 기술적 보완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미래 화폐 시스템에는 소매용뿐만 아니라 도매용 CBDC도 모두 포함해야 한다”며 “중앙은행과 민간 부분의 역할 분담을 통해 새 화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솔렌드 “‘청산 위험’ 고래 계정 활동 재개…2,400만 USDC 대출 상환”
솔라나(SOL) 기반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솔렌드(SLN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솔렌드 TVL 25%를 점유하고 있는 ‘고래 대출자’ 계정 ‘3oSE9CtGMQeAdtkm2U3ENhEpkFMfvrckJMA8QwVsuRbE’이 돌아왔다. 지난 6일 이후 처음으로 온체인 활동이 재개됐다”고 밝혔다. 솔라나 익스플로러에 따르면, 해당 계정은 오늘 총 2,400만 USDC의 대출금을 상환했으며, 현재 4,501.945.77 SOL의 담보 포지션과 84,319,446.69 개의 USDC 및 USDT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솔렌드는 해당 익명 지갑이 솔렌드 내 SOL 예치풀 예치 자산의 95%를 점유하고 있으며, USDC 대출풀에서 대출된 차입금의 88%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SOL 가격 급락에 솔렌드 커뮤니티는 연락이 닿지 않는 해당 고래 대출자의 담보금 청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청산이 장외거래(OTC) 시장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거버넌스 제안을 통과시켰지만, 이후 투표 기간이 짧고 중앙화 논란이 일면서 이를 철회하는 안을 상정해 재차 통과시킨 바 있다.

플랜비 “암호화폐 급락 후 뉴비·리더 가리지 않고 ‘남탓’ 중”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로부터 ‘조롱받을 만 하다’고 지적받은 네덜란드 출신 유명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급락 후 뉴비, 리더를 가리지 않고 ‘남탓’을 하고 있다”며 자신을 향한 비탈릭의 저격에 반발했다. 이어서 그는 “일부 사람들은 실패한 프로젝트나 잘못된 투자 결정의 책임을 돌릴 수 있는 희생양을 찾고 있다. 문제는 업계 리더들조차 피해자를 연기하며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들과 급락 후에도 입장을 고수하는 강한 사람들을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예측 모델 ‘S2F 모델’은 최근 성적이 좋지 않다. 사람들에게 (무조건)가격이 상승할 거라는 잘못된 확신을 심어주는 금융 모델은 해로우며, 조롱받을 만하다”고 말한 바 있다.

ADA 창시자 “바실 하드포크, ADA 사상 최대 업그레이드…코드는 완성됐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핀볼드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카르다노(에이다, ADA) 네트워크의 바실 하드포크 출시 일정 연기가 확정된 가운데 찰스 호스킨슨 ADA 창시자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현재 바실 하드포크의 코드는 완성된 상태로, 출시를 위한 실질적인 준비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바실 하드포크는 ADA 역사 상 가장 큰 규모의 하드포크이자 업그레이드”라며 “테라(루나, LUNA) 붕괴 이후 나는 엔지니어들에게 업그레이드에 보다 신중할 것을 주문했고, 사안의 경중에 따라 업그레이드 출시 전 최소 세 번의 테스트와 한 번의 ‘컷팅’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번 바실 업그레이드는 일반 사용자보다는 디앱(DApp) 개발자에게 초점을 맞춘 하드포크다. 카르다노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플루투스(Plutus) 언어에 대한 중요한 변경 사항도 포함되어 있다.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면 네트워크의 확장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5.56% 오른 0.502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스라엘 중앙은행 “암호화폐 스마트컨트랙트, 중앙은행이 규제해야”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중앙은행 연구원들은 20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암호화폐 스마트컨트랙트는 중앙은행의 규제 감독이 필요한 영역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디지털화폐에 대한 중앙은행의 첫번재 기술 실험에 참여한 이들은 “스마트컨트랙트가 악의적인 방식으로 작성되면 암호화폐 사용자에게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누가 스마트컨트랙트를 작성하는지가 중요하며, 누구나 블록체인 스마트컨트랙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건 전체 시스템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분석 “최근 폭락장 2018년과 유사한 패턴…바닥 확인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가명을 사용하는 암호화폐 분석가 데이브 웨이브(Dave Wave)가 “비트코인이 20,000달러 아래서 보인 움직임이 2018년 폭락장 당시의 카피출레이션(투자자들이 모든 희망을 버리고 투매에 나서는 것)을 연상시킨다”며 바닥 확인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그가 제시한 차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이 30,000달러 수준에서 17,760달러까지 급락한 패턴이 2018년 6,000달러에서 3,000달러로 급락한 뒤 바닥을 확인했던 당시와 비슷하다. 두 경우 모두 비트코인은 44% 이상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필리핀 차기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 더 큰 바보 이론에 기초”
포캐스트에 따르면 필리핀 차기 중앙은행 총재 Felipe M. Medalla는 “암호화폐는 더 큰 바보 이론에 기초한다”며 암호화폐 규제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당신이 암호화폐를 사는 유일한 이유는 다른 사람이 더 높은 가격에 그것을 사줄거라 믿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BAYC, 롤링스톤과 NFT 출시…22일 경매에 APE 코인만 사용
BAYC가 유명 음악 매거진 롤링스톤과 파트너십을 통해 1개 BAYC, 1개 MAYC NFT를 출시한다. 6월 22일 22시(한국시간)부터 4시간 동안 경매에 부쳐지며, 경매 참여를 위한 결제 수단은 APE 코인만 지원한다.

프랭크 뮬러, 나카모토 시리즈 한정판 시계 출시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인 프랭크 뮬러(Franck Muller)가 비트코인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를 기리기 위해 한정판 ‘나카모토 시리즈’ 시계를 출시했다. 시계 전면에는 잔액 확인 및 입금에 사용할 수 있는 퍼블릭 주소가 QR 코드 형태로 시계 전면부에 삽입돼 있다. 시계와 함께 동봉된 USB 콜드월렛으로 프라이빗키를 저장할 수도 있다. 이 시리즈는 100개 한정으로 판매되며 프랭크 뮬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버버리, 블록체인 게임에 NFT 캐릭터·액세서리 추가 출시
보그비즈니스에 따르면, 유명 패션 브랜드 버버리가 미시컬 게임즈(Mythical Games)의 블록체인 기반 게임 블랭코스 블록파티(Blankos Block Party)와 함께 NFT를 추가로 출시한다. 작년 출시된 캐릭터 ‘샤키B’와 액세서리에 이어 새로운 캐릭터인 ‘미니B’와 액세서리 컬렉션이 출시된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300 달러에 판매된 750개 샤키B NFT는 30초만에 매진됐으며, 1500개의 액세서리를 더한 37.5만 달러 상당의 2250개 NFT가 2분만에 매진된 바 있다.

미 타임지, 더샌드박스서 타임스 스퀘어 구축 추진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타임지가 더샌드박스(SAND)와 제휴, 가상 타임스 스퀘어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뉴욕에서 진행 중인 대형 NFT 이벤트 NFT.NYC에서 키스 그로스만 타임지 회장이 이같이 발표했다. 타임지 산하 웹3 커뮤니티 사업부 TIMEPieces가 가상 타임스 스퀘어 구축을 맡는다.

호주, 암호화폐 회사에 첫 금융서비스라이선스 발급
블록웍스에 따르면 호주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 BTC마켓츠(BTC Markets)는 자매회사인 BTCM Payments가 호주 증권투자위원회(ASIC)로부터 금융서비스라이선스(AFSL)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기업에 금융서비스라이선스가 발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BTCM Payments는 비현금 결제 상품과 일반 재정자문을 합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스눕독, NFT 및 메타버스 관련 상표 출원
미국 변호사 마이크 콘두디스(Mike Kondoudis)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래퍼 스눕독(실명: Calvin Broadus)이 UNCLE SNOOP 및 UNCLE SNOOP’S에 대한 NFT 및 메타버스 관련 상표 2건을 출원했다.  이번 상표 출원에는 의류나 모자, 신발, 가상 흡연 용품, NFT 및 디지털 수집품 시장 등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