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6/19)

미국 SEC, 법원에 ‘힌먼 연설’ 관련 서류 제출
미국 연방 검사 출신 변호사 제임스 K. 필란에 따르면, SEC가 현재 비공개 중인 윌리엄 힌먼 SEC 전 기업금융국장의 연설이 변호사 비밀유지권(attorney client privilege)에 해당하는 기밀 문서라며 최근 관련 자료 세 건을 법원에 제출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해당 자료들은 증거 채택에 앞서 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는 기록 검토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앞서 SEC는 힌먼 연설은 변호사 비밀유지권에 의해 공개할 수 없다며 법원에 서한을 제출한 바 있으며, 리플 측은 이에 ‘소송 지연 목적이 뚜렷하다’며 자료 공개를 요청한 바 있다.

FTX·데리비트·비트멕스, 3ac 포지션 청산
더블록에 따르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FTX, 데리비트, 비트멕스가 최근 마진콜에 대응하지 못한 3ac(쓰리애로우캐피털)의 포지션을 청산했다고 전했다. 3ac는 비트멕스에 600만달러 가량 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멕스 대변인은 미디어에 3ac 포지션을 청산한 게 맞다고 밝혔지만, 600만달러 빚에 대해서는 코멘트를 거부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3ac 청산으로 인해 FTX, 데리비트가 받은 타격은 적다고 설명했다.

유로존 5월 CPI 8.1%↑.. 예상치 부합
유로존 5월 CPI가 전년 동월 대비 8.1% 상승하며 4월에 이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단 예상치와는 부합했다. 전월 대비로는 0.8% 상승해 이 역시 예상치에 부합했다.

남아공 성인 5명 중 1명은 암호화폐 투자자
비트코인닷컴이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ucoin)이 수행한 연구결과를 인용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성인 인구의 약 22%(760만명)가 암호화폐 투자자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설문 응답자의 72%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특정 암호화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얻고, 암호화폐 투자자의 65%는 암호화폐를 금융의 미래로 생각한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또 암호화폐 투자자의 약 60%는 남성이었고, 18~30세 비중이 전체 투자자의 약 42%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론 다오 리저브 “1억달러 어치 TRX 추가 매수 예정”
트론 다오 리저브가 TRX을 매수하기 위해 1억 USDC를 씨파이(CeFi) 거래 플랫폼으로 이체하겠다고 오늘 오전 트윗했다. 앞서 트론 다오 리저브는 TRX 매수를 위해 2.2억달러를 투입한 바 있다.

USDT 시총 684억으로 줄어…작년 10월 수준으로 되돌림
홍콩 온라인 미디어 포캐스트(Forkast)가 코인게코(CoinGecko) 데이터를 인용해 “세계 최대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USDT)의 시가총액이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적은 694억 달러까지 줄었다”고 보도했다. 특히 USDT는 지난 14일 이후 약 30억 달러 가까이 줄었다고 미디어는 전했다.

로이터 “셀시우스 사태, 암호화폐 대출 관련 美 규제 강화 야기”
로이터 통신이 “170만 고객의 예치 자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는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 유동성 위기는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에 대한 미국의 규제 강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17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는 “실제로 미국 텍사스, 앨라배마, 켄터키, 뉴저지, 워싱턴 등 증권 규제당국은 셀시우스의 출금 중단 사태 관련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번 사태의 원인을 규제 당국이 명확성을 제공하지 못한 결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총 상위 100개 토큰 중 72개, 최고점 대비 90% 이상 시총 증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코인고라이브(CoinGoLive)가 수집한 데이터를 인용해 “최근 약세장에서 상위 100개 토큰 중 72개의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점에서 90% 이상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BTC시총은 지난해 11월 고점에서 70.3% 감소했고, ETH는 78% 줄어들었다. BNB, ADA, SOL, DOT 등의 시총도 최소 68%에서 최대 88%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USDT, USDC, BUSD 등 스테이블 코인들은 지난 2018년부터 최근까지 10~30% 안팎의 시총 변동을 나타내기도 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분석 “블록파이, 연중 90% 확률로 유동성 위기 겪는다”
약 7,500 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디파이 애널리스트 오터루(otteroooo)가 1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는 90% 확률로 2022년 말까지 유동성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블록파이는 이미 올해 상당한 운영 손실을 입었다. 셀시우스의 몰락, 3ac의 담보 청산, 약세장에서의 바보 같은 베팅,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내야하는 벌금 등이 블록파이를 압박하고 있다. 오늘 하루동안 약 2,000 BTC와 5,000 ETH가 블록파이 지갑에서 외부로 이체됐다. 유동성 위기는 치킨 게임이라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팻맨 “3ac, 다수 기관으로부터 대출받아 앵커에 UST 예치 했었다”
테라(루나, LUNA) 커뮤니티 구성원이자 테라 리서치 포럼 네임드 유저 팻맨(FatMan)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검증된 소식통에 따르면 3ac(쓰리애로우케피털)가 다수 펀드와 파트너사 등 기관들로부터 대출을 받아 이를 채권자에 알리지 않고 앵커프로토콜(ANC)에 UST를 예치해 수익을 냈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3ac는 UST 디페깅 발생 전 기준 최소 수억 UST를 보유하고 있었다”며 “3ac는 최근 USDD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주 초 불가피한 포지션 청산으로 USDD 디페깅을 촉발시켰다”고 전했다.

분석 “stETH 커브풀 유동성 고갈, stETH 급락 야기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커브 stETH/ETH 풀 내 유동성이 빠르게 고갈되면서 stETH 매도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난처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해당 풀 내 암호화폐 락업 예치금 규모(TVL)는 5월 초 46억 달러에서 현재 약 6억 2100만 달러까지 감소했다. 특히 stETH가 ETH보다 거의 5배나 많을 정도로 풀 내 자산 비중 불균형이 심화됐기 때문에 일정 물량 이상의 stETH→ETH 토큰 스왑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거나 아예 불가능하다. 유동성 고갈로 인해 stETH 급락세가 가속화될 수 있으며, stETH 보유자들은 커브풀에서 상대적으로 시장이 불투명한 ‘장외거래'(OTC)로 내몰리고 있다. 문제는 OTC 마켓에서 stETH는 훨씬 더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풀은 약 111,000 ETH와 492,000 stETH를 보유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커브 내 stETH-ETH 풀 내 TVL은 85% 이상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서베이 “직장인 암호화폐 투자자, 2020년 이후 10명 중 7명 손실”
뉴시스에 따르면 나우앤서베이가 전국 직장인 1000명(남성 617명·여성 383명)을 대상으로 9일 간 ‘재테크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암호화폐 투자 경험자의 70.1%가 손실을 봤다고 답했다. ‘이익’은 16%에 그쳤다. 앞으로 가상화폐 투자를 늘릴 생각이 있는지 여부엔 ‘없다'(57.1%)가 ‘있다'(42.9%)보다 많았다. ‘여유 자금 10억원으로 투자할 대상’을 질문한 결과 부동산(47.0%)이 가장 많았고 암호화폐는 4.9%에 불과했다.

미국 투자자 도지코인 관련 일론 머스크에 소송 제기
한 미국 투자자가 도지코인 관련 일론 머스크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그는 최근 미국 맨해튼 연방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이 아무런 가치가 없을 때 이를 합법적 투자라고 주장했다. 이는 거짓되고 기만적 행위로, 도지코인 가격을 부풀리기 위한 것이다.  나는 2019년 4월 이후 도지코인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모든 사람을 대변한다. 일론 머스크에 2580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법원이 일론 머스크의 밈코인 홍보를 막는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