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6/17)

태그호이어, NFT 표시 기능 스마트워치 발표
스위스 유명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TAG Heuer)가 시계에 NFT 표시 기능이 장착된 새로운 스마트워치 커넥티드 캘리버(Connected Calibre) E4를 발표했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용자는 암호화폐 월렛을 통해 본인이 소유한 NFT를 워치와 연동할 수 있다. 현재 레저, 메타마스크 지갑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워치 제작자는 BAYC, 크립토펑크, 클론-X, 월드오브우먼 등 유명 NFT 프로젝트들과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프레데릭 아르노 태그호이어 대표는 “개인적으로 NFT에 관심이 크다.  또한 해당 기능은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태그호이어에 부합한다”고 전했다. 얼마전 태그호이어는 암호화폐 결제 옵션을 추가한 바 있다.

미국 연준, 기준금리 0.75%p 상향 조정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FOMC 성명을 통해 기준 금리를 75bp(=0.75%포인트) 인상한다고 전했다.  최근 미국 소비자물가가 4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다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50bp 인상을 전망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 연준이 75bp, 즉 자이언트 스텝에 나설 수 있다고 전망 한 바 있다. 미국 연준이 기준 금리를 75bp 인상한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처음이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미국 연준 금리인상 멈춰야 비트코인 가격 회복된다”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디지털 대표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상 기조를 전환하면 비트코인 가격이 회복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노보그라츠는 “연준이 매파적이라면 어떠한 위험자산도 상승할 수가 없다. 제롬 파월이 (금리 인상을) 멈추는 순간, 비트코인 가격이 회복할 것이다.  현재 암호화폐 약세장은 산업 규모가 더 커져 이전 약세장에 비해 더 고통이 크다. 업계의 더 많은 감원이 이뤄질 것이고, 산업이 빠른 조정을 겪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외신 “약세장, 자정작용 있어… 장기적으로 BTC에 좋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약세장은 시장 자정작용을 이끌어낸다. ‘크립토 윈터’는 장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16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스위스 소재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비트코인스위스(Bitcoin Suisse)의 더크 클레(Dirk Klee) CEO를 인용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BTC 생태계 주요 프로젝트들도 약세장에서 탄생했다. 약세장은 투기꾼들과 부실 및 스캠 프로젝트를 걸러내준다. 또 개발자들은 방해 요소가 제거돼 개발 작업에만 몰두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약세장은 암호화폐 업계가 성숙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마크 큐반 “유효한 비즈니스 모델 없는 암호화폐 사라질 것”
미국 프로농구팀 댈러스 매브릭스의 구단주이자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Mark Cuban)이 최근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유효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결국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그동안 이지 머니(easy money, 막대한 유동성을 풀리며 조달 비용이 낮아진 자금)로 지탱되던 회사들은 곧 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자흐스탄, 암호화폐 거래소에 은행 계좌 개설 허용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정부가 현지 라이선스 취득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은행 계좌 개설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카자흐스탄 디지털 개발 혁신 항공우주 산업부는 16일 공식 성명을 통해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와 일부 지역 은행 간의 협력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연말까지 운영되며, 현지 규제기관인 AFSA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참여한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은행 서비스 합법 사용을 위한 법률 개정을 추진한다고 전한 바 있다.

美 암호화폐 혁신위원회, 노동부 퇴직연금 암호화폐 투자 제한 지침 재고 촉구
블록웍스에 따르면 글로벌 블록체인 정책을 위한 암호화폐 혁신위원회(Crypto Council for Innovation, CCI)는 투자자 개인의 퇴직연금 플랜(401k)을 미국 노동부가 제한하는 지침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CCI는 노동부의 지침이 (바이든 행정부의 디지털 자산) 행정명령과 일치하지 않는다며 알리 카와르(Ali Khawar) 미국 노동부 차관보 대행에 서한을 보내 3월 발행된 지침을 철회 할 것을 요청했다. 앞서 노동부는 미국 퇴직 연금(401K) 플랜에 암호화폐 옵션을 추가하기 전 극도로 주의해야 한다는 지침을 발행한 바 있다.

BTC 3위 고래, 6월들어 2,000만 달러 상당 BTC 매집
비트인포차트에 따르면, BTC 보유량 기준 세 번째로 많은 BTC를 보유하고 있는 고래 지갑이 이번달 들어서만 927 BTC(약 2,000만 달러)를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2월 6일부터 BTC 매집을 시작한 해당 주소는 비거래소 지갑 중 가장 많은 BTC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총 128,800.54 BTC를 보유 중이다. 현재 시세 기준 보유 BTC 가치는 약 27.49억 달러 규모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4.92% 오른 21,194.1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기술 전문가 73% “메타버스, 접근성 뛰어나”
미국 IT 기술 솔루션 업체 글로반트(Globant)가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술 전문가의 73%는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들은 “메타버스는 현재 초기 단계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이 새로운 세계에 비즈니스를 가져오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메타버스를 수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실제 메타버스를 경험한 사람들은 26.5%에 불과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글로반트 데이터베이스 기술 전문가 회원 83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암호화폐 유동성 제공 업체 8블록스캐피털, 플랫폼에 3ac 자금 동결 요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트레이딩 및 유동성 제공 업체 8블록스캐피털(8 Blocks Capital)의 최고경영자(CEO)인 대니 위안(Danny Yuan)이 16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쓰리애로우캐피털(3ac)이 자금을 보관하고 플랫폼에 해당 자산들을 동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우리는 3ac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다. 우리는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목적의 거래 계정을 사용하기 위해 3ac에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그들과의 계약 조건 중 하나는 우리가 원할 때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이었고, 그들은 우리의 허가 없이 계정 내 자금을 무단으로 이동할 수 없다. 하지만 최근 해당 계정에서 100만 달러가 사라졌다. 이와 관련해 3ac 측에 문의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 ‘3ac 파산설’이 확산되고 있어, 내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공유한다”고 설명했다.

벨기에 최대 은행 KBC, 자체 발행 유로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출시
핀엑스트라에 따르면, 벨기에 최대 은행 KBC가 유럽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자체 개발 유로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케이트 코인’을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KBC의 모바일 앱에는 케이트 코인 지갑이 연동되며, 앱 사용자는 ‘폐쇄 루프'(closed loop) 환경에서 케이트 코인을 얻거나 사용할 수 있다. 또 케이트 코인 자체는 금전적 가치가 없지만, KBC에 의해 담보로 제공되며 유로화와 1:1 연동을 유지한다. 이와 관련 KBC그룹 요한 타이스 CEO는 “웹3.0, 암호화폐, NFT 등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완전히 새로운 경제가 발전하고 있다. 케이트 코인으로 우리는 새로운 세계에 들어오게 됐다. 이는 우리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YSL 뷰티, 첫 NFT 드랍.. 폴리곤 기반
로레알 그룹의 이브 생 로랑(YSL) 보뗴(뷰티)는 오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원더맨 톰슨과 협력, NFT 컬렉션을 출시하고 NFT 홀더만 방문 가능한 토큰 게이트 웹페이지를 공개했다. YSL의 첫 NFT 컬렉션 YSL 뷰티 골든 블록은 총 1만개로 구성돼 폴리곤(MATIC) 블록체인에서 민팅됐다. YSL 뷰티 월렛 앱에서 NFT 클레임이 가능하다. YSL 뷰티는 향후 몇 달 안에 가상 메이크업 NFT 부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 암호화폐 관련주 올해 공매도 수익률 126%
올해 미국 암호화폐 관련 주식에 대한 공매도 평가이익률이 126%를 기록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금융정보업체 S3 Partners를 인용해 보도했다. 소프트웨어·서비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종에 대한 공매도 수익률이 각각 50%, 46%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이다. 또한 이달 들어서만 암호화폐 관련주 공매도 잔고는 7,100만 달러가 늘어났다. 미디어는 “종목별 유통주식수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이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경우 15%, 비트코인에 거액을 투자한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27.5%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비자, 남미서 암호화폐 캐시백 카드 출시
비자가 최근 남미에서 암호화폐 캐시백 카드를 출시했다고 크립토뉴스가 전했다. 이를 위해 비자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소재 여러 핀테크 및 IT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용자는 암호화폐를 이용해 결제를 할 수 있으며, 결제액의 일부를 암호화폐로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앞서 비자는 아르헨티나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레몬캐시와 제휴해 결제액의 2%를 비트코인으로 캐시백해주는 비자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영국 디지털 장관 “영국, 글로벌 암호화폐 허브로 만들겠다”
영국 디지털 장관 크리스 필립(Chris Philp)이 수요일 블룸버그 라디오 인터뷰에서 “영국, 런던이 암호화폐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을 글로벌 암호화폐 허브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야심을 재차 드러낸 것. 단, 소비자 보호, 자금세탁, 암호화폐를 이용한 제재 회피 등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4월 영국의 리시 수낙 재무부 장관은 영국을 암호화폐 허브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스테이블코인 규제책을 마련하고 왕립조폐국의 NFT를 올 여름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셀시우스, 구조조정 변호사 고용”
최근 계정간 출금, 스왑, 이체를 일시 중지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Celsius)가 구조조정 변호사를 고용해 재정적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구조조정 변호사는 에이킨 검프 스트라우스 호이어&펠드(Akin Gump Strauss Hauer & Feld) 소속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셀시우스는 우선 투자자들로부터 가능한 자금조달 옵션을 찾고 있지만 금융 구조조정을 포함한 다른 대안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