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5/19)

미국 CME “미연준 6월 기준금리 50bp 인상 확률 90% 이상”
미국 연방준비은행(Fed)이 올해 6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이 90% 이상이라고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CME Fedwatch)가 발표했다.  페드워치(CME Fedwatch)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미국 연방준비은행(Fed)이 올해 6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이 93.5%로 점쳐졌다. 또 6월 회의에서 미연준이 기준금리를 25bp 인상 가능성은 0%, 75bp 인상 가능성은 6.5%로 점쳐졌다.

앤더리슨 호로위츠(a16z) 첫 암호화폐 보고서 공개
유명 VC 앤더리슨 호로위츠(a16z)가 첫 암호화폐 보고서를 발표했다.  앤더리슨 호로위츠는 웹3의 이점, 이더리움의 지속적인 블록체인 지배력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a16z는 암호화폐 가격 상승이 업계 인재유치를 촉발해 침체기에 개발자들이 혁신을 이루고, 크립토 윈터가 끝나면 프로젝트, 스타트업이 낙관론을 이끌어 사이클을 만들어내는 ‘가격 혁신 사이클’이 일어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웹2는 현재 훨씬 더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웹3는 지불액 측면에서 이점을 지닌다. 웹3는 크리에이터당 $174,000을 지급하는 반면, 메타는 사용자당 $0.10을, 스포티파이는 아티스트당 $636을, 유튜브는 채널당 $2.47을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더리움이 웹3에서 여전히 지배적인 위치에 있지만, 여러 승자가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로빈후드, 자체 디파이 월렛 앱 출시 예정
로빈후드가 새로운 디파이 월렛 앱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해당 월렛은 로빈후드 주식 및 암호화폐 플랫폼의 자체 앱으로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 등의 비수탁형(non-custodial) 월렛과 유사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용자는 월렛 앱을 통해 네트워크 수수료 없이 거래 및 스왑할 수 있으며, NFT를 저장 및 마켓플레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올해말 출시 예정이다.

외신 “USDT 시총 감소 추세 지속, 붕괴 임박 신호”
야후파이낸스가 “테더(USDT) 시총은 지난 24시간 약 15억 달러 감소했다. 이는 테더가 위기에 처해 있다는 추가적인 신호로 해석되고 있으며, 다수 암호화폐 애널리스트들은 테더의 붕괴가 임박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18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52.8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익명의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크립토웨일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테더(USDT)의 붕괴가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 테더의 붕괴는 UST가 촉발한 위기의 1,000배가 넘는 여파를 동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13일 테더 최고기술책임자(CTO)인 파올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는 “테더는 고객들의 USDT-달러 환전을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며 “테더가 USDT에 연동된 1 달러를 상환하지 못할 경우에만 페깅이 깨진다”고 말한 바 있다.

리플, 리투아니아 소재 글로벌 송금업체 FINCI와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에 따르면, 리플(XRP)이 최근 리투아니아 소재 온라인 글로벌 송금업체 FINC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FINCI는 XRP 활용 국경간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 ODL을 통해 기업 간 결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0.52% 내린 0.429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암호화폐 핫월렛 해킹 ‘크라이웨어’ 경고
더해커뉴스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프트(이하 MS)가 최근 인터넷에 연동된 암호화폐 지갑을 겨냥한 멀웨어인 ‘크라이웨어'(Cryware)가 새로운 보안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경고했다. 크라이어웨어는 피해자의 암호화폐 지갑에 접근해 개인 정보를 빼돌리며, 피해액을 회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졌다는 게 MS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MS 365 디펜더 리서치 팀은 보고서를 통해 “크라이웨어는 핫월렛으로 알려진 암호화폐 지갑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보 도둑'”이라며 “핫월렛은 커스터디용 지갑과 달리 기기에 암호화 키를 저장해,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 크립토웨어는 암호화폐 채굴에 피해자의 숙주 PC를 동원하는 크립토재커, 암호화폐로 ‘몸값’을 뜯어내는 랜섬웨어, 데이터 도둑, 클립보드를 감시해 공격자 주소를 강제로 대입시켜 암호화폐를 빼돌리는 클립뱅커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또 크라이웨어 방지를 위해 MS는 “핫월렛을 통한 거래를 하지 않을 때에는 이를 잠그고, 지갑에 연결된 사이트와의 연결을 끊어야 한다. 또 프라이빗키를 일반 텍스트로 저장하는 것을 지양하고, 정보를 ‘복붙’할 때 지갑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美 법원, 테더 측 준비금 관련 자료 비공개 신청 기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핀볼드에 따르면, 미국 뉴욕법원(New York Supreme Court)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USDT)가 제기한 ‘특정 자료 비공개 신청’을 17일(현지시간) 기각했다. 앞서 테더는 지난 몇 년간 테더의 준비금 구성을 설명하는 자료를 일반인이 열람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달라며 뉴욕 법원에 ‘특정 자료 비공개’ 신청을 제출한 바 있다. 또 지난 2월 테더 및 테더 모기업 아이피넥스 측 변호인은 자료 비공개 요청과 관련 “해당 자료에는 비트파이넥스와 테더가 그동안 지켜온 비공개 내부 기록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록들은 상당한 비용을 들여 만든 것으로, 대가 없이 공개된다면 경쟁사가 이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권도형, 테라 2.0 강행 “탈중앙화거래소 출범”
테라폼랩스의 최고경영자(CEO) 권도형씨가 업계의 압도적 반대 의견에도 ‘테라 2.0’ 프로젝트를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권씨는 테라 2.0 생태계에서 작동할 탈중앙화거래소(DEX) 출범 소식을 알렸다. 권씨는 18일(한국시간) 오후 1시 트위터에 ‘피닉스 파이낸스’라는 이름의 계정에 올라온 게시물을 리트윗했다. ‘피닉스 파이낸스’의 실체는 확인되지 않았다. 계정 프로필엔 “테라 2.0의 대표 거래소”라는 설명이 적혀 있다. 이런 정황을 종합하면 ‘피닉스 파이낸스’는 테라 2.0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거래소일 것으로 추정된다. ‘피닉스 파이낸스’는 ‘테라 2.0에서 최고의 DEX를 출범했다’는 문구를 적은 이미지 파일을 “잿더미에서 일어나 열반의 영역으로 들어간다. 테라 2.0 생태계에서 최고의 DEX를 곧 제공하게 돼 기쁘다. 추가 내용을 확인하려면 팔로를 맺어 달라”는 트윗과 함께 올렸다. 권씨는 이 트윗을 자신의 계정으로 옮겼다.

미 CFTC 위원장 “BTC·ETH, 상품에 해당한다”
로스틴 베넘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최근 CNBC 인터뷰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상품에 해당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수천개 토큰이 포함된 디지털자산 중 일부는 상품이나 증권에 속한다”며 “어떤 토큰이 증권 또는 상품에 해당하는지는 면밀히 분석해 결정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크립토퀀트 대표 “개인투자자, 암호화폐 시장 떠나고 있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5월 발간된 코인베이스 주주서한을 인용해 “개인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을 떠나고 있다. 기관과 함께 비트코인을 매집하기 나쁘지 않지만, 작년에 비해 거래량이 현저히 감소한 것이 걱정된다”고 전했다. 그가 첨부한 이미지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코인베이스 거래량은 3090억달러로, 이중 개인투자자 거래량은 740억달러, 기관투자자 거래량은 2350억달러를 차지했다.

CNBC 파괴적 혁신기업 50, 크립토 기업 3곳 포함.. 블록체인닷컴·대퍼랩스·문페이
CNBC가 올해 파괴적 혁신 기업(Disruptor) 50곳을 발표했다. 크립토 기업 중 블록체인닷컴, 대퍼랩스, 문페이가 명단에 올랐다. 이중 블록체인닷컴이 7위, 대퍼랩스가 9위에 랭크돼 상위 10위에 들었고, 문페이는 44위에 랭크됐다.

시카고 연은 총재 “7월이나 9월 회의서 금리 25bp 인상 전환 방안 논의 예상”
찰스 에반스(Charles Evans) 미국 시카고 연은 총재가 “7월이나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 25bp 인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립금리는 넘어서야 할 것으로 보이며, 금리가 중립 수준을 넘어서면 편안하게 금리 제한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지점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상원의원, 다음주 친암호화폐 법안 초안 공개
암호화폐에 친화적인 미국 와이오밍주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와 뉴욕주 민주당 상원의원 키어스틴 질리브랜드(Kirsten Gillibrand)가 다음주 최신 암호화폐 법안 초안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인니스는 두 의원이 친(親) 암호화폐 규제 법안을 공동 구상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일정 수준의 암호화폐 이익에 대한 면세가 법안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론 머스크 “미국 경제 12~18개월 동안 힘든 시간 보낼 것”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테슬라, 스페이스X CEO 일론 머스크는 월요일 공개된 올인(All-In) 팟캐스트에서 미국 경제가 아마도 경기침체에 빠진 것 같으며, 12~18개월 동안 힘든 상황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단, 경기 침체 뒤에는 늘 그랬듯 다시 호황기가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정부가 보유한 것보다 수십억 달러를 더 많이 발행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베네수엘라 같은 국가가 이미 같은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편의점 체인 콰이크트립, 비트코인 ATM 800대 설치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위스콘신주 소재 편의점 체인 콰이크트립(Kwik Trip)이 비트코인 ATM 800대를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텍사스 소재 암호화폐 회사 코인소스(Coinsource)와 제휴했다. 위스콘신주 외에 미네소타, 일리노이, 아이오와에 있는 편의점에도 비트코인 ATM이 설치된다. 단 수수료는 11%다.

분데스리가, 2023 시즌부터 NFT 발매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가 축구 NFT 발매를 위해 스트리밍 및 미디어 플랫폼 원풋볼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계약은 2023~2024시즌부터 시작되며, 원풋볼이 분데스리가의 NFT 출시를 돕는다.

크립토닷컴, 쇼피파이에 암호화폐 결제 지원
크립토닷컴(CRO)이 자사 가상자산 간편결제 서비스 크립토닷컴페이로 미국 온라인 쇼핑몰 쇼피파이(Shopify)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쇼피파이는 CRO, BTC, DOGE, ETH, DOT 등 20여 종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쇼피파이 이용자는 오는 6월 30일까지 약 한달 간 크립토닷컴 페이로 결제 시 0.5% 수수료가 면제된다. 아울러 CRO로 결제 시 최대 10% 페이백이 제공된다.

도지코인 창업자 “암호화폐 95%는 스캠이자 쓰레기”
빌 마커스(Billy Markus) 도지코인(DOGE) 공동 창업자가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의 95%는 스캠이자 쓰레기이며 대부분의 크립토 사람들은 병신들이다”고 전했다. 또한 해당 트윗에 ‘수많은 스캠코인을 파생시킨 ‘밈코인’을 개발한 사람이 할 말은 아니다’라는 댓글이 주를 이루자 그는 “이 트윗에 과도하게 반발하는 사람들은 스캐머어거나 병신들이다”고 전했다.  앞서 그는 도권(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를 저격하며 암호화폐 업계를 영원히 떠나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