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5/15)

이더스캔 등 암호화폐 사이트 방문 시 메타마스크 연결 스캠 주의
최근 이더스캔, 코인게코, 디파이펄스 등 암호화폐 데이터 사이트에 접속시 메타마스크 지갑을 열도록 유도하는 스캠 공격이 발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이더스캔은 얼마전 트위터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메타마스크 지갑을 연결하도록 유도하는 피싱 링크 스캠 피해를 주의하라”고 경고했으며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해커들은 메타마스크 지갑을 덱스(DEX)에 연결해 해커들 지갑으로 연결, 송금하는것을 승인하는 방식으로 지갑안에 있는 코인을 강탈 할 수 있다.  만약 이더스캔 등에 웹사이트에 접속시 메타마스크 지갑을 연결하고 전송을 승인하라고 하는 메세지가 나오면 ‘승인’을 하면 안된다.

도권 “생태계 보존 위해 체인 재구성 필요..토큰 재분배”
도권 테라폼랩스 CEO가 테라 사이트를 통해 ‘테라 생태계 부흥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UST의 가치는 여전히 수십억 달러 규모다. 그러나 LUNA의 본질적 가치는 0까지 떨어졌다. 페그가 회복되더라도 LUNA는 잿더미가 될 것이다. 백업할 생태계가 부족하다. 탈중앙화 경제에는 탈중앙화 화폐가 필요하지만 UST가 그 역할을 하기에는 신뢰를 너무 많이 잃었다”며 “테라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및 개발자 생태계 보존을 위해 체인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검증인이 네트워크 소유권을 10억 토큰으로 재분배해야 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40% 디페깅 전 LUNA, bLUNA, lunaX 등의 보유자(TFL보유분은 제외)
– 40% 같은 기간 UST 홀더
– 10% 체인정지 직전 LUNA 홀더(마지막 순간까지 네트워크 안정성 제공을 위해 노력함)
– 10% 커뮤니티 풀
도권은 “UST 거래 수수료로 인한 비용이 없는 만큼, 합리적인 수준의 인플레이션율(7%정도)를 도입해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며 “테라가 계속해 성장하기 위해선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생태계 생존을 위해선 가치가 재분배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미 상원 후보 “CBDC, 영구 금지 되어야”
비트코인 매거진 트위터 채널에 따르면 미국 상원 후보인 브라이언 솔스틴(Bryan Solstin)이 “CBDC는 영구적으로 금지되어야 한다. 그것은 노예 돈(slave money)”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비트코인 거래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없애야 한다. 당선되면 미국 내 비트코인 합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조세동맹, 디파이·NFT 관련 범죄 집중… 국제적 조사 진행 예정
블룸버그 통신이 이르면 이달 암호화폐 폰지 사기 등에 대한 국제적 조사가 진행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조세 동맹(The Joint Chiefs of Global Tax Enforcement, J5)은 최근 회의를 진행, 서로 다른 사법 관할 구역에서 이뤄진 불법 암호화폐 사건을 구별하기 위한 정보 및 데이터를 공유했다. 미디어는 “이들이 암호화폐 세금 범죄 관련 50개 이상 단서를 가지고 있으며, 빠르면 이달 안에 공식 조사가 진행될 수 있다. 여기에는 10억 달러 규모의 폰지 사기도 포함된다”며 “J5 관계자가 최근 디파이 및 NFT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KAVA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X 디페깅 발생…0.65달러
더블록이 카바 네트워크(KAVA)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X에서 디페깅이 발생, 1USDX가 0.6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다. USDX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 아닌 담보 기반 대출로 발행되는 스테이블코인이며, 디페깅된 배경은 불분명하나 UST에 노출된 게 원인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UST는 KAVA, ATOM, wBTC, wETH 등 USDX 담보자산 중 하나다. KAVA CEO 스캇 스털트(Scott Stuart)는 “USDX는 UST가 아니다. UST를 시스템에서 제거하면 USDX의 달러 페그는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서클 CEO “LUNA 시스템, 카드로 만든 집 같다”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의 최고경영자(CEO)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가 CNBC 인터뷰에서 “LUNA는 인센티브를 자극하는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소위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은 일종의 보조금으로, 사람들이 LUNA를 사는 것은 이를 통해 20% 수익을 창출하기 위함이다. 영리한 사람들은 이러한 구조가 카드로 만든 집(HOUSE of CARD)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챈다. 스테이블코인 업계는 끝없는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우리는 규제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을 항상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중앙은행 “민간 발행 디지털화폐, CBDC 대체 가능”
유럽중앙은행(ECB)이 13일(현지시간) 발표한 디지털유로 관련 보고서에서 “익명성 기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은행 예금 등 전통적 결제 시스템보다는 선호되지만, 민간 발행 디지털 화폐가 이를 대체할 수 있다”며 “플랫폼이 은행과 경쟁하는 한 이러한 위험은 가시적”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데이터 공유 기능 옵션을 통해 CBDC는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NBC “英 금융감독청, 테더·서클 규제할 수도”
CNBC 기자 라이언 브라운(Ryan Browne)이 트위터를 통해 “영국 정부는 전자결제 규제에 스테이블코인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테더 및 서클과 같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가 금융감독청(FCA) 규제를 받을 수 있다”면서 “UST 사태로 인해 영국 정부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할 준비를 마쳤다. 정부는 특정 스테이블코인이 가격이 지지 되지 않는 암호화폐 자산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제수단에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갤럭시 디지털, 2Q 누적 손실 3억 달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갤럭시 디지털(GLXY)이 “2분기 순포괄손익은 현재까지 약 3억 달러를 기록했다”며 “파트너 자본은 22억 달러로 3월 31일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16억 달러 상당의 유동성 포지션을 보유중이며, 현금과 비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을 1대1 비율로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갤럭시 디지털 주가는 이번주 초 1분기 1.17억 달러 손실 발표 이후 43% 하락했다.

미 하원, 암호화폐 패키지 법안 마련중…”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도 규제”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인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가 이번 회기에서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규제를 포함한 암호화폐 패키지 법안을 마련 중이라고 더블록이 전했다. 스티븐 린치(Stephen Lynch) 하원의원은 현재 마련 중인 이캐시(ECash) 관련 법안이 해당 패키지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규제가 포함되느냐는 더블록의 질문에 그는 “포함돼야 한다”며 “테라 사태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신뢰를 뒤흔들었다. 구체적인 사항은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지난 2월 조쉬 고트하이머(Josh Gottheimer) 하원의원이 제출한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이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을 규제 대상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 이 법안작성자 중 한 명인 로한 그레이(Rohan Grey) 윌라멧대 교수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을 분리해서 취급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테라 사태가 해당 법안에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 포함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테더 CTO “기업어음 줄이고 미국 국채 보유 늘렸다”
파울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 테더(USDT) CTO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지난 6개월간 기업어음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있으며, 현재 준비금 대부분을 미국 국채로 보유하고 있다.  이번달 말 세부 수치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말 기준 테더는 총 보유 자산이 약 786억 8,000만 달러 규모라고 보고했다. 테더는 현금 및 은행 예금을 약 41억 8,700만 달러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어음은 241억 6,000만 달러, MMF에 할당된 자금은 30억 달러, 미국 단기 국채인 ‘T-Bill’ 보유량은 345억 2,000만 달러를 나타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