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5/6)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담보 대출 서비스 첫 고객은 코인베이스
골드만삭스에서 출시한 비트코인 담보 대출 서비스의 첫번째 고객이 코인베이스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골드만삭스는 비트코인 담보 대출을 위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와 제휴했고,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을 담보로 비공개 금액의 현금을 대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간다 중앙은행 “암호화폐 관련 모든 서비스 금지” 재차 강조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우간다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거래 및 환전 행위를 금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우간다 중앙은행은 최근 성명을 발표하고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은 허가되지 않았다”며 “암호화폐를 모바일 머니로 환전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의 법률을 위반하는 기업에는 주저하지 않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간다 정부는 2019년 우간다 내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론 머스크, BAYC NFT 이미지로 트위터 프로필 변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 프로필 사진을 BAYC NFT로 변경했다. 직후 BAYC 생태계 토큰 에이프코인(APE)의 가격이 급등 중이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APE는 현재 5.91% 오른 16.248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샌드스톰, 자체 NFT 마켓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에 따르면, 메타버스 플랫폼 샌드스톰(Sandstorm)이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자체 개발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제휴 브랜드, 대행사, NFT 프로젝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베타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샌드스톰의 NFT 마켓플레이스는 폴리곤(MATIC),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상에 구축됐으며, 사용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메타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NFT 자산을 발행할 수 있다.

분석 “FOMC 금리인상 재료 소진 후 BTC 단기 반등 전망”
데일리 호들에 따르면 약 53만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트레이더 펜토시(Pentoshi)가 “최근 비트코인과 기술주의 상관관계가 높아지고 있다”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슈가 해소되면 미국 기술주들과 함께 BTC가 단기 상승 랠리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 증시 다수의 기술주 가격이 코로나19 발발 직후인 2020년 3월 저점 부근에서 형성되어 있다. 스포티파이, 넷플릭스, 줌, 페이팔 등이 대표적이다. 개인적으로 금리인상 재료가 소진되면 기술주들과 BTC는 동반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술적 관점에서 목전의 BTC 주요 저항선은 39,700 달러다. 넘어서면 42,000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반대로 저항을 맞고 떨어지면 최근 저점을 깨는 추가 하락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IOST, 레이블 재단과 파트너십 체결…음악 NFT 관련 협업 추진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아이오에스티(IOST)가 공식 채널을 통해 NFT 기반 강의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 레이블(LBL) 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양측은 음악 NFT 관련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IOST CMO 블레이크 정(Blake Jeong)은 “레이블 생태계가 IOST 네트워크로 확장되면, 안전하고 합리적인 수수료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향후 IOST 재단은 레이블 재단을 통해 뮤지컬 NFT, 아티스트와의 협업 등을 진행할 것이며, 음악 프로듀서는 레이블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IOST는 현재 2.43% 오른 0.02286 달러, LBL은 17.07% 내린 0.0232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플 “SEC, ‘ETH 증권 아냐’ 힌먼 메모 공개해야…소송 지연 목적 뚜렷”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리플(XRP)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피고(리플 및 리플 공동 창업자 2 명) 측이 최근 담당 치안판사 사라 넷번(Sarah Netburn)에게 ‘SEC는 윌리엄 힌먼 SEC 전 기업금융국장의 연설 내용(메모)을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제출했다. 이와 관련 리플 측은 “SEC가 해당 자료의 비공개를 요청하며 근거로 제시한 ‘변호사 비밀유지권’은 타당하지 않다. 원고는 소송 절차 지연을 목적으로 자료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힌먼 메모에는 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유가 증권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EC는 ‘변호사-의뢰인 비밀유지특권'(attorney client privilege)을 근거로 들며 해당 자료의 공개를 수차례 거부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0.10% 오른 0.617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로닌 해커, 가로챈 자금 대부분 이체 완료.. 총 17만 ETH 출금
OK링크에 따르면 엑시인피니티(AXS) 이더리움 사이드체인 로닌 해커가 오늘 16시 32분경 12595.3ETH(3600만달러)를 새로운 주소에 이체하면서 가로챈 자금 거의 대부분을 이체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커 주소에는 약 1.8ETH만 남아있다. 해커는 현재까지 28차례에 걸쳐 약 17.2만ETH를 외부로 이체했다.

채굴업체 아르고, 채굴기 구입 위해 NYDIG로부터 7000만달러 대출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이 텍사스 채굴시설에 배치할 채굴기 구입을 위해 암호화폐 대출기관 NYDIG(뉴욕디지털인베스트먼트그룹)으로부터 최대 7060만달러를 차입할 계획이라고 수요일 밝혔다. 대출 금리는 연 12%이며, 2년후 만기된다. 텍사스 디킨스 카운티에 소재한 Helios-Argo 채굴장은 2분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미 벤틀리대학, 암호화폐 통한 등록금 납부 허용
미국 메사추세츠 주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인 벤틀리대학교(Bentley University)가 암호화폐로 등록금 납부를 허용했다고 글로벌이코노믹이 전했다. 벤틀리대학은 이를 위해 코인베이스와 협력했으며 지원하는 암호화폐는 BTC, ETH, USDC다. 향후 암호화폐를 이용한 선물 및 기부도 수락할 계획이다.

NFT 거래 건수, 8개월새 92% 급감
이달 들어 NFT 거래가 지난해 9월 대비 92% 급감했다고 조선비즈가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인용해 전했다. WSJ는 이날 NFT 관련 데이터 전문 사이트를 인용, 이번 달 들어 하루 평균 NFT 거래 건수가 1만9000건 수준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NFT 역사상 가장 거래가 활발했던 지난해 9월 하루 평균 거래 건수(22만5000건) 대비 92% 급감한 것이다. NFT 시장의 활성화 디지털 지갑 개수도 지난해 11월 11만9000개에서 4월 말 기준 1만4000개로 88% 감소했다. WSJ는 이 같은 변화에 대해 “NFT 시장이 무너지고 있다”며 “(주요국 중앙은행의) 기준 금리 인상 움직임으로 금융 시장에서 위험 자산 회피가 확산했다. NFT는 가장 투기적인 자산 중 하나였다”고 분석했다. 다만 가상화폐 업계는 여전히 NFT에 베팅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4월 NFT 거래소 베타 버전을 출시했으며 유명 현대 예술가 제프 쿤스도 NFT 컬렉션을 판매하고 있다.

조니워커, 비프렌즈 NFT 프로젝트와 파트너십
one37pm에 따르면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가 NFT 프로젝트 비프렌즈(VeeFriends)와 파트너십을 체결, 웹3 시장에 진출했다. 비프렌즈 기프트 고트(Gift Goat) 토큰 홀더에게 한정판 블루 라벨 보틀 및 드링킹 액세서리가 포함된 조니워커 블루 위스키 키트가 제공된다. 또 NFT 티켓으로만 입장할 수 있는 비콘(VeeCon) 컨퍼런스에 참석할 수 있다. 기프트 고트 토큰 발행개수는 555개다.

스타벅스, 올해 말 첫 NFT 컬렉션 출시…멤버십·커뮤니티도 시작
스타벅스가 올해 말 커피 아트와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첫 NFT 컬렉션을 출시하고, 멤버십 및 커뮤니티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밝혔다. NFT 컬렉션 발행을 위해 타 브랜드와 글로벌 수준 파트너십을 할 예정이다. 해당 NFT 보유자에게는 커뮤니티 멤버십, 한정판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스타벅스는 “NFT가 충성고객 유입, 독특한 경험 제공, 커뮤니티 구축 등에 대한 광범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며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스타벅스의 기존 디지털 플랫폼을 보완해 새 유형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최근 CEO로 복귀한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스타벅스 창업자가 올해 안에 NFT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 오하이오주 상원의원 후보 모두 암호화폐 지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주 상원의원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민주당 팀 라이언(Tim Ryan)과 공화당 J. D. 밴스(JD Vance) 모두 암호화폐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밴스는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예비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얻었다. 한편 민주당 라이언은 합리적인 세금신고를 위해 고안된 암호화폐 친화적인 법안인 미국 혁신 지속법(Keep Innovation in America Act)을 공동 지원한 바 있다.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보유량, 지난 24시간 35 BTC 감소
토큰뷰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 투자 신탁이 보유한 24시간 주요 암호화폐 물량 변화는 다음과 같다. 암호화폐 운용자산은 약 334.8억 달러다.
BTC: -35 개, 보유량 약 64.05만 BTC
ETH: -211 개, 보유량 약 309만 ETH
ETC: -825 개, 보유량 약 1,204만 ETC
LTC: -106 개, 보유량 약 155만 LTC
BCH: -22 개, 보유량 약 31.36만 BCH

비탈릭 “레이어2 거래 수수료 $0.05 미만이어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는 레이어2 거래 수수료가 $0.05 미만이어야 진정으로 수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수수료가 $0.05 미만인 레이어2 네트워크는 $0.02의 메티스(Metis)가 유일하지만, 토큰 스왑 수수료는 $0.14다. 단, 비탈릭은 “(레이어2 분야에서) 확실히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 얼마간은 프로토 당크샤딩(proto-danksharding)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비탈릭은 프로토 당크샤딩 관련 거버넌스 제안 EIP-4844를 공개한 바 있다. 프로토 당크샤딩은 EVM에서 액세스할 수 없는 125KB 추가 데이터(blob)를 전달하는 새로운 유형의 트랜잭션인 ‘블롭-캐리잉(blob-carrying) 트랜잭션’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단기간에 네트워크가 크게 확장될 수 있어 가스비를 낮출 수 있다.

JP모건 “한은, 5월 포함 연내 4번 금리인상…연말 2.5% 예상”
연합뉴스에 따르면 JP모건은 한국은행이 올해 5월을 포함, 연내 네 차례 추가로 기준금리를 인상해 연말 기준금리가 2.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4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한국은행이 5월부터 7월, 8월, 10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25bp(1bp=0.01%포인트)씩 인상해 연말 기준금리가 2.5%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1월 25bp 추가 인상으로 최종적으로는 내년 1분기까지 기준금리가 2.75%에 도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대형 피트니스 체인 에퀴녹스, 뉴욕 내 암호화폐 결제 지원
미국 대형 피트니스 체인 에퀴녹스(Equinox)가 뉴욕 내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에퀴녹스는 비트페이(BitPay)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에퀴녹스 이용자는 암호화폐(BTC, BCH, ETH, WBTC, LTC, DOGE, SHIB 등)를 이용해 연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