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5/3)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가상자산 선정비 후과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최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가상자산 소득 과세와 관련 “가상자산은 현재 거래 투명성, 안전성 확보, 소비자·투자자 보호 등 문제가 많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법 재정비 마련이 굉장히 필요하다 생각해 제도 마련 뒤에 가상자산 과세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전했다고 이데일리가 보도했다.  또한 추후보자는 “내년 도입 예정인 주식 양도세 전면 과세 등 금융투자소득세는 2년 정도 시행을 유예할 필요가 있고 동시에 증권거래세도 인하하면서 주식시장 투자 여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팀 베이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내년 중 PoS 전환 가능할 것”
이더리움(ETH) 코어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년 중 이더리움의 지분증명(PoS) 전환이 가능해 질 것 같다고 전했다.  팀 베이코은 “내년에는 PoS 출시, 출금 활성화, 4844 및 롤업 수수료 인하, EVM 개선, EL/CL 거버넌스 맞추기 등의 작업들이 진행 될것이다”고 전했다.

피터 브랜트 “비트코인 3.2만 달러 리테스트 가능”
2018년 암호화폐 약세장을 예견한 미국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 피터 브랜트(Peter Brandt)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4월 30일 바이낸스 BTC/USDT 일일 라인차트 기준 올해 초부터 꾸준히 유지되온 상승채널 하단이 깨졌다. 이후 32,000 달러선의 지지를 리테스트할 것이다. 약세 채널의 완성은 일반적으로 채널과 같은 폭의 하락으로 이어지며, 이 경우 예상되는 채널의 하단부 지지는 32,000 달러선이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28,000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 약세를 전망한다고 해서 내가 비트코인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루이비통 NFT 게임 다운로드수 200만 돌파
루이비통 NFT 게임 Louis: The Game 누적 다운로드수가 200만을 돌파했다고 nft이브닝이 전했다. 게임에서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특별 추첨에 참여할 수 있는데, 추첨은 8월까지 진행된다.

4월 암호화폐 현물, 선물, 옵션, DEX 거래량 모두 감소
4월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이 전월보다 18.95% 감소했으며, 선물 및 옵션, DEX 거래량도 모두 줄었다고 비트코인닷컴이 블록의 Legitimate Index, 크립토컴페어를 인용해 보도했다. 4월 현물 거래량은 5992억 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도 줄었다. 현재 비트코인 미결제약정은 145.8억달러로, 한 달 전에는 165.9억달러였다. 4월 비트코인 옵션 거래량은 158.1억달러로, 3월 207.7억달러 대비 감소했다. 4월 DEX 거래량(921.8억달러)은 전달(1170억달러) 대비 21% 감소했다. 반면 NFT 판매량은 지난달 64.44% 증가했다. 4월 판매량이 가장 높았던 프로젝트는 문버드(Moonbirds)로, 4.92억달러 판매량을 기록했다.

백트-글로벌 페이먼츠 전략적 제휴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가 결제기술회사 글로벌 페이먼츠(Global Payments)와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은행카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내 암호화폐 상환(redemption) 서비스 제공 등과 관련해 협력할 계획이다.

반에크, 자산운용사 최초 커뮤니티 NFT 출시 발표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반에크(VanEck)가 글로벌 자산운용사 최초로 커뮤니티 NFT 출시를 발표했다. NFT 프로젝트의 유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됐으며, NFT 홀더는 반에크 주최 행사, 리서치 등에 독점적으로 혹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디지털 멤버십 카드 NFT라고 볼 수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1000개가 발행되며, 커먼(750개), 레어(230개), 레전더리(20개)로 나뉜다. 반에크는 NFT 발행을 위해 누모모(NUMOM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잭 도시 등 크립토 업계, 미 환경보호국에 비트코인 채굴 환경오염 조사 요구안 반박 서한
CNBC에 따르면 잭 도시 블록 CEO, 톰 리 펀드스트랫 창업자,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등 암호화폐 업계 전문가, 비트코인 채굴업체 등이 암호화폐 채굴의 환경적 영향을 조사할 것을 요구하는 주장에 반박하기 위해 환경보호국(EPA)에 공동 서한을 보냈다. 반박 서한은 채굴자를 포함하는 데이터 센터는 아마존, 애플,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데이터 센터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하며, 데이터 센터에서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규제하는 것은 미국에서 정책적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채굴업체 코어 사이언티픽 공동 설립자 Darin Feinstein은 “환경오염은 에너지 생성원에서 비롯된다. 모든 데이터 센터는 외부에서 전력을 사들일뿐”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보호국은 발전소를 규제하지만, 채굴업체는 전력 생산시설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주장으로, 환경보호국의 데이터 센터 규제는 권한 밖의 일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재러드 허프만 의원이 24명의 의원들과 함께 환경보호국 책임자에 서한을 발송, 암호화폐 채굴에 따른 환경오염 조사를 요구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다.
-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발표…50bp 인상 유력
-지지부진한 BTC 가격, 28,000 달러까지 떨어질까?
-달러인덱스(DXY) 강세 지속
-비유동성 BTC 공급량 증가…BTC/USD 공급 충격 시그널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극단적 공포에서 공포로 전환

애널리스트 “ADA, 고점 대비 76% 하락…매력적 투자 기회”
약 59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페(Michaël van de Poppe)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카르다노(에이다, ADA)는 역대 고점(ATH) 대비 약 76% 하락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계속 떨어져도 ATH 가격 대비 24%만 더 떨어질 수 있다. 매력적인 투자 기회”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지금 펀더멘탈 퍼드(FUD)가 많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조금이라도 ADA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왜 사람들이 ADA에 들어가지 않는지 모르겠다. 지금 ADA 투자는 이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리스크 대비 수익'”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2.98% 오른 0.792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그라운드X ‘클립’, 세븐일레븐 NFT 지원
ZD넷코리아에 따르면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을 통해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NFT 멤버십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그라운드X는 세븐일레븐 이용자가 발급받은 멤버십 NFT를 보관하고,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븐일레븐 이용자는 클립에 가입해 멤버십 NFT를 보관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 앱으로 올링크 태그에 터치 결제 시 클립 내 멤버십 NFT를 확인받아 추가 보상 등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KLAY를 탑재한 세븐 NFT를 발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분석 “기관 투자자, BTC 매집 중”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립토선문(crypto sunmoon)이 “기관 투자자들은 최근 지속적으로 BTC를 매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그는 “BTC UTXO(미사용 잔액, 주소에 입금 후 송금되지 않은 물량) 물량은 2017년 고점을 형성한 뒤 감소 추세를 나타냈지만, 최근들어 UTXO 물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거래소를 통하지 않은 장외 거래를 통해 이동한 BTC 물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7월부터 장외거래를 통한 BTC 매입이 증가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지금 기관 투자자들의 매집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후회할 수 있다. 대규모 기관 투자자들이 매집을 마치면 BTC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80% 오른 38,674.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마크 큐반, DOGE로 트위터 스팸 봇 문제 해결 제안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트위터 스팸 봇 문제 해결에 도지코인(DOGE)을 사용하자는 마크 큐반(Mark Cuban) 제안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동의했다. 마크 큐반 댈러스 매브릭 구단주는 1일 새벽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 이용자가 스팸으로 추정되는 게시물을 신고해 해당 게시물이 스팸임이 확인되면, 신고자는 DOGE를 얻고 게시물이 스팸이 아닌 경우 신고자는 자신의 DOGE를 잃게되는 스팸 봇 문제 해결 방식 도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라는 댓글을 남겼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내 스팸, 사기 봇 제거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DOGE는 1.71% 오른 0.132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롯데홈쇼핑 유통업계 최초 NFT 마켓 오픈
ZD넷코리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이 유통업계 최초 NFT 마켓플레이스인 ‘NFT SHOP’을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자체 모바일 쇼핑앱에 ‘NFT SHOP’을 개설, 거래 화폐 단위도 원화로 지원한다. 마켓을 통해 구입한 NFT는 롯데홈쇼핑 모바일 내 ‘MY NFT 지갑’에 보관되며, 향후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에서 2차 판매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회사는 출시 기념으로 2일 110만 팬덤을 보유한 인기 캐릭터 ‘벨리곰’ NFT를 선보인다.

ENS ‘.eth’ 도메인 주소 수 100만 개 돌파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ENS)가 2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ENS 도메인 주소 수가 1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일 6시 기준 ENS 도메인 주소 수는 1,003,078 개를 기록 중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최근 ENS 도메인 일일 거래량이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했으며, 특정 도메인은 55.5 ETH(약 2억원)에 판매되며 역대 최고 판매가를 경신했다고 전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ENS는 현재 19.01% 오른 24.4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알고랜드, 블록체인 개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출범
알고랜드(ALGO) 재단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시아, 유럽, 라틴아메리카, 중남미 등 지역 블록체인 개발 스타트업의 전략 수립, 기술 멘토링, 토큰 경제, 마케팅, 자금조달 등 분야를 지원한다. 보더리스 캐피털과 미국 드레이퍼 대학(Draper University), 롱해시벤처스 등이 알고랜드 엑셀러레이터를 지원하기로 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ALGO는 5.55% 오른 0.604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서베이 “기관 68%, 암호화폐 투자 적극 추천”
기관투자자의 68%가 암호화폐 투자를 적극 추천한다고 비트스탬프 서베이에서 답했다. 기관 중 15.2%는 투자를 권유하기 조심스럽다고 답했으며 6.4%는 권유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번 서베이는 23개국 약 5000명 기관투자 전략 결정권자와 개인투자자 2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
이번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은 다음과 같다(한국시간 기준).
-5/2: 0800 유로존 4월 경제 심리, 무디스·익스피디아·글로벌페이먼츠 실적
-5/3: 1800 유로존 4월 생산자물가지수(PPI), 2200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연설, 2300 유로 재무장관회의, S&P글로벌·에어비앤비·스타벅스·AIG·파라마운트글로벌 실적
-5/4: 1600 ECB 비통화정책회의, 2130 미국 3월 무역수지, 우버·메리어트·염(Yum)브랜즈·페라리 실적
-5/5: 0300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준금리 결정, 0330 연준 기자회견, 2000 영란은행 기준금리 결정 및 통화정책 보고서, 쇼피파이·베르텍스 실적
-5/6: 2130 미국 4월 실업률, 2215 존윌리엄스 뉴욕 연준 총재 연설, 시그나·NRG에너지·드래프트킹스 실적

위키피디아, 암호화폐 기부 수용 잠정 중단…환경 우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위키피디아 운영 비영리 재단 위키미디어가 커뮤니티 투표 결과에 따라 암호화폐 기부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위키미디어는 앞서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BTC, BCH, ETH 기부를 수용하고 있었으며, 작업증명(POW) 알고리즘 암호화폐가 환경을 손상시킨다는 비판을 받았다. 위키미디어는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라면서, 암호화폐 수용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조세 동맹, NFT 시장 관련 가능 범죄 행위 공개
글로벌 조세 동맹(The Joint Chiefs of Global Tax Enforcement)이 NFT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 행위에 대해 등급을 매긴 지표를 공개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글로벌 조세 동맹은 NFT 마켓 플레이스 내 발생할 수 있는 범죄 행위 24개에 대해 위험 마크(Red Flags)를 표시했으며, 이를 ‘강함’과 ‘보통’으로 분류했다. 범죄 가능성이 높은 것에는 피싱사기, 가짜 토큰 경품, 소셜미디어 사칭 등이 포함됐으며 보통 등급에는 미등록 컨트렉트 주소, 프로젝트 관련 정보 누락 등이 포함됐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