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4/29)

마이크 노보그라츠 “비트코인 현물 ETF 조간만 승인 기대”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의 대표가 최근 바하마 컨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BTC) 현물 ETF가 조만간 승인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마이크 노보그라츠는 “게리 겐슬러가 암호화폐에 친화적인 의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압력을 받고 있다. 올해 또는 내년에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게리 겐슬러는 ‘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허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댄 슐만 페이팔 대표 “디지털 지갑 사업 규모, 두 배로 키워야 한다”
미국 온라인 결제 대기업 페이팔(PayPal)의 대표인 댄 슐만(Dan Schulman)이 최근 진행된 분기 실적 발표에서 “디지털 지갑 사업 규모를 두 배로 늘려야 한다”고 전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댄 슐만은 “디지털 지갑은 결제 업계의 미래이자 페이팔의 미래다. 또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페이팔 기반 업체의 50% 이상이 디지털 지갑을 사용하고, 디지털 지갑 사용 고객은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결제 시 거래량이 25% 더 많았으며, 서비스 해지율도 기존 페이팔 고객 기반보다 25% 낮았다”고 설명했다.

미국 하원의원 “SEC나 CFTC 아닌 별도 기관이 암호화폐 규제해야”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미국 하원의원이 암호화폐 규제를 위한 별도 기관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멕헨리는 “개인적으로 암호화폐는 상품도 아니고 유가증권도 아니라고 본다. 다만, 암호화폐가 무엇인지 결정짓는데에 대한 권한은 전적으로 의회에 있다고 본다. 암호화폐 규제를 위해서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나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아닌 별도의 기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러 중앙은행, 증권거래소 내 암호화폐 거래 허용 제안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이 증권거래소의 디지털 자산(DFA) 거래를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투자자들이 통제된 환경에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는 이와 관련해 “중앙은행이 재무부에게 패배했으며, 암호화폐 유통을 막지 못했다. 따라서 암호화폐 유통을 통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러시아 중앙은행은 암호화폐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었다. 현재 러시아 내 암호화폐 발행 및 자금조달은 지난해 1월 발효된 ‘디지털 금융 자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규제되고 있으며, 채굴, 거래, 유통 등은 규제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재무부는 최근 암호화폐 시장의 포괄적 규제를 위한 디지털 통화 법안 개정안을 제출한 바 있다.

분석 “기관 투자자, 조용하지만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시장 참여 중”
크립토퀀트 기고자 코인시그널365(CoinSignal365)가 “대규모 기관 투자자들은 무대 뒤에서 조용하지만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거래소로 입출금되는 BTC를 전체 온체인 거래량으로 나눈 값인 ‘자금 흐름 비율'(Fund Flow Ratio)이 2014년 이후 최저값인 0.01(1%)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99%의 BTC 거래량이 거래소 밖에서 이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상에서 이동한 총 코인 수는 최근 가격 하락세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관 투자자들이 OTC 거래로 BTC를 매집 중일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02% 오른 39,496.0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상반기 홍콩에 ‘아시아 최초’ 블록체인 ETF 상장한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삼성자산운용이 올해 상반기 홍콩에 블록체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한다. 실제 암호화폐가 포함된 ETF가 상장되는 것은 아시아 최초다.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미국 ETF 전문 운용사 앰플리파이 지분 20%를 취득했다. 앰플리파이의 스타 상품 중 하나는 ‘앰플리파이 트랜스포메이셔널 데이터 셰어링 ETF(BLOK ETF)’다. 암호화폐 관련 기업에 주로 투자한다. 실버게이트캐피탈, 엔비디아, 갤럭시디지털홀딩스, 코인베이스, 카고상품거래소(CME) 등을 담고 있다. 이 상품과 동일한 구조로 운용되는 ETF를 삼성자산운용 이름으로 홍콩에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BLOK ETF는 기업 뿐만 아니라 ‘퍼포즈 비트코인 ETF’처럼 실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ETF도 일부 담고 있다.

亞 억만장자 호텔 그룹들, 디센트럴랜드·더샌드박스 가상 토지 매입
싱가포르 억만장자 홍릉그룹(Hong Leong Group) 대표가 소유한 밀레니엄 호텔(Millennium Hotel)이 디센트럴랜드(MANA)에 가상 토지를 매입하고, 가상 호텔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포브스가 전했다. 밀레니엄 호텔은 성명을 통해 5월 초 호텔 ‘M 소셜 디센트럴랜드’를 론칭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다양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콩 억만장자 소유 리갈 호텔 그룹(Regal Hotels Group)도 더 샌드박스(SAND)에서 ‘메타그린’ 도시를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갈호텔은 “메타그린에는 환경, ESG 문제 관련 회의를 여는 컨벤션센터, 항셍은행, 쇼핑몰 등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픈씨 가짜 루이비통 NFT 주의
NFT이브닝에 따르면 오픈씨에 가짜 루이비통 NFT 컬렉션이 리스팅됐다. 해당 컬렉션 민팅가는 0.12ETH이며, 바닥가는 26.7ETH다.

유럽은행감독청 관계자 “암호화폐 익명 결제 금지 조항, 실용적이지 않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럽은행감독청(EBA) 관계자 조안나 네토(Joana Neto)가 수요일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의회 행사에서 암호화폐 사용자 식별을 위한 1000유로 기준을 폐기하기로 한 결정은 “매우 리소스 집약적”이라며 회의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자금세탁방지 데이터 전문가인 네토는 “(모든 암호화폐 거래 모니터링 업무는) 누가 처리할 것인가? 만일 관할 당국이 처리한다면 당국은 그 정보로 무엇을 할 것인가?”라며 소액 암호화폐 결제 규제안이 이론적으로는 놀라울지 몰라도 실용적이진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31일 유럽연합(EU) 의회 경제통화위원회(ECON)와 시민자유, 정의, 가족위원회(LIBE)는 자금세탁방지법을 암호화폐에도 적용, 암호화폐 익명 결제를 금지하는 조항을 통과시켰다. 1000유로 미만 암호화폐 거래도 거래 당사자 정보를 수집해 보고해야 한다. 일부 법률 전문가들은 이러한 접근 방식이 개인정보보호 문제 관련 법적 이슈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연합(EU) 의회, 위원회 및 이사회는 4월 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거래 자금세탁방지(AML) 관련 비공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법안이 공식적으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EU 의회, EU위원회(EC), 유럽 이사회 3자 회의, 각 회원국 동의를 거쳐야 한다.

대퍼랩스 CEO “NFT, 커뮤니티 힘으로 만들어진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명 NFT 프로젝트 및 플로우(FLOW) 개발사 대퍼랩스(Dapper Labs)의 최고경영자인 로함 가레고즐루(Roham Gharegozlou)가 최근 바하마에서 열린 암호화폐 컨퍼런스에 참석해 “NFT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의 힘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NFT 컬렉션이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러 티어를 나눠 희소성을 차등 적용하는 것이다. 대퍼랩스가 자체 개발한 NBA탑샷의 경우 높은 가격대의 NFT는 극도의 희소성을 갖지만, 반대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사용자들은 첫 NFT를 구매하고 게임에 대한 ‘공통적’ 경험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월가, 암호화폐·NFT 활용 주택담보대출에 주목”
월가가 암호화폐, NFT를 활용한 주택담보대출에 주목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로펌 시들리 오스틴(Sidley Austin) 파트너 Steve Blevit는 “암호화폐, NFT를 활용한 몇 가지 대출 문제에 대해 조언했다. 이 분야에 쏠린 많은 관심을 확인했으며, 새로운 자산군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올해 초 플로리다주 탬파에 소재한 한 주택은 NFT 형태로 팔린 바 있다.

골드만삭스, 실물 자산 토큰화에 NFT 적용 검토
골드만삭스가 실물자산 토큰화에 NFT를 적용하는 방식을 검토중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골드만삭스 디지털자산 글로벌 책임자 매튜 맥더모트(Mathew McDermott)는 최근 파이낸셜타임스 크립토, 디지털자산 서밋에 참석해 “투자은행이 암호화폐 분야에 깊숙이 참여함에 따라, ‘실물자산 토큰화’에 NFT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금융 상품 맥락에서 NFT를 탐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여러가지 작업을 검토하고 있다”고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매튜 맥더모트가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암호화폐 관련 상품 공급을 계속해서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애널리스트 “BTC 가격 움직임, 코로나 사태 발발 직후와 유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약 58.8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페(Michaël van de Poppe)가 27일(현지시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근 BTC 가격 움직임은 2020년 중반 코로나19 사태 발발 직후와 유사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코로나19 발발 직후 BTC는 강세장이 본격화되며 신고점 랠리를 펼쳤다. 오늘날 BTC의 상대적으로 지루하고 무난한 흐름은 본격적인 돌파 직전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다. 당시의 매집 기간이 떠오른다. 다만, BTC가 현재의 약보합 흐름을 탈피하고 상승장으로 돌아서기 위해서는 달러 약세라는 조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63% 오른 39,211.7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메타 가상현실 사업부, 1Q 29억 달러 손실
메타(옛 페이스북)가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 메타버스에 주력하는 회사 사업부인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가 29억 달러 규모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더블록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해당 부서는 18억 달러 규모의 손실을 보인 바 있다. 해당 부서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제품과 서비스에 중점을 둔 곳으로 2021년 한해 동안 10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던 메타의 사용자 수는 이번 1분기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는 1분기 사용자가 작년 4분기 19.3억 명보다 3,000만 명 증가한 19.6억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메타의 1분기 매출액 중 97.5%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핵심 앱에서 나왔고, 나머지 6억 9,500만 달러는 메타버스 사업부인 리얼리티 랩에서 창출됐다.

美 뉴욕시장 “암호화폐·블록체인,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기회”
에릭 애덤스(Eric Adams) 미국 뉴욕 시장이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미래를 여는 넥스트 챕터(next chapters)라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미래에도 계속 존재할 것이다. 우리는 이 기회를 그냥 지나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규제 관련 질문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업계 관계자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라며 “국회의원 및 업계 관계자와 협력, 전통 금융 부문을 신흥 영역과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나의 목표는 이것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고 답했다.

미국 텍사스 포트워스 시, 미국 최초로 비트코인 채굴 파일롯 착수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Fort Worth) 시의회가 비트코인(BTC) 채굴을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미국 최초로 시 정부가 비트코인을 채굴 할 계획이라고 CNBC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포트워스 시 당국은 현지 텍사스 블록체인 위원회(Texas Blockchain Council)로부터 비트코인 채굴기 3대를 기부 받아 채굴을 진행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채굴장비는 포트워스 시청에 설치하고 하루 24시간, 주 7일 가동되며, 보안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사설 네트워크(Private Network)로 운영할 예정이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