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31)

체인널리시스, 내년에 NFT 시장 터 커진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기업 체이널리시스가 최근 ‘발표한 NFT와 가상자산 추적성에 대한 2022 가상자산 전망 예측’ 보고서를 통해, 내년 NFT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이튼 맥마혼(Ethan McMahon) 체이널리시스 경제학자는 “NFT 시장은 콜린스 선정 ‘올해의 단어’로 선정될 만큼 2021년에 호황을 누렸다.  NFT 수익의 대부분은 소수의 투자자들이 가져가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화이트리스트를 통해 낮은 가격에 투자하는 초기 투자자다. 2022년에는 봇을 활용한 민팅 단계에서의 투자 등 다양한 투자 기술이 등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로빈후드, 내년 1월 자체 암호화폐 지갑 베타 버전 출시
미국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최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내년 1월 중 자체 개발 암호화폐 월렛의 베타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로빈후드는 지난 9월 자체 암호화폐 지갑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는데, 현재 160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암호화폐 월렛 대기자 명단에 등록되어있다.  얼마전 알파 테스트 프로그램에서 얻은 피드백을 종합해 보안에 초점을 맞춰 내년 1월 중 대기자 명단에 등록된 사용자에게 베타 버전 월렛을 공개할 예정이다.

블룸버그 “ETF 투자자들 여전히 암호화폐 상품에 투자 중”
블룸버그 통신이 최근 암호화폐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많은 ETF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비트코인이 5월 이후 최악의 월간 실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ETF 투자자들은 여전히 암호화폐 상품에 투자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미국 첫 비트코인 선물 ETF인 프로쉐어즈의 BITO과 발키리의 BTF는 현재 3개월 연속 유입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CFRA리서치의 ETF 연구 책임자 타드 로젠블루스(Todd Rosenbluth)는 “이들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장기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지난 한달 동안 충성심을 유지했으며, 2022년에도 그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레딧 공동 설립자 “대다수 암호화폐, 지속 불가능.. 블록체인은 진짜”
인베즈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레딧의 공동 설립자 알렉시스 오헤니언(Alexis Ohanian)이 CNBC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매우 변동성이 크고 대다수가 미래에 지속될 수 없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진짜(real)이며 일부 주요 기술회사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중”이라고 말했다. 오헤니언은 2012년 코인베이스 초기 투자자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틀간 비트코인 풋옵션 구매 증가
비트코인이 46000달러를 일시 반납하면서 비트코인 풋옵션 구매가 증가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화요일, 수요일 글래스노드가 추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총 17.6억달러 이상의 옵션 거래량이 발생했다. 이를 두고 미디어는 “일반적인 시장 행동과 다르다. 암호화폐 거래소 대부분의 옵션 거래량은 금요일에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데리비트에서만 17억 달러 상당의 거래량이 발생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금요일 60억달러 이상(129800계약)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될 예정이며, 최대 고통 지점은 48000달러라고 전한 바 있다.

분석 “BTC 선물 레버리지 증가…스퀴즈 발생 가능성”
AMB크립토에 따르면 2021년 12월 27일 기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옵션 거래량은 3870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443% 증가했다. 지난주 옵션 미결제 약정은 바이낸스 트레이더의 주도로 약 25억 달러 증가했으며, 선물 레버리지가 급격히 상승하며 손절매 및 청산이 근접했음을 암시했다. 글래스노드는 레버리지 상승과 거래량 감소, 미결제 약정 증가가 숏·롱 스퀴즈(레버리지 연쇄 청산으로 인한 가격 급등락)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면서 가격 급락과 함께 나타난 역대 최고 수준의 레버리지를 해소하기 위한 조정이 나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애널리스트 렉트 캐피탈은 BTC가 21주 EMA 저항과 50주 EMA 지지 사이에서 수렴하고 있다며 지난 5월 움직임과의 유사성을 강조했다

갤럭시 디지털 CEO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량, 생각보다 많지 않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라이브비트코인뉴스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량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지난 1년간 비트코인의 에너지 소비량은 업계 내 화두로 떠올랐다. 환경 운동가들은 암호화폐 채굴이 어떻게든 지구를 파괴할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조명’에 소비되는 에너지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량보다 많다. 일부 연구기관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덴마크, 아이슬란드, 아르헨티나 등 국가의 전력 소비량과 맞먹는다고 분석했지만, 이들이 사용한 데이터 기반은 모두 빈약하다”고 설명했다.

애널리스트 “BTC, 2023년 전에 2.5만 달러까지 하락 가능”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2021년 5월 하락장을 예견한 애널리스트 데이브 웨이브(Dave Wave)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가우스 채널(모멘텀 지표)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023년 전에 28,000 달러를 테스트할 것으로 추정되며, 단기적으로 헤드앤숄더 패턴 완성 시 25,000 달러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서 그는 “프랙탈에 의하면 비트코인은 2022년 5월 신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10만 달러대까지 상승하기 앞서 바닥 가격대를 확인하지 않으면 장기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리얼비전 CEO “이더리움, 분명 비트코인 능가할 것”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CEO가 최근 인터뷰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현재 속도와 성장 측면에서 봤을 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능가할 것을 확신한다”며 “10년 내 비트코인은 스마트 컨트랙트와 저렴한 결제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며 이는 이더리움이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만,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소이고 이더리움은 가치의 인터넷으로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가 무의미하다”며 “모바일 네트워크가 금보다 훨씬 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그 누구도 이 둘을 비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12월 초 그는 보유하던 대부분의 비트코인을 이더리움으로 전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낸스 “캐나다 온타리오주서 서비스 지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바이낸스가 캐나다 규제 당국과 협의 끝에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게 됐다고 수요일(현지시간) 이메일을 통해 전했다. 앞서 6월 바이낸스는 서비스 계약 변경으로 인해 내년 1월부터 온타리오주에서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4일 바이낸스가 캐나다 금융 거래 및 보고 분석 센터(FINTRAC)로부터 금융 서비스 라이선스를 취득하면서 온타리오주에서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온타리오주 증권위원회(OSC)는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게임스탑, NFT 크리에이터 모집 양식 공개
미국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 게임스탑이 자체 NFT 웹사이트에 NFT 크리에이터 모집 양식을 공개했다고 더스트리트가 전했다. 해당 양식에는 NFT 제작자가 개별 아티스트인지 혹은 크리에이터, 게임 개발사, IP 보유자인지 묻는 질문과 NFT 제작 경험에 대한 질문 등이 포함됐다. 앞서 10월 게임스탑은 웹3과 NFT 관련 전문가 채용 공고를 낸 바 있다.

테더 공동 창업자 브록 피어스 “내년, BTC 20만 달러 전망”
유투데이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공동 창업자 브록 피어스(Brock Pierce)가 2022년 비트코인 가격이 2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최근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20만 달러 돌파 후 다시 떨어질 수 있다”며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불확실성이 비트코인 성장의 핵심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리스크 및 변동성이 높은만큼 비트코인을 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현재 1.07% 내린 47,222.4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블루프린트 캐피탈 CEO “향후 5-10년, 글로벌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 구축된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시애틀 기반 투자회사인 블루프린트 캐피탈(Blueprint Capital) CEO인 제이콥 월서(Jacob Walthour)가 암호화폐를 자산 클래스로 무시하는 건 실수라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는 매우 건설적이다. 지금 암호화폐를 무시하는 건 큰 실수”라며 “약 5년 전에는 황량한 서부같이 보였다. 지금 암호화폐는 스타벅스, AT&T 등 기업들에게 선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암호화폐를 변화하는 화폐 체인에 추가해야 한다”며 “현금에서 수표와 플라스틱 카드로 옮겨갔듯 향후 5-10년 안에 암호화폐가 차세대 화폐 링크로 사용될 것이다. 전세계적인 결제 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케인 리서치, 2022년 암호화폐 시장 전망 발표
아케인 리서치가 2022년 암호화폐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 비트코인, S&P500지수 상승률 상회 (금년 상승률 비트코인 73%, S&P500 28%)
– 리플(XRP), 카르다노(에이다)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남 (NFT 열풍과 함께 솔라나, 테라 등이 대체)
– 대체 레이어1 블록체인, 계속해서 이더리움(ETH) 능가 (루나 올해 각각 14823% 상승)
– 게임사 NFT 도입 가속화
– 더 많은 암호화폐 기업 상장 러시, 이중 일부 기업 가치는 50억달러 상회 전망
– 비트코인 ETF, 2022년 말까지 100만 BTC 이상 보유
–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지리적으로 더욱 분산
(현재 미국, 카자흐스탄, 러시아 위주에서 라틴아메리카 등으로 더욱 분산)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