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9/29)

미국 ETF 전문가 “SEC, 투자자에게 선택권 제공해야”
데이비드 라벨레(David LaValle) 그레이스케일 이사가 최근 “SEC는 투자자들에게 선택권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라벨레는 나스닥 출신 ETF 전문가로 그레이스케일 ETF 담당 이사이다. 라벨레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 니즈와 투자 전략에 맞춰 자산에 노출 될 수 있어야 한다. 비트코인 선물과 현물 ETF를 동시에 승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알리바바, 암호화폐 채굴 장비 및 소프트웨어 판매 금지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자사 플랫폼 내에서 암호화폐 채굴 장비 및 소프트웨어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알리바바는 암호화폐 판매를 금지하는 동시에 암호화폐를 얻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가상화폐 채굴을 위한 문서 등의 판매를 금지한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 측은 글로벌 시장에서 암호화폐 및 관련 상품에 대한 규제 및 법률이 불안정 한것과 내부 평가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JP모건 은행 대표 “대출로 비트코인 사는것은 어리석다”
JP 모건 은행 대표인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이 최근 인터뷰에서 “대출을 받아 비트코인을 사는것은 어리석다.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규제를 받고, 어느 정도 제약이 생길 것이다. 나는 비트코인을 사지 않겠다. 비트코인이 5년 안에 10배 오르던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또한 정부 기관들은 암호화폐를 규제 할 것이다”고 전했다.  JP모건은 지난 7월 자사 펀드매니저들이 VIP 고객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펀드 투자를 지원하는것을 허용했다.

세계 최대 결제 시스템 기업 베리폰, 암호화폐 결제 지원
세계 최대 결제 시스템 기업 베리폰(Verifone)이 암호화폐 결제를 도입한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베리폰은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 비트페이와 손잡고 미국 리테일 업체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 풀 베리폰 CEO는 “연말까지 베리폰을 사용하는 미국 리테일 상점과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암호화폐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는 “타코벨을 도지코인으로 결제하고, 홀푸드 아보카도 아이스크림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것이 현실화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BTC, 기저 가치 0”
유투데이에 따르면, 비트코인 회의론자이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존스 홉킨스 대학의 스티브 한케(Steve Hanke) 교수가 “비트코인은 기저 가치(Fundamental Value)가 0(제로)인 투기성 강한 자산”이라며 “매우 불안정하고, 사기에 취약하며, 불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그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함에 따라 미국의 경제 제재 위기에 처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분석 “유럽, 전세계 암호화폐 시장 중심으로 급부상”
북유럽, 서유럽, 중앙유럽 즉 CNWE 지역이 전세계에서 암호화폐 관련 활동이 가장 활발한 지역으로 급부상했다고 체이널리시스가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 해당 지역에서 직간접적으로 최대 1조 달러 규모의 디지털 자산이 움직였다. 전세계 암호화폐 활동의 25%를 차지하는 규모다. 특히 디파이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관투자도 증가했다. 2020년 7월 14억 달러에서 2021년 6월 463억 달러로 급증했다. 국가별로는 영국이 1700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발생시키며, 단일 국가 기준 최대 규모 암호화폐 경제국으로 자리 잡았다. 이중 49%의 가치가 디파이 프로토콜에 의해 움직였다. 이와 관련해 체이널리시스 측은 “거래 단위가 높은 기관 투자를 중심으로 영국의 암호화폐 관련 활동이 급증했다”고 평가했다. 체이널리시스의 암호화폐 활동성 평가는 체인 트렌젝션 가치, 리테일 거래 및 P2P 거래량 등을 기준으로 한다.

美 상원, 재무부의 글로벌 암호화폐 동향 모니터링 요청 법안 제출
미국 재무부가 해외 암호화폐 산업 동향을 모니터링 및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법안이 상원 의회에서 제출됐다. 매기 하산 상원의원과 조니 에른스트 상원의원은 최근 미국 재무부가 해외에서 암호화폐가 어떻게 사용되고 채굴되는지, 또한 서플라이 체인 및 반도체 등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모니터링 및 보고하도록 하는 초당적 법안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하산 의원은 “미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경제에서 암호화폐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재무부와 연방 정부가 랜섬웨어 공격에서 암호화폐가 사용되는 사례를 모니터링하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

美 레전드 밴드 보컬, 카르다노 기반 디지털 음원 NFT 출시
미국 레전드 밴드 지지탑(ZZ Top)의 보컬 겸 기타리스트 빌리 기븐스가 테라 버추어 플랫폼에서 카르다노를 기반으로 한 NFT 디지털 음악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컬렉션은 카르다노 써밋 2021을 기념해 카르다노가 주최한 경매에 등장했다.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테라 버추어 플랫폼에 등록 및 입찰해야하며, 결제는 법정화폐 또는 ADA로 가능하다.

전 CFTC 위원장 “암호화폐, 전세계 디지털 경제 구축의 열쇠”
‘크립토 대디’로 불리는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Christopher Giancarlo)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야후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전세계가 완전히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며 “중국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채택함으로써 이를 수행한 최초 국가”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화폐는 락다운 해제 이후 급격히 늘어난 생산성을 안정화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도 중앙은행 부총재 “CBDC, 국가간 결제 혁신 촉진”
인도 현지 매체에 따르면 T. 라비 산카르(T. Rabi Sankar) 인도 중앙은행(RBI) 부총재가 인도인터넷모바일협회 글로벌 핀테크 페스티벌 연설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국가간 결제 혁신을 촉진하며 환율 및 시차 등 한계 극복에도 도움이 된다”며 “국가 결제 시스템이 개방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서 8월 그는 이르면 올해 말 인도 CBDC 모델 초안이 출시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리얼비전 CEO “2~3일 내 암호화폐 조정장 끝날 것”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CEO가 최근 인터뷰에서 “ETH/BTC 가격이 0.08 BTC까지 상승하면 암호화폐 조정장이 끝날 것”이라며 “내 예상이 맞다면 2~3일 내 상황이 반전돨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바이낸스에서 ETH/BTC는 0.0691 BTC에 거래되고 있다.

데이터 “BTC 장기 보유자, 유통량 80.5% 보유 중”
온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가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업체 글라스노드의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들이 보유한 물량이 비트코인 전체 유통량의 80.5%를 점유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글라스노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로 이어진 강세장에서 비트코인 유통량의 약 12.3%가 장기 보유자들에 의해 매집됐다. 또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유입량은 2년 여 만에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현재 4.79% 내린 41,686.9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중국·태국 공동 CBDC 프로젝트, 중기 보고서 발표.. “프로토타입 효율성 제고”
중국 매체 증권시보에 따르면 홍콩금융관리국(HKMA)과 국제결제은행 혁신허브 산하 홍콩 센터, 태국중앙은행, 중국인민은행 산하 디지털화폐연구소, 아랍에미리트(UAE) 중앙은행이 공동 추진 중인 인타논-라이언록(Inthanon-LionRock) 프로젝트에 대한 중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번 업그레이드된 프로토타입은 각국 CBDC 유동성 관리, 거래 모니터링, 프라이버시 개선, 컴플라이언스 자동화 등을 지원한다”며 “기존 방식에 비해 국가 간 결제 프로세스를 가속할 뿐 아니라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인타논-라이언록은 홍콩금융관리국과 태국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활용 크로스보더 결제 프로젝트다. 지난 2월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화폐연구소와 UAE 중앙은행이 해당 프로젝트 1, 2단계에 합류한 바 있다.

독일 노던 데이터, 4.6억 달러에 BTC 채굴 업체 비트필드 인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독일 증시 상장 고성능 컴퓨팅(HPC) 솔루션 기업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가 비트코인 채굴 업체 비트필드(Bitfield)를 4.6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비트필드는 6,600 대의 ASIC 채굴기를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노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회사 매출은 2.1억 달러~2.6억 달러로 추정되며, 내년 2분기 초까지 2만6000명 채굴자를 북미 지역에 배치할 전망이다. 한편, 지난 2월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노던 데이터는 미국 IPO를 통해 이중 상장(Dual Listing)을 계획 중이다.

국제결제은행 “CBDC, 국경간 결제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가능”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이 28일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는 국경간 결제에 드는 시간을 며칠에서 몇 초 단위로 단축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해당 보고서는 “CBDC를 사용하면 기존 은행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3~5일이 소요되는 국경간 결제 프로세스를 단 몇 초의 시간으로 절약할 수 있다. 또 프로세스 과정 중 발생하는 비용도 최대 50%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수, 9월 한달간 160% 증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글라스노드의 주간 보고서를 인용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활성화 노드 수가 9월 한달 사이 160% 증가한 15,600 개를 나타냈다”고 28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해당 보고서는 “8월 말 기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활성화된 노드 수는 약 6,000 개였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채널 수도 73,000 개를 기록하며 신고점을 경신했다. 이는 노드당 평균 4.6 개의 채널과 연결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용량 역시 지난 5월 이후 급증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이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BTC 총량을 의미한다. 26일 기준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용량은 2,904 BTC를 나타냈으며, 이는 당시 가격 기준 약 1.23억 달러 규모다. 9월에만 약 170% 증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3.00% 내린 42,683.4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립토펑크 #9997 NFT, 크리스티스 경매서 3,385만 홍콩 달러에 최종 낙찰
영국 유명 미술품 경매업체 크리스티스에서 진행한 ‘No Time Like Present’ 테마 경매에서 크립토펑크 #9997 NFT 작품이 3,385만 홍콩 달러에 최종 낙찰됐다. 이는 크리스티스가 당초 낙찰 예상가로 내놓은 680만 홍콩달러를 훨씬 웃도는 금액이다. 앞서 크리스티스는 9월 17일부터 28일까지 테마 경매에 크립토펑크, BAYC, 미비트 등 유명 NFT를 경매 물품에 포함시킨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내 코인게코·코인마켓캡 등 크립토 데이터 및 마켓 사이트 IP 차단
중국 매체 진써차이징에 따르면 중국 내 코인게코, 코인마켓캡, 트레이딩뷰 등 크립토 데이터 및 마켓 사이트 IP 접속이 차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24일 중국 당국이 암호화폐 규제를 강화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

바비 리 “中 암호화폐 단속, 대형 거래소 OTC 플랫폼도 폐쇄될 것”
비트코인재단 이사회 멤버이자 거래소 BTCC의 창업자인 바비 리가 코인데스크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의 암호화폐 단속으로 장외거래(OTC)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며 “대형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OTC 플랫폼이 폐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중국인들에게 암호화폐는 부동산처럼 해외 자산으로 간주될 것”이라며 “해외에서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는 있지만 자국 내에선 불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럼에도 비트코인 가격이 연내 1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MGM, ‘007 노 타임 투 다이’ NFT 컬렉션 출시 예정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영화 ‘007’ 시리즈 제작사로 유명한 MGM이 상영 예정인 ‘007 노 타임 투 다이’ NFT 컬렉션을 VeVe 플랫폼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007 시리즈가 NFT로 발행되는 건 이번에 처음이다. 앞서 VeVe는 마블, 유니버설 픽처스 등과 잇따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영화 NFT를 출시한 바 있다. 지난 8월 마블 시리즈 NFT 컬렉션을 출시했으며 향후 쥬라기 공원 NFT도 선보일 예정이다.

美 유명 래퍼 스눕독, 아티스트 ‘XCOPY’ NFT 1300 ETH에 구매
미국 유명 래퍼 스눕독이 NFT 수집가 Cozomo de’ Medici 신분으로 슈퍼레어(SuperRare)에서 크립토 아티스트 XCOPY의 ‘Some Asshole’ NFT를 1300 ETH(약 386만 달러)에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NBA 레전드’ 샤킬 오닐, 트위터 프로필 사진 NFT 작품으로 변경
미국 프로농구(NBA) 전설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샤킬 오닐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 프로필 사진을 NFT 작품으로 변경했다. 앞서 그는 지난 9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투자를 이해할 수 없다. 그 것이 무엇인지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당분간 암호화폐를 멀리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윌리 우 “DEX, 결국 비트토랜트 같이 탈중앙화 소프트웨어로 진화 할 것”
윌리 우(Willy Woo)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1932년 기관들의 위법한 행위를 감독하기 위해 출범했다. 하지만 그들은 매월 새롭게 출범하는 1000여 개의 프로젝트를 감시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이는 마치 코끼리용 사냥총으로 메뚜기 떼를 잡으려는 것과 같다. 그러면 SEC가 거래소들을 규제해서 프로젝트들을 없애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이 되지만 그것도 안될 것이다. 즉 DEX 들은 냅스터(미국 온라인 P2P 음악 파일 공유 플랫폼)가 비트토렌트로 진화했듯이, 진정한 탈중앙앙화 소프트웨어로 진화 할 것이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