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7/18)

가트너 “블록체인 기술, 하이프사이클에서 계몽 단계 진입”
미국 IT 전문 리서치 기업 가트너(Gartner)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은 하이프사이클(Hype Cycle)상에서 계몽(Slope of Enlightenment) 단계에 진입했다고 발표했다고 포브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가트너는 지난 2019년 블록체인이 하이프 사이클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버블이 꺼져 드러나는 구간인 환멸의 계곡(Trough of Disillusionment) 단계 초기에 들어섰다고 분석한 바 있는데, 이번에 다음 단계에 진입했다고 진단 한 것이다.

메사리 “올해 이더리움 온체인 거래량, 8조 달러 신기록 예상”
트러스트노드가 암호화폐 분석 업체 메사리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이더리움(ETH)의 온체인 거래량이 8조 달러를 기록, 역대 최대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 1분기 이더리움의 온체인 거래량은 1조 5000억 달러로 전분기 대비 3배 증가했다. 2분기에는 2조5000억 달러의 거래량을 처리해 신기록을 세웠다. 현재 일평균 거래량은 33억 달러 규모다. 매체는 “이 추세대로라면 지난해 비자 송금 규모인 11조 달러를 넘어서는 것도 머지 않았다”고 관측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ETH은 1.10% 내린 1901.3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소식통 “BoA, 비트코인 선물 거래 승인”
코인데스크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BoA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이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5월 골드만삭스도 CME를 통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한 바 있다. BoA는 보도 시점까지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은 상태다.

경제학자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내년 연임될 것”
로이터통신이 이번주 경제학자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대 다수가 내년 2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연임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앞서 2018년 그는 현 재무부장관인 재닛 옐런에 뒤이어 연준 의장으로 취임했으며 내년 2월 4년의 임기를 마칠 예정이다. 한편, 파월 의장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암호화폐는 하나의 결제 매커니즘이 되는데 완전히 실패했다”며 “디지털 달러를 발행할 경우 가상화폐의 필요성은 없어질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CEO “기존 금융 시스템, 일반인이 투자로 부자되는 것 불법화해”
코인베이스의 브라이언 암스트롱 CEO가 최근 도지코인 창시자의 “암호화폐 움직이는 건 부자들의 카르텔” 발언에 대해 반박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는 더 많은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대안을 제공한다. 정부의 시스템이 비능률적이고, 과도하거나 또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신선한 공기가 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존 투자 시스템이 소규모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공인투자자 제도가 일반 사람들을 투자 사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실제로는 부자가 아닌 사람이 투자로 부자가 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이 많은 사람들을 부유하게 만든 이유는 증권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인도 일찍 투자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이라고 덧붙였다.

홍콩 증감회 “바이낸스 그룹, 홍콩서 승인·등록 안 받아”
딥체인에 따르면 홍콩 증권관리감독위원회(증감회)가 “바이낸스는 그간 여러 사법 관할 지역에서 주식 토큰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다”며 “이 같은 서비스가 홍콩 투자자에게도 제공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증감회는 바이낸스 그룹의 어떤 법인도 홍콩에서 합법적 활동을 하도록 승인을 받았거나 사전 등록하지 않았음을 명확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토마스 앳킨슨(Thomas Atkinson) 증감회 규제 집행 부서 전무이사는 “비규제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투자자는 만약 플랫폼이 파산하거나 해킹 당할 경우 모든 투자금을 잃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바이낸스는 오는 10월 주식 토큰 관련 서비스 제공을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서베이 “암호화폐 전문가, 2025년까지 BTC 31만 달러 도달 예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핀테크 업체 파인더(Finder)가 암호화폐 전문가 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4%가 2050년까지 비트코인이 지배적 입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5%는 이르면 2035년까지 ‘하이퍼 비트코인화(hyperbitcoinisation)’가 실현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10년 내 비트코인이 개발도상국 내 화폐로 통용될 것이라고 보는지 대한 질문에 33%는 그렇다고 답한 반면, 21%는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응답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2025년 말까지 31만8417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12월 이와 유사한 설문조사에서 나온 관측보다 61% 높은 수치다.

중국, 디지털 위안화 연구 성과 백서 발간..테스트 금액 53억 달러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디지털 위안화 연구 성과 백서’를 발간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테스트 거래 금액: 53억 달러
2. 거래 건수: 7070만 건
3. 이용자 수: 2080만 명
4. 시범지역: 11개 도시
백서는 “디지털 위안화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소매용 디지털화폐이며, 국경 간 거래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당장은 국내 위주로 사용될 것”이라며 “향후 국외 수요에 따라 국경 간 거래에 CBDC를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다른 국가의 통화 주권을 존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피터 시프 “갤럭시디지털 주가 하락세 지속, 비트코인에 좋은 징조 아냐”
미국 암호화폐 투자사 갤럭시디지털(GLXY) 주가가 4월 최고점 대비 63% 하락하자 대표적인 비트코인 회의론자인 유로퍼시픽캐피털 CEO 피터 시프가 “비트코인이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갤럭시디지털 주가는 더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갤럭시디지털 주가는 목요일(현지시간) 4개월 최저치로 떨어졌다. 피터 시프는 “GLXY가 이처럼 오랜 기간 하락세인 것은 암호화폐 대장격인 비트코인에 좋은 징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인민은행 “단기 방문 외국인, 은행계좌 없어도 디지털 위안화 월렛 사용 가능”
블록비트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16일 공개한 ‘중국 디지털 위안화의 연구 진전 백서’에서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은 디지털 위안화 월렛을 통해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으며, 중국을 단기 방문한 외국인도 국내 은행계좌가 없는 상황에서 디지털 위안화 월렛을 생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中 인민은행 “디지털 위안화, 소액 결제 익명성 보장”
중국 현지 블록체인 미디어 블록비트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16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중국 디지털 위안화의 연구 진전 백서’를 공개했다. 해당 백서에서 인민은행은 “디지털 위안화는 소액 결제의 경우 익명성을 보장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결제에서는 법에 따른 절차를 거친다. 인민은행은 개인 정보와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전자 결제 시스템 하에 대중의 익명 결제 수요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2Q NFT 거래량 7.54억달러.. 전분기 대비 48%↑
비토크가 논펀저블(NonFungible) 보고서를 인용, 2분기 NFT 거래량이 7.54억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48% 증가했다고 전했다. 관련 활성 주소 수는 39% 증가한 177,048개를 기록했으며, 구매자/판매자 수는 각각 38%, 25% 증가했다.

미국 법원, 전 SEC 관계자 윌리엄 힌먼 청문회 출석 명령
미국 법원이 윌리엄 힌먼(William Hinman) 전 SEC 관계자의 청문회 증인 출석을 명령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리플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간 소송과 관련해 “이더리움이 증권이 아니다”라고 발언한적이 있는 SEC 관계자 윌리엄 힌먼의 청문회 증인 출석을 명령했다.  힌먼은 과거 “이더리움이 증권이 아니다”고 발언한적이 있는데, 리플은 XRP가 이더리움과 동일하므로 증권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고, 윌리엄 힌먼의 출석을 법원에 요청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