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7/17)

미국 법원, 전 SEC 관계자 윌리엄 힌먼 청문회 출석 명령
미국 법원이 윌리엄 힌먼(William Hinman) 전 SEC 관계자의 청문회 증인 출석을 명령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리플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간 소송과 관련해 “이더리움이 증권이 아니다”라고 발언한적이 있는 SEC 관계자 윌리엄 힌먼의 청문회 증인 출석을 명령했다.  힌먼은 과거 “이더리움이 증권이 아니다”고 발언한적이 있는데, 리플은 XRP가 이더리움과 동일하므로 증권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고, 윌리엄 힌먼의 출석을 법원에 요청했다.

렛저, 파일코인 지원 시작
렛저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렛저 나노S와 나노X 모델(하드웨어 월렛)이 파일코인 지원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파일코인 자산 보유자들은 렛저 하드웨어 워렛을 통해 프라이빗 키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100~10,000 BTC 보유 주소, 5월 21일 이후 10만 BTC 추가 보유”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에 따르면, 5월 21일 이후 100~10,000 BTC 보유 주소들이 약 10만 BTC를 추가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재 해당 주소들의 BTC 보유량은 약 912만 BTC로 증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46% 내린 31,908.7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NFL 뉴욕 자이언츠 사콘 바클리 “광고협찬비 전액 비트코인으로 환전할 것”
글로벌 이코노믹에 따르면 NFL 뉴욕 자이언츠의 스타 사콘 바클리가 결제 앱 스트라이크를 사용해 마케팅 계약과 홍보로 들어오는 수익금 전액을 비트코인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CNBC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클리는 ‘더 베스트 비즈니스 쇼’ 프로그램에서 앤서니 폼플리아노에게 “우리는 현재 강한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 상황에서는 부를 축적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바로 광고 및 협찬금을 비트코인으로 바꾸려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바클리는 나이키, 도요타, 펩시와 같은 대형 브랜드와 브랜드 홍보 계약을 맺었다. 폼플리아노는 그의 뉴스레터 ‘허들 업’에서 스포츠 협찬금을 언급하며 바클리의 협찬금은 “매년 1000만 달러 이상”이라고 추정했다.

데이터 “비트코인 공급량 70%, 아직 수익권”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글라스노드에 따르면, 비트코인 공급량의 약 70%가 아직 수익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BTC가 채굴됐을 당시보다 현재 가격이 더 높다는 의미다. 이더리움의 경우 공급랴으이 약 80%가 수익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 및 핀테크 미디어 업체 벤징가는 “만약 당신이 암호화폐 투자하며 돈을 잃고 있다면, 당신은 아마 소수에 속하는 쪽일 것”이라며 “최근 몇 달간 비트코인을 팔아치운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 판매하는 소위 ‘손절’을 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마켓 전략가 “테슬라, 빅테크주와 디커플링.. 비트코인 영향”
IT타임에 따르면 RBC 캐피털 마켓 파생상품 전략가 에이미 우 실버맨이 “테슬라와 빅테크주 간 상관관계가 단기적으로 디커플링(탈동조화) 됐다”며 “이는 테슬라가 비트코인 투자 리스크에 노출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대차대조표에 비트코인을 어떻게 포함시킬건지와도 관련돼 있다”고 진단했다. 테슬라는 지난 2월 비트코인에 15억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혔으며, 이후 2.72억 달러 어치 비트코인을 매도해 1.01억 달러 이익을 실현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토르체인 “네트워크 공격 피해액 약 4,000 ETH…1.3만 ETH 아냐”
탈중앙화 크로스체인 거래 프로토콜 토르체인(RUNE, 시총 64위)이 공식 채널을 통해 네트워크 공격에 노출돼 약 4,000 ETH를 도난 당했다고 밝혔다. 이는 약 765만 달러 규모다. 이와 관련 토르체인 팀은 “개발자가 코드 결함을 점검 중이며, 복구 기간은 점검 완료 후 결정될 것이다. 점검 기간 네트워크 운영은 중단된다. 또 피해를 입은 사용자에게는 수 주내로 배상 방안을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디크립트 등 외신은 “토르체인 프로토콜이 네트워크 공격에 노출돼 약 1.3만 ETH를 도난당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RUNE은 현재 15.19% 내린 4.8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캐나다 최대 비트코인 펀드, 최근 한 달 BTC 보유량 약 50% 감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캐나다 자산운용사 3iQ가 운용하는 캐나다 최대 규모 비트코인 펀드(QBTC)의 BTC 보유량이 6월 초 기준 약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QBTC는 6월 초 약 2.4만 BTC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최근 1.3만 BTC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코인텔레그래프는 “폐쇄형 펀드는 자산의 자유로운 상환가 인출이 허용되지 않는다. 펀드의 비트코인 보유량 감소는 기관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수요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 지원 커스터디 업체, 영국 FCA 라이선스 취득
영국 기반 세계적인 금융기업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이 지원하는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조디아(Zodia)가 영국 금융감독청(FCA)부터 영업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FCA 웹사이트를 보면 조디아는 7월 15일 등록을 완료했다. 지난 12월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 산하 벤처 투자 부문은 노던트러스트와 협력해 암호화폐 커스터디 플랫폼 조디아를 출시했다.

트위터 CEO “BTC 중점 개발자 플랫폼 서비스 계획”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잭 도시 트위터·스퀘어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에 중점을 둔 암호화폐 개발자 플랫폼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서비스는 스퀘어의 새로운 프로젝트로, 비수탁(non-custodial) 비허가(Permissionless) 디파이(decentralized financial) 서비스가 특징이라는 설명이다. 정식 명칭은 아직 미정이다. 앞서 스퀘어 하드웨어 책임자인 제시 도로구스커(Jesse Dorogusker)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커스터디를 더욱 주류화 하기 위해 하드웨어 월렛 및 서비스 구축을 결정했다고 전한 바 있다.

블룸버그 “포트폴리오 BTC 배분… 샤프지수 상승 효과”
블룸버그 통신이 비트코인이 랠리와 폭락을 오고가는 가운데, 투자자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에 암호화폐가 적합한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미디어는 “과거 포트폴리오를 주식 60%, 채권 40% 비율로 구성하는 것이 법칙과 같이 여겨졌다.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포트폴리오의 일정 부분을 암호화폐에 배분하기 시작했다”며 “포트폴리오의 5%를 암호화폐에 배분했을 때 스탠다드 믹스(standard mix) 대비 1.7배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다. 다만, 비트코인의 높은 변동성을 감당해야 한다. 5%를 암호화폐에 배분했을 시 포트폴리오의 전체 변동성이 1.7% 포인트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다만 블룸버그는 “BTC가 위험 대비 수익률 부분에 있어 특이점을 보였다. 포트폴리오 1%를 암호화폐에 배분했을 때 샤프지수(Sharpe Ratio, 위험자산에 투자해서 얻은 초과수익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는 기존 0.69에서 0.79로 상승했다”며 “포트폴리오의 암호화폐 편입은 여전히 뜨거운 논쟁이지만, 효과적으로 관리한다면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고 평가했다.

페이팔, 미국 이용자 암호화폐 구매 한도 상향조정
페이팔이 15일(현지시간) 공식 사이트를 통해 미국 고객의 암호화폐 연간 구매 한도를 없앴다고 공지했다. 주당 구매 한도는 10만 달러로 상향조정했다. 페이팔 측은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이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 및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앞서 댄 슐만(Dan Schulman) 페이팔 최고경영자(CEO)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진짜 물건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新 채권왕 “개인적으로 BTC 보유하지 않을 것”
외신에 따르면 월가에서 `신(新) 채권왕`으로 꼽히는 제프리 군드라흐 더블라인캐피털 최고경영자(CEO)가 “개인적으로 BTC를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나는 지금까지 비트코인에 롱 또는 숏을 베팅한 적이 없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투자 도구일 뿐이다. 일찍이 비트코인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내비쳤다”고 덧붙였다. 그는 수차례 BTC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으며, 다만 최근에는 금보다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말한 바 있다.

태국 3대 은행 SCB, 리플넷 라이선스 취득
유투데이에 따르면 태국 3대 은행인 시암커머셜뱅크(SCB, Siam Commercial Bank)가 리플 자체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RippleNet) 운영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리플넷을 통해 달러, 유로, 싱가포르 달러, 파운드 등 결제 옵션으로 12개국에 자금을 송금할 수 있다. 리플넷 시스템을 이용하면 영국에서 태국으로 자금을 이체하는데 30초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3.78% 내린 0.596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므누신 전 미국 재무장관 “비트코인 구입, 완벽하게 문제 없다”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전 미국 재무장관이 “비트코인을 구입하는 건 완벽하게 문제 없다”고 CNBC 인터뷰를 통해 전했다.  그러나 므누신은 “비트코인은 규제된 세상에 있어야 한다”고 전했는데, 그는 과거 재무장관 재임 시절인 2019년 7월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디지털판 스위스 은행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한적이 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