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4/2)

카르다노, 개발사 노드…커뮤니티 노드로 이관 완료
카르다노(ADA) 개발사 인풋 아웃풋 글로벌(IOHK)의 코어 노드가 영구 폐쇄되어 카르다노 블록체인은 블록 생성이 완전하게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는 탈중앙화가 시작되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이에 대해 IOHK 측은 “카르다노 로드맵의 중요한 이정표 중 하나다. 권한을 커뮤니티에 완전히 이양하는 과정의 첫 단계다”라고 설명했다.  카르다노는 앞으로 커뮤니티 멤버들이 투표를 할 수 있는 거버넌스 프로토콜을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그레이스케일 신탁, 파일코인 등 얼트코인 보유량 증가
그레이스케일 신탁의 파일코인 등 얼트코인 보유량이 증가했다.
최근 신탁 펀드 변동 현황을 보면, 파일코인(FIL)이 큰폭으로 185% 증가했고,
라이브피어(LPT) 코인은 166%, 체인링크(LINK)도 132% 증가했다.
-FIL +29554 개(+185%)
-LPT +25.89만 개(+166%)
-LINK +65670 개(+132%)
-XLM +556.63만 개(+8.83%)
-BAT +139.64만 개(+77.47%)
-MANA +729.04만 개(+73.84%)

소로스 펀드 임원 “암호화폐 인프라에 투자 중”
조지 소로스의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Soros Fund Management)의 최고투자임원인 던 피츠페트릭(Dawn Fitzpatrick)이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 인프라에 투자 중이다”고 전했다.  그녀는 “최근 금의 가격 변동을 볼 때, 금이 견인력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저조한 성과는 비트코인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녀는 “암호화폐를 둘러싼 인프라를 흥미롭게 보고 있으며, (인프라에) 투자를 해왔다”고 전했다.

NFT 거래 플랫폼 왁스, 영화 ‘고질라’ 디지털 NFT 카드 판매
NFT 거래 플랫폼 왁스(WAX)가 유명 영화 고질라의 디지털 NFT 카드를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왁스는 글로벌 굿즈 제조사 탑스(Topps)와 일본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토호 컴퍼니(Toho Company)와 협업, 왁스 블록체인 기반 고질라 NFT를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에 판매하는 고질라 NFT는 일반, 희귀, 에픽, 레전더리 등 총 6 종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믹 버전, 움직이는 버전, 일러스트 버전, 애니메이션 버전, 클래식 버전 등을 포함해 총 160 개의 카드가 판매된다. 이와 관련 토빈 렌트(Tobin Lent) 탑스 부사장은 “탑스는 NFT의 잠재력을 미리 알아보고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며 “고질라의 NFT는 팬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디지털 수집품이 될 것”이라 전했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 솔리디티, 버전 별 NFT 출시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언어 솔리디티(Solidity)가 4월 1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그동안 출시된 솔리디티 버전 별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솔리디티 측은 “지난 6년간 솔리디티는 꾸준하게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됐기 때문에 발행될 NFT도 적지 않을 것이다. 향후 출시될 솔리디티 신규 버전 역시 NFT 발행을 동반할 예정이며, NFT 출시와 함께 공식 트위터에서 공지함과 동시에 경매 링크를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테더, 지난달 총 67억 USDT 순발행…5개 거래소로 유입”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토큰뷰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시총 4위)가 지난 3월 순발행한 USDT는 67억 달러 규모다. 그중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USDT가 24억 개, 트론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USDT는 43억 개다. 신규 발행된 USDT는 각각 비트파이넥스로 7.5억 USDT, 넥소로 3.24억 USDT, 바이낸스로 1.57억 USDT, 후오비 글로벌로 1,231만 USDT, 힛빗으로 319만 USDT가 유입됐다.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USDT 글로벌 시총은 약 407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中 인민은행 연구국장 “여건 갖춰지면 디지털 위안화 역외 거래 지원”
중국 유력 미디어 경제참고망에 따르면 오늘 중국 인민은행 연구국장 왕신(王信)이 기자회견에서 여건이 무르익고 시장 수요가 있다면 디지털 위안화를 활용한 역외 거래 구현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인민은행 디지털화폐 연구소와 홍콩 금융관리국은 중국 본토-홍콩 간 디지털 위안화 역외 사용에 대한 기술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검찰, 2.7억원에 압수한 비트코인 122억원에 팔아 국고귀속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이 ‘제2의 소라넷’으로 불린 음란물 사이트 운영자로부터 범죄수익으로 몰수한 비트코인 120억원 어치를 최근 사설거래소를 통해 매각, 사상 처음으로 국고에 귀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 법령이 없어 해당 비트코인 압수 이후 3년 넘게 보관해 오던 검찰은 지난달 25일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는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정금융정보법)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이같이 조처했다. 검찰은 법 시행일에 맞춰 개당 평균 6426만원에 비트코인을 처분했다. 경찰이 2017년 4월 운영자 안씨로부터 비트코인을 압수했을 당시 191비트코인의 가치는 2억 7천여만원(개당 약 141만원) 수준에 불과했지만, 검찰이 지난 25일 매각한 191비트코인은 무려 122억 9천여만원 어치로 처분일 기준으로 가치가 45배 이상 뛰었다. 비트코인에 대해 몰수·환가 절차를 거쳐 국고에 귀속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준 중고나라 대표의 ‘위블락’, 결국 프로젝트 중단
전자신문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최초로 공개 암호화폐공개(ICO)를 추진했던 블록체인 프로젝트 ‘위블락’이 중단된다. 위블락 측은 “2021년 3월 31일까지 프로젝트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31일 카카오톡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4월 21일까지 모든 위블록 커뮤니티가 폐쇄된다”고 공지했다. 위블락 코인(WOK)는 현재 프로빗에 상장된 상태다. 홍준 위블락 대표는 중고거래 플랫폼 기업 중고나라 신임 대표로 자리를 옮긴 상태다. 홍준 위블락 대표가 중고나라 대표로 선임되면서 지난달 25일 기준 시세가 0.6원으로 3배 가까이 뛰기도 했으나, 프로젝트 종료가 공식화되면서 0.04원으로 15분의 1토막이 났다. 위블락은 남은 자금을 모두 동원해 토큰을 사들이고, 이후 모든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 처리할 방침이다.

강릉시, 고액 체납자 암호화폐 압류 시행 예정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강릉시가 고액 체납자에 대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해 압류를 시행할 예정이다. 1일 강릉시는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의 투자자 수와 거래대금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이용한 재산은닉행위 근절 및 세수 확보를 위해 ‘가상자산 압류’를 추진한다 고 밝혔다. 이에 강릉시는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1000만 원 이상 세외수입 고액체납자의 가상자산 보유 여부를 조회 중이며, 확인 즉시 압류를 단행할 예정이다.

주요 기업 투자 책임자 “비트코인, 돈이 가장 많이 몰리는 종목”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현재 시장에서 가장 돈이 많이 몰리는 종목이 되고 있다고 31일 CNBC가 보도했다. CNBC가 100명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시장 전략가,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1%의 응답자는 가장 돈이 많이 몰리는 종목으로 비트코인을 꼽았다. 32%의 응답자는 기술주를 꼽았고 21%는 경기 순환주, 6%는 스몰캡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피해야 할 거래 업종으로는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부동산 등 방어 업종을 꼽았다.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씨,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도입
최대 규모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씨(Opensea)가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임뮤터블X(Immutable X)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오픈씨 사용자들에게 가스(Gas)가 필요없는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임뮤터블X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레이어-2 스케일 솔루션으로, 초당 9000건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과 가스 요금 ‘제로’를 구현한다. 이번 개발은 오픈씨가 a16z로부터 23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직후 이뤄졌다.

갤럭시 디지털 창업자 “BTC, 금 시총 추월은 필연적인 현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크라츠 갤럭시 디지털 CEO가 “리테일과 기관에서 디지털 자산 도입에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이 금의 시가 총액을 넘어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가 채택되는 속도가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다.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유입되는 속도 역시 무서울 정도다. 비트코인이 금의 시총을 추월하는 것은 필연적인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2020년 결제 규모 전년比 55%↑
뉴스와이어가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의 보고서를 인용, 2020년 사용자별 크립토닷컴 비자(Visa)카드 결제 규모가 전년 대비 55%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주택, 가정용품, 식료품, 국경 간 거래 분야의 해당 카드 결제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크립토닷컴 공동 창업자 크리스 마자렉(Kris Marszalek)은 “암호화폐의 시장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크립토닷컴 비자카드의 사용처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는 지난 2018년 싱가포르에서 처음 출시, 현재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지난달 비자는 크립토닷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USDC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올해 초 기준 CME BTC 선물 계약 보유
코인데스크가 31일(현지시간) 공개된 규제 보고서를 인용,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1월 31일 기준 CME 비트코인 선물 계약 360,457달러 규모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는 블랙록 전체 글로벌 배당 펀드(Global Allocation Fund)의 0.0014% 수준으로, 지난 3월 26일 만료 예정이었다. 미디어는 “현재 블랙록의 BTC 선물 계약 보유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외신 “비탈릭 부테린, 순재산액 7억 달러 추정”
트러스트노드(Trustnodes)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의 순재산액(net worth)이 약 7억 달러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그의 자산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이더리움으로, 비탈릭 부테린은 최소 333,520 ETH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약 6.18억 달러 규모다. 미디어는 “30세 미만인 비탈릭 부테린이 억만 장자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외신 “코인게코 창업자, 연내 BTC 10만 달러까지 상승”
러시아 미디어 스푸트니크(Sputnik)에 따르면 코인게코(CoinGecko) 공동 창업자 바비 옹(Bobby Ong)이 올해 안에 BTC 가격이 10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다만 이번 불마켓이 정점에 도달한 이후 베어마켓이 몇년 동안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 이후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백트, 비트코인 월렛 출시…스타벅스 비트코인 결제 지원 예정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가 자체 암호화폐 월렛 백트 앱을 출시했다고 크립토뉴스등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백트 앱은 스타벅스, 베스트바이 등 102개 글로벌 브랜드들과 연계되어 사용될 예정으로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백트 앱은 현재 앱 스토어 및 구글 스토어에 공개된 상태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