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3/2)

비탈릭 부테린, ‘가스 수수료 정상화’를 위한 신규 제안 발의
비탈릭 부테린이 최근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 내 과도한 ‘가스 수수료’를 정상화 하기 위한 신규 제안 ‘EIP 3298’를 발의했다.  EIP 3298 제안은 특정 코드를 제거해 악의적인 가스 수수료 환불을 방지하자는 내용을 담고있다. 또한 다가오는 런던 하드포크에서 진행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부테린은 “해당 코드는 원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필요 없는 저장소 슬롯과 계약을 자발적으로 삭제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기 위해 작성됐다. 하지만 일부 개발자들이 이를 악용하며 오히려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부추기고, 비정상적인 가스 수수료 상승이 발생했다. 따라서 다가오는 하드포크에서 해당 코드의 삭제를 제안한다”고 전했다.

디파이 플랫폼 푸루콤보(COMBO), 1500만 달러 규모 자산 강탈 당했다
디파이 플랫폼 푸루콤포(COMB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난 2월 27일 푸루콤보 프록시가 공격에 노출돼 손상돼었고, 약 1500만 달라 규모의 사용자 자산을 강탈당했다”고 전했다.  블로그에 의하면, 이번 공격으로 인해, 약 22명의 사용자가 약 1500만 달라규모의 21개의 암호화폐 자산을 강탈당했다고 전했다. 푸로콤보팀은 이번 이슈의 원인을 파악하여 결함을 수정하였으며 현지 경찰 및 보안 전문 업체와 협업하여 해커을 쫒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공격으로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을 위한 보상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마이크로 스트레티지 “비트코인 1천 5백만불 규모 추가 매입”
나스닥 상장사 마이크로 스트레티지가 비트코인 1천 5백만불어치 추가로 매입했다.  마이크로 스트레티지 대표인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 스트레티지가 평단가 45710 달러에 비트코인 328개를 추가 매입했다. 이로써 3월 1일 기준 마이크로 스트레티지는 비트코인 90,859개를 보유 중이며, 평단가는 24,063 달러다”고 전했다.

시티 애널리스트 “BTC, 티핑포인트에 위치”
로이터 통신이 시티 은행의 애널리스트를 인용 “비트코인이 현재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작은 변화들이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쌓여, 이제 작은 변화가 하나만 더 일어나도 갑자기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된 단계)에 위치했다”며 “글로벌 무역의 우선 통화가 될 수도, ‘투기적 붕괴’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최근 테슬라나 마스터카드 등 기업들이 비트코인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메인 스트림 편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시작점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데이터 “BTC 채굴 전기 소모량, 전 세계 소모량의 0.59%”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비츠(theblockbeats)가 케임브리지대학교가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 “글로벌 연간 발전량은 25082 TWh이며, 전기 소모량은 20863 TWh 수준이다”며 “BTC 채굴에 소모되는 전기량은 전체 소모량의 0.59%로, 국가별 전기 소모량과 비교했을때 스웨덴을 이어 28위 수준이다”고 전했다. 해당 미디어는 “BTC 채굴로 인한 전기 소모량은 모든 유럽인이 4.3년간 물을 끓일때 필요한 전기량과 맞먹는다”고 덧붙였다.

中 네이멍구자치구, 가상화폐 채굴 프로젝트 중단 예정…에너지 소모 규제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발전 개혁 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에너지 소모 규제 관련 보고서(의견 요청서)를 통해 “가상화폐 채굴 프로젝트를 전면 철폐한다”며 “4월 말까지 전부 종료해야되며, 새로운 채굴 프로젝트 구축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위원회는 “2021년 전 지역 에너지 소모 규제 목표를 GDP 기준 3% 감소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견 요청 기간은 오는 3월 3일까지다.

외신 “환경문제·규제강화로 BTC 가치 상실”
블룸버그가 환경 문제와 규제 강화로 장기적인 비트코인 가격 전망에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블룸버그는 BCA 리서치의 보고서를 인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막대한 에너지가 투입된다. 동시에 각국 정부의 규제 강화가 지속되면서, 비트코인은 시간이 흐를수록 대부분의 가치를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피터 베레진 BCA 리서치 CEO는 “비트코인은 거래 비용이 높고,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하나의 거래 매개체로는 부적합하다. 또한 환경과 사회 그리고 정책을 중요시하는 자금은 앞으로도 비트코인과 관련된 회사를 기피할 것이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신 “머니그램, 리플과 파트너십 재개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뉴스플래시가 “글로벌 송금업체 머니그램(Moneygram)은 리플(XRP, 시총 7위)과의 파트너십 중단 이후 발생한 운영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리플과의 파트너십을 이어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2월 28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리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머니그램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머니그램은 그간 리플의 솔루션과 리플 기반 결제 네트워크를 대체 수익원으로 사용해왔다. 또 이는 추가적인 캐시플로우를 발생시켜 머니그램의 운영 비용을 감소시켰다. 지난해 머니그램은 리플 측의 기여로 인해 운영 비용을 56%까지 줄일 수 있었다. 또 최근 래리 엔젤리리(Larry Angelilli) 머니그램 CFO는 최근 ‘리플과의 파트너십을 지속하기 위해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테더사 “온라인서 위조 문서 동반 악성 루머 유통돼… 투자자 주의 필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USDT, 시총 4위)가 1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온라인에서 ‘테더 와 델텍은행 및 기타 기관들과의’ 등 제목으로 퍼지고 있는 악성 루머를 확인했다. 해당 루머와 함께 첨부된 문서들은 모두 위조된 것으로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테더 측은 “테더사 역시 해당 루머 배포자 측으로부터 ‘bc1qa9f60pved3w3w0p7snpxlnh5t4uj95vxn797a7’ 주소로 500 BTC를 보내라는 협박 메시지를 받았다. 그는 BTC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비트코인 생태계를 해치기 위해 문서를 유출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는 악의적 루머 배포자에게 BTC를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테더는 고객과 직원, 또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안전하게 유지되길 바란다. 관련 위협은 현지 법집행 기관이 이미 보고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구글 파이낸스, 공식 웹페이지에 ‘암호화’ 탭 추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구글 산하 구글 파이낸스가 공식 웹페이지 첫 화면 ‘시장비교’ 섹션에 ‘암호화'(Crypto) 탭을 추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섹션에서 사용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암호화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유명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채굴자들, 다시 비트코인 축적 시작”
유명 애널리스트 렉스 모스코브스키(Lex Moskovski)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채굴자들이 어제 (27일) 부터 비트코인(BTC)을 축적하기 시작했다. 채굴자들이 지난해 12월 27일 이후 처음으로 비트코인 매도를 멈추고 축적으로 돌아섰다. 채굴자들은 지난 2개월간 비트코인을 매도했었다”고 전했다.

갤럭시디지털 공동대표 “기관의 암호화폐 투자 억제 요소, 보안·세금”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투자사 갤럭시디지털(Galaxy Digital) 공동 대표인 다미안 반델위트(Damien Vanderwilt)가 보안성 및 세금 문제가 기관의 암호화폐 투자를 억제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 및 기관 클라이언트와 암호화폐 투자 관련 상담을 진행할 때, 그들이 가장 먼저 언급하는 문제는 보안성이다”며 “그들은 해당 자산의 안전성, 가용성, 보장성 등을 가장 먼저 확인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번째 문제는 세금혜택이다”며 “미국의 일반기업회계기준(GAAP accounting)에 따라 비트코인은 무형자산으로 간주된다”고 설명했다. 다미안 반델위트는 “보안과 세금 문제는 기업 및 기관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니다. 다만 시간이 좀 소요될 뿐이다”고 덧붙였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