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7)

코인베이스 보고서 “이더리움, 기관들 매입 증가”
코인베이스 최근 발표한 ‘2020 기관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2020년 비트코인(BTC)에 대한 기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기관들이 이더리움(ETH) 투자를 늘렸다고 한다.  투자자 다수는 이더리움을 탈중앙화된 컴퓨팅 네트워크로 인식해서, 가치를 저장하고 보낼 수 있으며, 스마트 컨트랙을 통해 프로그래밍 가능하다고 인식했다고 한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이더리움을 보유하는 이유를 크게 두가지로 설명했는데, 하나는 이더리움이 점점 가치 저장의 수단으로 진화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 두번째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디지털 재화의 역할을 한다는것 이다.

외신 “미국 명문 아이비리그 대학들, 기부금으로 비트코인 투자”
최근 1여 년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기부금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투자해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암호화폐를 매수한 대학들은 하버드, 예일, 미시간 대학 등으로 코인베이스를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를 통해 암호화폐를 매수했다고 한다.

리플, 지난해 40여개 국가에서 매주 2개 신규 고객사 유치
지난 2020년 리플은 40여개 국가 및 지역에서 매주 2개 신규 고객사를 유치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리플넷은 총 300만 건의 거래를 처리한 것으로 추산됐었으며, 2019년과 비교해 5배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XRP코인 기반 송금 솔루션 ODL의 거래량도 24억 달러를 넘어섰다

분석 “그레이스케일 GBTC 프리미엄 하락, 기관 매수세 약화 가능성”
AMB크립토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프리미엄 하락으로 기관의 비트코인 매수세가 약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관투자자가 비트코인이 아닌 GBTC에 투자하는 유일한 동기일 수 있는 GBTC 프리미엄은 2020년 12월 약 30%에서 2%로 폭락했다. 프리미엄이 줄면 수요도 감소한다. 미디어는 향후 GBTC 프리미엄이 디스카운트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레이스케일 CEO “비트코인, 범죄수단으로 쓰기 최악”
그레이스케일 신임 CEO인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은 범죄수단으로 사용하기엔 최악”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세계 규제 당국은 자금 세탁 등 불법행위를 위한 도구로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을 이야기해왔다. 그러나 모든 BTC 거래는 규제기관이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 디지털 흔적을 남긴다. 즉, 비트코인은 범죄 수단으로 사용하기엔 최악의 메커니즘”이라며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면 업계의 성장을 촉진시킨 합리적인 규칙을 만들기 어려울 것이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은 교육이다. 때문에 코인센터와 같은 비영리 암호화폐 연구 기관은 업계의 필수 요소다. 암호화폐 업계가 직면한 규제 문제에 초점을 맞춘 연구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그레이스케일은 코인센터에 100만 달러를 기부했다. 당시 그레이스케일 측은 오는 2021년 2월까지 최대 100만 달러를 추가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 “고래 움직임 분석 결과, BTC 가격 조정 가능성 높아”
에이엠비크립토가 크립토퀀트 데이터를 인용, “BTC 가격이 한층 더 조정(correction)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거래소 고래 비율(exchange whale ratio)’이 87%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해당 비율은 거래소 내 가장 큰 10개 계좌의 예금을 전체 예금 규모에 나눈 것으로, 베어마켓에서는 통상 85% 이상, 불마켓에서는 85% 미만을 보인다.

미국 변호사 “XRP는 증권”
미국 유명 로펌 앤더스 킬의 파트너인 스테판 팰리(Stephen Palley)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근 암호화폐 관련 의견을 전했다.
팰리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전했다.
. XRP는 증권이다
. 크레이그 라이트는 사토시가 아니다
. 비트코인은 폰지사기가 아니다
. 암호화폐 가격은 조작 당하고 있다
. 테더는 아마도 부정 부폐 했을것
. 하위테스트 (증권)은 합당하다
. 시간이 지난다고 명확하게 보이는것은 아니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이더리움, 차트가 2천 6백달러를 향한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조셉(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 창업자)과 점심을 먹었다. 언제나 더 많은 이더리움을 매수하고 싶게 만든다. 이번주는 좋은 시작이 될 것이다. 차트가 2천 600달러를 향한다”고 전했다.

폴카닷, 2021년 1-2월 중 약 5500만개 토큰 락업 해제 예정
폴카닷에서 2021년 1-2월 중에 약 5500만개 토큰이 락업 해제 될 예정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폴카닷은 오는 1월 27일, 2월 4일, 2월 5일, 2월 13일, 2월 17일 각각 4만개 이상의 토큰 락업이 해제 될 예정인데, 이중 2월 5일에 1천만개 이상의 토큰 락업 해제가 진행된다.  1월 24일부터 2월 20일까지 진행되는 누적 토큰 락업 해제 수량은 약 5500만개로 이는 총 토큰 수량의 5.2% 규모이다.

美 유명 경제학자 “美 재무부, 혁신 위해 암호화폐 산업에 시간 줘야”
미국 유명 경제학자 타일러 코웬(Tyler Cowen) 조지메이슨대 교수가 25일 블룸버그 오피니언 기고문을 통해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과 재무부는 암호화폐 산업이 혁신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지난주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자신의 인사 청문회에서 ‘암호화폐는 주로 불법 금융 범죄에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사례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지만, 상원 재무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는 ‘암호화폐가 합법적인 활동에 사용되도록 장려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재닛 옐런을 필두로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많은 규제가 검토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많은 부분은 분명히 규제하기 어렵다. 정부는 추상적인 블록체인의 내용을 쉽게 통제할 수 없다. 또 암호화폐 시장은 국제적이며 미국의 재정적인 지원이나 시설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는 동시에 암호화폐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오늘날 암호화폐 산업이 필요한 것은 규제 완화다. 정부의 규제는 그들이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대적으로 확신이 있는 이미 성숙한 산업에 가장 효과적이다. 암호화폐는 여전히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DA 창시자, 사토시 추정 인물로 블록스트림 창업자 지목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찰스 호스킨슨 카르다노(ADA, 시총 8위) 창시자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 AMA 세션에서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프로필이 부합하는 사람은 딱 한 사람밖에 없다. 아마도 사토시는 블록체인 개발사 블록스트림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애덤 백(Adam Back)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우리가 찾는 사람은 2008년에 비트코인을 만든 40~50대 사람이다. 또 사토시의 영어 교육 수준, 문법, 컴퓨터 과학 관련 지식 배경은 애덤 백과 완전히 부합한다. 하지만 사토시는 암호화폐의 아이콘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완벽한 증거를 제시하고 정체를 밝혀내도 많은 이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고 설명했다. 한편, 애덤 백 블록스트림 CEO는 지난해 5월 자신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아니라고 부인한 바 있다.

러시아 정부, 공무원 암호화폐 보유 금지 지침 하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러시아 노동부(Ministry of Labor states)가 최근 공무원은 암호화폐를 보유할 수 없다는 내용의 신규 지침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지침은 러시아 교육부 공식 웹사이트에 지난해 12월 16일부터 게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무원 부패 방지를 위한 조치라는 게 러시아 노동부의 설명이다. 해당 지침에 따르면, 현재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공무원은 올 4월 1일까지 이를 처분해야 한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