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4)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기관투자자 참여는 초기 단계”
비트코인(BTC)이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했다고 골드만삭스 제프 커리(Jeff Currie) 상품 리서치 책임자가 전했다고 CNBC가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커리는 “비트코인이 초기 시장 단계지만 현재 6000억달러 이상의 투자금 중 기관 투자의 수준은 1%에 불과해 아직 매우 낮다며 초기 시장에서는 변동성과 관련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시장이 안정되려면 기관투자자들의 참여가 증가해야 한다”고 전했다.

유니스왑 지지자, YFI 창업자 비난
유니스왑 지지자인 에쉘리 스챕(Ashleigh Schap)이 혁신의 어려움을 토로한 와이언파이낸스(YFI) 창업자 안드레 크로녜(Andre Cronje)의 최근 발언을 비난했다.  최근 크로녜는 칼럼을 통해 자신이 격는 디파이 개발에 대한 고충을 설명하면서 “얼마든지 더 좋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자는 손쉽게 내 프로젝트를 ‘포크’하고 무한대로 토큰을 찍어내며 1주일만에 2배 이상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다”고 전했는데, 이에 대한 답변으로 스챕은 트위터를 통해 “당신은 경쟁자들이 당신의 프로젝트를 훔친다고 했는데, YFI는 스시스왑과 협력했다”고 비난하며, 다음에는 그점을 명심하라”고 전했다.  스시스왑은 유니스왑의 포크 프로젝트로 유니스왑 소스코드를 복제하고 토큰을 발행하여 유니스와 사용자와 유동성을 빼았아으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EIP-1559 제안, 올해 배치 가능
이더리움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가 이더리움 수수료 체계 개선 제안인 EIP-1559가 올해 여름 본격 배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고 트러스트노드가 보도했다.  베이코는 “EIP-1559가 기본적으로 완성됐으며, 테스트만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EIP-1559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정해진 기본료를 내는데, 그 기본료로 받은 이더리움은 소각되고, 채굴자들에게는 팁을 줌으로써 네트워크가 혼잡하고 송금이 많을때 거래 비용이 급격하게 높아지는것을 없애는 제안이다.

부실 채권 투자 억만장자 “가족 명의로 비트코인 보유 중”
부실 채권 투자 전문가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Howard Marks) 오크트리캐피탈(Oaktree Capital) 회장이 자사 고객에게 보낸 투자자 메모에서 “가족 명의로 ‘의미 있는 수량’의 비트코인(BTC) 및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하워드 막스의 아들인 앤드류 막스(Andrew Marks)는 암호화폐 등 새로운 투자 자산에 관심이 높으며 비트코인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하워드 막스는 메모에서 “워런 버핏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가치 투자의 시대는 끝났다. 디지털 시대엔 더 이상 가치 투자가 먹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미 SEC 위원 “정부,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 지침 제공해야” 재차 강조
forkast에 따르면 ‘크립토 맘’으로 불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내 친암호화폐 성향의 헤스터 피어스 위원이 “미국 정부는 암호화폐 규제 관련 보다 명확한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새 행정부 출범으로 올해 암호화폐 업계 규제 명확성이 개선되고, SEC가 처음으로 디파이(탈중앙 금융) 규제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그가 제안한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SEC 증권법 대응을 위한 3년 간의 유예 기간을 주는 세이프 하버 기간이 현실화될지 여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SEC 수장이 누구냐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오늘 로이터 통신은 게리 겐슬러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증권거래위원회(SEC) 수장으로 유력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서베이 “암호화폐 투자 美 재무설계사 수, 1년새 약 50% 증가”
코인텔레그래프가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 서비스업체 비트와이즈 서베이 결과를 인용, 투자 자문사의 9.4%가 고객 포트폴리오에 암호화폐를 할당했다고 전했다. 1년 전(6.3%)보다 증가한 수치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재무설계사 수는 지난 1년간 약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은 투자자문사 중 15%는 연내 ‘아마도’ 암호화폐에 투자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2%는 ‘확실히’ 투자할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54%는 다른 자산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이 암호화폐 투자의 주된 장점이라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 1/4은 ‘인플레이션 헷징’을 암호화폐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꼽았다. 투자자문사의 81%는 2020년 고객이 암호화폐에 대해 문의했다고 답했는데, 이는 2019년(76%)보다 증가한 수치다. 5년 내 비트코인 가격이 6자릿수(10만 달러 이상)에 달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년 만에 4%에서 15%로 증가했다. 비트와이즈는 작년 12월 투자 웹사이트 ETF Trends와 공동으로 약 1000명의 미국계 재무설계사를 대상으로 해당 서베이를 진행했다.

세계 2위 BTC 채굴기 제조사 마이크로비티, 미국 IPO 준비 중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우슈오블록체인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기 시장 점유율 2위 마이크로비티(MicroBT)가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PO 후 밸류에이션은 수십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IPO 전 새 펀딩 라운드를 마치고 삼성전자 주문형 반도체 칩을 추가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비티의 채굴기 왓츠마이너에 탑재되는 ASIC칩을 납품해오고 있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암호화폐 채굴기 업체로는 카나안, 이방, BTBT, 500.com, The9이 있다.

백트 대표 “더 많은 암호화폐 거래 지원 고려중이나, XRP는 제외”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백트의 게빈 마이클(Gavin Michael) 대표가 최근 암호화폐 거래 지원 확대를 고려중이나, XRP는 제외 한다고 전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마이클은 “우리는 비트코인(BTC) 거래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왔다. 서비스 개발의 일환으로 향후 더 많은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계획이다. 단 XRP는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포브스 “윙클보스 형제들 암호화폐 억만장자 1위 등극”
최근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발표한 암호화폐 부자 순위에서 제미니 거래소 공동 창업자인 윙클보스 형제들이 1위로 선정됐다.  보도에 따르면 타일러 윙클보스(Tyler Winklevoss)와 카메론 윙클보스(Cameron Winklevoss)의 암호화폐 순자산이 각각 14억 달러로 추정, 공동 부자 1위에 올랐다. 2위는 블로크(Bloq)의 공동설립자인 메튜 로샤크(Matthew Roszak)가 12억 달러, 3위는 유명 벤처 투자자이자인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차지했다.

독일 등 10개국 암호화폐 세금 부과 안해
2021년 기준 암호화폐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나라가 독일 등 10개국이라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현재 암호화폐 친화적 조세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는 독일, 벨라루스, 말레이시아, 홍콩, 몰타,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싱가포르, 스위스, 버뮤다 등 10개국이다. 미국 등 국가가 비트코인 거래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반면, 이들 10개 국가는 투자자가 세금 의무 없이 디지털 자산을 구매, 판매, 보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플넷 멤버 테메노스, 체코 상업은행과 협업… 디지털 전환 추진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 자체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RippleNet)의 멤버(friendly)인 테메노스(Temenos)가 체코의 KB은행(Komerční banka)과 협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테메노스는 KB은행의 IT 시스템 간편화 및 테메노스 트랜잭션 플랫폼 통합을 통해, 더욱 빠르게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B은행은 프랑스 투자은행 소시에떼 제네랄(Société Générale) 산하 상업은행으로 약 240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카르다노 창시자 “2월 메리 하드포크 실시”
AMB크립토에 따르면 카르다노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이 2월 메리(Mary) 하드포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카르다노 네트워크에서 네이티브 다중자산 지원(native multi-asset support)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카르다노는 네이티브 토큰 프레임워크를 통해 커스텀 코드 없이 사용자 정의(user-defined) 토큰을 지원함으로써, 비용이 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새 기능은 카르다노 테스트넷에서 테스트돼 왔으며, 확장된 UTXO 모델을 위한 인프라 추가와 함께 하드포크콤비네이터(HFC)가 메인넷으로 이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크립토퀀트 대표 “전날부터 1.5만 BTC 거래소로 유입.. 2차 덤핑 주의”
크립토퀀트 주기영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어제 이후로 바뀐 게 없다. 채굴자들은 어제부터 (비트코인을) 매도 중이고, 스테이블코인 대량 유입, 코인베이스 (비트코인) 유출이 없다. 어제부터 1.5만 BTC가 거래소로 유입됐다. 2차 덤핑이 있을지 모른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