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마시라!

매일 미국이 가장 좋아하는 회사, 애플에 투자해서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는 얘기와 자신이 애플 주식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자랑하는 얘기를 듣는다.
물론 애플만큼 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부자로 만들어 준 주식도 없다고 장담한다. ​

2003년형 아이팟이든, 2007년형 아이폰이든, 미국인들은 점점 더 많이 애플 기기를 구입하고 있고,
또 그만큼 애플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그리고 애플 주식을 보유 중인 이들 중 때때로 주가가 하락할 때 추가로 더 매수하기도 한다.
2005년 7월 애플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오늘날 거의 70만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애플의 기기들로 제단을 만들어 숭배해 왔다.
지난 10년 동안, 아이맥,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 등 애플의 모든 기기를 사들였고, 또 몇 년마다 업그레이드했다.
애플 와치는 모르겠지만, 에어팟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는 이들도 있다.

많은 이들이 스티브 잡스, 팀 쿡, 그리고 그 위대한 성공 스토리를 이끌어낸 임직원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만일 그 많은 애플 기기를 살 돈으로 애플 주식을 샀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 생각만으로도 몸서리를 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가 있다.
많은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애플 같은 단 하나의 주식만 담아두고,
아직 실현하지 않은 장부상 수익에 도취되어 있다.
그런 주식을 파는 일은 여러 가지 면에서 고통이다.
계속 상승할지 모른다는 탐욕에서든, 승자와 이별하는 특권인 세금 때문에서든.​

주식과 사랑에 빠져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주식은 누가 자기 주인인지도 모르면, 누가 자산을 사랑하는 지도 모른다.
오로지 투자자 자산의 짝사랑일 뿐이다.

2018년 말 애플의 시가총액 처음으로 1조 달러가 된 때를 기억해 보자.
오늘날 애플의 시가총액은 1조 6천억 달러 이상으로 늘었다.
나스닥 100 지수에서 애플의 비중은 12%, S&P 500 지수에서는 6%에 육박한다.
15년 전에 S&P 500 지수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 35,000달러가 된 것이 비해,
같은 기간 같은 금액을 애플에 투자했다면 70만 달러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런 추세가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다.
애플이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고공행진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미 만들어진 엄청난 수익을 위험에 빠뜨릴 필요가 있을까?
추가 수익을 놓친다는 생각이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만일에 주가 급락이 일어나 쌓아놓은 수익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는 것은 더 고통스럽다.
문제는 수익의 일부를 언제 실현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다.​

첫째, 주식을 전부 팔 필요는 없으니 일단 안도의 한숨부터 쉬기 바란다.
목표는 집중된 포지션을 전체 포트폴리오 중 허용 가능한 비중으로 줄이는 것이어야 한다.
포트폴리오에서 한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투자자의 시간 지평, 저축 능력, 재무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애플이 내일 파산 보호 신청을 하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라.
물론 “불가능한” 일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수중에 있는 현금, 낮은 부채 수준, 시장 점유율, 브랜드의 힘 등을 보면 그럴 가능성은 제로(0)다.
그러니 상상의 연습쯤으로 해보자.​

그렇게 되면 주가가 폭락할 것이고,
그동안의 수익은 가뭄철 호수처럼 증발해 버려 인생이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라.
원할 때 은퇴해도 기존의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라.
두 상상 모두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박수를 보낸다.
애플의 비중이 포트폴리오에서 적당한 수준이란 뜻이니까.

하지만 만일 두 상상 모두가 아찔하다면, 너무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셈이다.
애플에 투자 인생을 맡기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재정적 결정과 마찬가지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잘나가는 주식의 비중을 줄일 때 가장 큰 위험은 이후에 더 잘나가는 모습을 보고 후회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

이 후회를 최소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정을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 일부씩 처분하는 것이다.
한 해에 너무 많은 양도 소득세를 부담하게 된다면, 여러 해에 걸쳐 분산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원한다면 일부는 영원히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찍 애플에 투자해 홈런을 친 투자자들에게 축하를 보낸다.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면서 이런 경험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하며,
다시는 그런 경험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투자에서 승리는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투자할 이유가 무엇인가?

자료 출처: The Bell Curve, “Don’t Fall in Love with your Stocks”

출처: https://steemit.com/ko/@pius.pius/753sqh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