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크셔의 주주들이 워런 버핏의 후계자에게 바라는 것

#버크셔해서웨이의 회장 겸 CEO #워런버핏은 #가치투자 전략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최근 버핏의 이 투자 철학은 수년간의 저조한 성과를 보이면서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 투자 전략은 버크셔가 금융, 유틸리티, 에너지 부문에 포트폴리오를 집중시키는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은 무시하게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전체 주식시장보다 저조한 성과는 더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가는 11% 상승한데 그쳤고, S&P 500(31.5% 상승)에 비해 크게 저조했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버크셔의 주가는 약 13% 하락한 반면, S&P 500는 2% 미만 하락했다.

image.png

(현재까지 버크셔 해서웨이는 S&P 500보다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출처: TradeView)

버핏과 버크셔가 새로운 추세를 따라가기에는 너무 늦었을까?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의 대표로서 50년이 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워런 버핏이 투자 방식을 바꾸기에는 너무 늦은 것 같다.

지난 몇 주 동안, 버핏의 완고함을 보여주는 증거가 명백해졌다. 오마하의 현인이 보여준 그동안의 스타일에 맞게 ‘구 경제’ 주식과 자산을 추가하면서, 낯선 고성장 기회들은 피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지난달 초 97억 달러를 쏟아부어 #도미니언에너지의 천연가스 자산을 인수했다. 게다가 최근에는 최소 17억 달러를 투자해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지분을 늘렸다.

이러한 “구경제” 자산에 대한 투자는 주식시장의 다른 부문들이 더 나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는 시점에 이루어진 것이다.

기술이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주요 기술주들은 경기 침체에 면역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일부 기술 기업들의 최근 실적 보고서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2분기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및 구글 모두가 순이익 추정치를 능가했다.

애플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당 순이익은 18% 증가했다. 아마존은 매출이 40% 급증한 동시에, 순이익은 두 배로 늘었다. 페이스북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image.png

(경기 침체가 물들어가는 와중에도 빅 테크 기업들은 면역력이 있음을 증명하되고 있다. 출처 : @Chris_Skinner/Twitter)

7월 중순까지 넷플릭스는 전년 동기 대비 25%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다른 거대 기술 기업들도 비슷하거나, 더 나은 성장을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연간 환산으로 매출이 13% 증가했다. 반도체 기업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스는 26%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따라서 (애플과 약간의 아마존 주식 제외한) 기술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려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입장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다. 이점을 증명하는 기술 부문의 많은 다른 사례들이 있다.

미국 경제가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록 연 환산 32.9% 하락하는 상황에서, 기술 기업들은 인상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image.png

(코로나19는 미국 경제를 수십 년 만에 최악으로 침체시키고 있다. 출처 : @guardian/Twitter)

워런 버핏은 금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가만히 앉아서 우리를 바라보고 있는 것 밖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오마하의 현인의 말에 따르면, 금은 수익을 창출하거나, 배당금이나 이자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투자라고 한다.

#금가격은 연초 이후 거의 30%나 올랐다. 그동안 버크셔의 주가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하락하고 있었다.

지금과 같이 막대한 현금이 풀리고, #제로금리 시대에, 금은 계속해서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보호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금 가격은 7월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지금은 온스당 2,000달러에 접근하고 있다.

image.png

(달러 약세, 인플레이션 우려, 경제 불안 등이 금 수요 급증에 기여했다. 출처 : @cnn/트위터)

버크셔는 워런 버핏의 후계자를 고르는 데 있어서, 이사회는 워런 버핏과 똑같은 스타일의 인물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세상은 변했고, 투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자료 출처: ccn.com, “Warren Buffett’s Successor Must Fully Embrace Tech Stocks & Gold”

출처: https://steemit.com/ko/@pius.pius/2kffdh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