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여 년 동안 변치 않은 투자 전략, 거기서 배우는 교훈

asset allocation concept graph on blackboard

돈은 세 갈래로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나는 부동산에 투자하고, 또 하나는 기업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남겨 두라. – 탈무드

이 구절은 유대 율법의 근간인 탈무드에서 랍비들 간의 논쟁 기록 속에 나타난 구절이다. 기원전 1,200년 경에 쓰인 것으로, 연구자들은 투자 조언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보고 있다.

꽤 좋은 조언이다. 지금도 전 세계 패밀리 오피스의 자산 배분 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다. 많은 투자 저술가와 학계에서도 이 전략을 오래전부터 분석해 왔다.

투자 저술가 메브 파버는 이 포트폴리오(부동산 투자 신탁, 미국 주식 및 미국 단기 국채를 대용으로)가 2013년까지 40년 동안 연평균 9.8%의 수익률을 올렸다고 한다. 주식보다 약간 낮은 수익률이며, 변동성은 3분의 2 수준이었다.

매년 UBS에서 진행하는 패밀리 오피스들의 평균 자산 배분 상황에 따르면, 상장 주식과 사모펀드에 40%, 채권과 현금 등가물에 23%, 나머지 37%는 실물 자산에 투자하고 있다(부동산 투자 19% 포함). 2000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은 자산 배분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image.png
이런 단순한 장기 자산 배분의 핵심에는 확고한 논리가 자리 잡고 있다.

◾ 주식은 핵심 성장 자산으로, 장기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금은 투자자에게 전략을 장기적으로 고수할 수 있는 유연성과 탄력성을 제공하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 즉 선택권을 높여준다.

◾ 부동산은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는 기간 동안 헤지 수단 역할을 하며, 포트폴리오의 다른 자산, 특히 현금에서의 손실을 상쇄해 줄 수 있다.

파버에 따르면, 지난 1970년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이 “탈무드 포트폴리오”가 주식만으로 된 포트폴리오 보다 연평균 2%, 채권만으로 된 포트폴리오 보다 연평균 1%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 탄력성을 입증했다고 한다.

아마도 이 포트폴리오가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던 10년은 2000년대로, 금리 하락과 두 번의 주식시장 붕괴로 주식이 연평균 -3%의 실질 수익률을 올린데 반해, 채권과 부동산의 도움으로 +4%의 수익률을 올렸다.

그렇다면 고대의 투자 조언이 오늘날에도 효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지혜를 비판할 마음은 없지만, 아마도 탈무드의 랍비들이 살던 시대에는 마이너스(-) 금리, 양적 완화 또는 온라인 소매업체의 등장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소매업체 같은 문제는 없었을 것이다.

또한 CAPE 배수와 빅 테크 기업들의 주가 배수 또는 거칠 줄을 모르고 상승 중인 전기 자동차 업체 테슬라 같은 문제도 없었을 것이다. 추측해 보자면, 기원전 1,000년경에도 경기 침체는 꽤 심각했을 것이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것이 변했는지도 알아야 하지만, 또 얼마나 많은 것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인지에도 주목해야 한다. 지난 수 세기 동안 기업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한 것은 현명한 장기 투자였고, 이 전략을 포기했다면 투자자로서 용감한 혹은 어쩌면 어리석은 짓이었을 것이다. 어떤 것은 절대 바꾸지 말아야 것이 있다.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는 고대 탈무드의 조언에 어긋나지 않는지 살펴볼 기회다. 여기서 우리 모두가 배울 수 있는 세 가지 일반적인 교훈이 있다.

◾ 투자 전략을 알기 쉽게 만들어라. 포트폴리오를 세 자산으로 나누어 동일한 금액을 배분하는 것이 단순하거나 순진해 보일 수 있지만, 비중 재조정과 전략적 목적에 대한 분명한 지침 역할을 해주며, 그만한 가치가 있다.

◾ 포트폴리오 안의 자산들이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어떻게 움직일지 미리 고려해 두어라. 탈무드 포트폴리오가 탄력성을 발휘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인플레이션이 높은 기간 동안 부동산이 좋은 성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 투자 전략이 탄력성을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고수할 수 있도록 일정 부분 현금을 가져가라. 시장에 변동성이 높아지면 투자 기회가 나타날 것이고, 현금을 따로 지니고 있다면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자료 출처: Real Returns, “Have asset allocations changed in 2000 years?”

출처: https://steemit.com/ko/@pius.pius/mhoh2-3-000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