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7/22)

이더리움(ETH) 핵심 개발자, “ETH 2.0 비콘체인 연말 가동 예상”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아프리 쇼에든(Afri Schoedon)이 최근 한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 2.0 비콘체인이 11월 공개될 것이며 출시를 2021년까지 미룰 필요는 없고 클라이언트 혹은 프로토콜 내 치명적 오류만 없다면 연말 출시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가상자산 거래소득 과세 관한’ 게시물 등장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가상자산 거래소득에 대한 과세에 관한 건’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자는 2가지 이슈를 제기 했는데, 첫째는 주식시장 대비 낮은 비과세 금액, 둘째는 적용시기이다.  주식시장의 과세표준은 연간 소득금액 2,000만원이하 비과세를 적용 받지만 가상자산의 경우 연간 소득금액 250만원이하 비과세이다.  또한 주식시장의 과세 적용시기는 2023년인 반면 가상자산의 과세 적용시기 2021년인것에 대해 왜 두 자산간 차별적 정책을 시행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는 글을 게재했다.

유명 애널리스트, “트럼프 대통령 연임 시, 비트코인에 호재”
최근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인 찰스 에드워드(Charles Edward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다가오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승리해 연임에 성공할 경우 비트코인에 호재 일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로빈후드 영국 진출 무기한 연기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인기 주식·암호화폐 거래 앱 로빈후드가 영국 진출을 무기한 연기했다. 로빈후드는 홈 시장(미국)에 집중할 것이라며 “지난 몇 달 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어 글로벌 확장 계획을 잠정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로빈후드의 영국 진출설은 작년 초부터 흘러나왔으며, 그해 8월 앱이 영국 당국의 승인을 받으면서 사실상 진출이 확정된 상태였다.

체인링크, CMC 디파이 토큰 1위 논란
코인마켓캡이 시가총액 기준 체인링크(LINK)를 디파이(탈중앙 금융) 토큰 1위에 올리면서 체인링크의 비용 지불 여부를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일부 크립토 유저들은 체인링크가 엄밀히 말해서 디파이 토큰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체인링크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블록체인 외부의 데이터, 결제 API 등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이다. 크립토 애널리스트 제이슨 페르난데스는 트위터를 통해 “체인링크가 코인마켓캡 디파이 토큰 1위에 올랐다. 다음 주 바이낸스코인(BNB)이 디파이 토큰 2위에 오를지도”라고 지적했다. 앞서 바이낸스는 코인마켓캡을 인수한 바 있다. 논란에 대해 코인마켓캡 리서치 총괄 Gerald Chee는 디파이 토큰 자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엄격한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으며 따라서 체인링크는 해당 순위에 포함될 자격이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체인링크가 디파이 토큰 순위에 포함되기 위해 코인마켓캡에 비용을 지불했다는 의혹과 비판은 사실무근”이라며 “특정 암호화폐 리스팅과 관련해 그 어떤 보상을 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인마켓캡은 이번 논란에 앞서 웹 트래픽 등 새로운 평가 알고리즘을 토대로 거래소 순위를 매겼다가(바이낸스가 1등으로 상승)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필리핀 재무부, 블록체인 기반 국채 판매 모바일 앱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필리핀 재무부는 19일 유니온뱅크, 필리핀디지털자산거래소와 함께 국채 판매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이를 두고 유니온뱅크 CEO Edwin R. Bautista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리테일 국채 발행”이라고 소개했다. 필리핀 성인의 77%가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해당 모바일 앱 Bonds.PH는 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채권(RTB-24)에 투자할 수 있게 해준다. 필리핀 재무부는 관련 증명, 정산 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했다.

프랑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연구 위해 8개 파트너사 선정
최근 프랑스 중앙은행(Banque De France)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실험을 위해 유럽 소재 주요 파트너사 8 곳을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디크립토가 보도했다.  파트너사로는 액센츄어, Euroclear, HSBC, Iznes, Liquidshare, PropsperUS, Seba Bank, Societe Generale이 포함된 파트너사들은 프랑스 중앙은행과 함께 국경간 결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CBDC 활용법을 연구 할 예정이다. 프랑스 중앙은행에 의하면 이번 연구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제외된다고 한다.

보고서, 제미니 & 코인베이스 거래소 최고 등급 부여
크립토컴페어 2분기 거래소 평가 보고서에서 제미니, 코인베이스 거래소가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다.  크립토컴페어는 보안, 법률, KYC 등 거래 리스크, 운영팀, 데이터 제공, 자산 다양성, 마켓 퀄리티, 거래 인센티브, 부정적 이슈 등을 평가해서 제미니 와 코인베이스 거래소에 가장 높은 등급인 AA 등급을 부여했다.  A등급으로는 크라켄, ItBit, 비트스탬프, 리퀴드, 비트플라이어, 바이낸스, 비트파이넥스, Cex, LMAX Digital 였다.

데이터 분석업체, 활성 된 체인링크 주소 수 증가세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인투더블록이 트위터를 통해 “체인링크(LINK) 네트워크 내 활성 주소 수가 뚜렷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인투더블록에 의하면 체인링크 네트워크는 주소 수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데, 더 중요한것은 활성 된 주소 수가 증가 추세 이다며, 지난 14일 기준 활성 주소 수가 14.26만 개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에 다달았다고 전했다.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감소 추세, 3개월 최저치 기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상장된 비트코인 선물의 거래량이 뚜렷한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스큐에 따르면, 17일(현지 시간) CM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은 8,700 만 달러 규모로 지난 4월 17일 이후 최저 수치를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감소의 주요 원인은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 약화에 있다. CME 외에도 비트멕스, 데리비트, 후오비, 바이낸스, 바이비트 등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도 BTC 선물 거래량은 최근 2개월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오히려 커뮤니티에서는 LINK, XLM, LEND 등 알트코인이 비트코인보다 큰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외신 “일일 거래량 10억 달러 이상 암호화폐, USDT가 유일”
온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 FX스트릿이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의 데이터를 인용 “지난주 일평균 거래량이 10억 달러를 넘긴 유일한 암호화폐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시총 3위)”라고 20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지난주 비트코인 가격은 일주일간 1% 하락하는 데 그쳤다. 새로운 주가 시작됐는데 비트코인 가격은 여전히 9,200 달러 주위를 맴돌고 있다. 이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량이 뚜렷하게 감소하며 시장이 차갑게 얼어붙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주 비트코인 거래량은 전주 대비 16% 감소한 130억 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트레이드볼륨에 따르면, 지난주 실제 비트코인 일평균 거래량은 4.3억 달러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출처 : COINNESS KOREA>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