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빠르게 성장한/추락한 소매 브랜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전 세계 소매 업계가 극심한 혼란에 휩싸여있다.​

거의 하룻밤 사이에,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사라졌고, 공급망은 뒤죽박죽이 돼버렸다. 이제 중요한 갈림길에 선 많은 소매 업체들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일부 글로벌 유통 대기업들은 두 손을 들고 파산을 신청한 반면, 혁신을 통해 살아남았고 새롭고 뜻밖의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오늘의 차트는 칸타(Kantar)의 브랜드 Z™ 보고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성장하고 있는 소매업체와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소매 업체들을 보여준다.
https://bit.ly/BZRetail2020DL​

주: 이 보고서는 4월 중순 기준 최신 금융 정보를 통해 2019~2020년 전 세계 상위 75개 소매업체의 브랜드의 가치를 비교했다. 코로나19의 초기 영향은 계산에 포함되지만, 앞으로 가해질 영향은 불확실하다.​

최고로 부상하고 있는 소매업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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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가치 계산은 해당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 가치에 브랜드가 기여하는 총액을 말한다.​

이 경우 브랜드의 재무적 가치(4월 중순 기준 최신 데이터)와 브랜드의 기여도 또는 소비자가 순수하게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근거해 다른 브랜드보다 자사 브랜드를 선택하게 할 수 있는 또는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게 할 수 있는 브랜드의 가치 전달 능력을 곱하여 계산했다.​

이러한 지표를 바탕으로 할 때, 프리미엄 기능성 스포츠 웨어 브랜드 룰루레몬(lululemon)이 2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매 브랜드에 올랐다. 이 브랜드는 매끄러운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 사이에서 완벽한 균형을 이루었다.​

아래는 2020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10대 소매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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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게도, 월마트(Walmart)는 플립카트(Flipkart)와 샘스 클럽(Sam’s Club)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합하면 3위에 해당한다. 게다가, 연간 5% 내지 12%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JD.com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이 두 브랜드는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알리바바를 추월한다는 목표와 함께 전략적 제휴에 들어갔다.​

소매업체의 성공 비결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소매업체들이 저마다 독특한 성장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한다.​

  1. 가치: 모든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적정한 가격을 부과해 그에 맞는 합당한 가치를 제공한다.
  2. 독특함: 제품/서비스의 목적이 분명하며, 소비자들이 의미를 찾는 특별함을 보여준다.
  3. 프리미엄: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가격보다 제품/서비스가 더 가치 있다고 인식하게 한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성공한 브랜드는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각 범주를 지배하고 있으며, 룰루레몬이 증명하고 있듯이,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한(brick and click) 업체를 더 선호하고 있다.

추락하고 있는 소매업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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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감스럽게도, 일부 브랜드들은 아직 이 성공의 조합을 터득하지 못하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는 이들을 더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아래는 2020년 최악으로 추락하고 있는 10대 소매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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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아머(Under Armour)의 유통은 제3자 소매업체와 백화점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매장 폐쇄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개인화되고 연결된 피트니스 제품을 제공하는 쪽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미 이 부문을 장악하고 있는 나이키와 아디다스 같은 강력한 경쟁사들로부터 엄청난 압력에 직면해 있다.​

밀물이 들어오면 모든 배를 들어 올린다.

2020년은 온라인의 가속화와 소비자 가치의 변화를 통해 엄청난 규모의 소매 르네상스가 일어나고 있다. 결국 일부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나은 위치로 올라설 것이고, 이러한 변화의 수혜를 보게 될 것이다.​

소매업체들이 다시 매장 문을 열고 영업을 시작하게 되면, 업계의 새로운 기준에 다시 적응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자료 출처: Visual Capitalist, “The Fastest Growing and Declining Retail Brands, from 2019-2020”

출처: https://steemit.com/kr/@pius.pius/4gpo2n-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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