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같은 시장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행동

다음 같은 세 가지는 약세장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다.

1. 극단적인 시나리오만 고려한다.

현재 바이러스와 시장에 대한 두 가지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 바이러스: 일반 독감보다 더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아니다 1918년처럼 수백만 명을 사망으로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 상황이 곧 진정될 것이다. 아니다 2008년이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극단적인 시각이 더 큰 관심을 끄는 이유는 우리를 기겁하게 만들어야 언론사들이 먹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끈다.

2009년 H1N1 독감은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명을 감염시켰지만, 그로 인한 미국인 사망자는 12,000명에 불과했다. 결코 가벼운 숫자는 아니지만, 오늘날 심각한 독감 유행병이라고 해도 1918년 같은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

투자자들이 2008년에 정신적으로 매달리는 이유는 가장 최근의 경기 침체였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약세장의 하락률(-37%)과 지속 기간(~1년)에 비해서 2008년은 예외적인 경우였다.

2.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과소평가한다.

주식 포트폴리오는 다음 두 가지에 맞춰야 한다.

  • 사이징: 포트폴리오에 있는 주식 투자 금액을 합산한다. 그것을 절반으로 나눈다. 그리고 그 절반을 잃으면 투자를 포기해야 한다면, 주식 비중을 줄일 필요가 있다.
  • 다각화: 예를 들어, 주식형 펀드는 VTI와 VXUS는 수천 개의 개별 기업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너지와 항공사 주식이 경험한 것처럼 일간 -30%의 폭락을 피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 있다.

이번 주 채권 시장을 보면, 신용 위험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극명하게 상기시켜주었다.

위험이 높은 채권형 편드가 고금리 추구 현상이 만연할 때는 인기가 있었지만, 오늘날의 상황에서는 보다 보수적인 채권형 펀드가 우수한 성과를 보인다.

image.png

채권에서 신용 위험을 제거한 펀드로는 예를 들어 VGIT(국채)와 VTEB(지방채)가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주식/채권 포트폴리오가 연간 70%의 수익률을 가져다주는 경우는 절대 없겠지만, 약세장에서도 굴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해준다.

3.개인 투자자의 유일한 우위인 원칙을 저버린다.

1950년 주식시장에 100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 146,000달러가 되어있을 것이라는 식의 얘기를 종종 듣게 된다.

이 말만 들어보면 투자가 쉬워 보인다. 하지만 투자는 쉽지 않다. 그렇게 때문에 은행 예금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주식이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주식을 잘 다뤄야 부자가 된다. – 닉 머레이

장기적으로 주식이 채권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왜 주식에 100% 투자하지 않는가?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다룰 수 없기 때문이다. 누구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 포트폴리오를 고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일 광범위한 시장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기업들의 일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image.png

바로 이들 기업의 오너라는 말이다. 이제 해변 근처에 호텔을 소유하고 있는데, 일기 예보에서 그 지역에 심한 폭풍을 예고했다고 상상해보자. 사업이 둔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폭풍이 오기 전에 호텔을 팔아야 할까? 아닐 것이다. 사업의 장기적 가치는 단기적 사건에 영향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이 조정을 벌릴 때마다 만성적으로 주식을 청산하는 것일까? 왜냐하면 그렇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공황에 빠지면, 유동성을 확보해 두는 편이 편안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 하락에서 받은 공포 때문에 반등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면, 그 편안함은 곧 저주로 바뀐다.

체력 단련에 지름길이 없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도 마찬가지지만, 다만 운동 대신 정신 수양이 필요하다. “2008년에 시장에서 완전히 빠져나왔다가 다시 돌아가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사람과 10년 전을 되돌아보고 “그랬지, 수많은 사람들이 공포에 떨었었지. 그런데 나는 그러지 않았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구분해 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요약

  • 극단적인 시나리오만 생각하지 말라.
  •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은 감수하지 말라.
  • 투자에서 정신 수양은 승자와 패자를 구분한다. 때문에 꾸준히 정신을 갈고닦아야 한다.

자료 출처: Moment Capital, “THREE CRISIS STRATEGIES TO AVOID”

출처 : https://steemit.com/kr/@pius.pius/4ikyah-3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