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 자산 – 숨겨져 있지만 기업 가치의 필수 원동력

asset allocation concept graph on blackboard

2018년 S&P 500 기업들이 보유한 무형 자산의 가치는 21조 달러를 기록했다. 무형 자산이란 본질적으로 물질 자산이 아닌, 지적 재산권 같은 자산을 포함하는 무형 자산의 중요성이 현금 같은 유형 자산에 비해 빠르게 커지고 있다.

래칸터(Raconteur)에서 발표한 아래 인포그래픽은 무형 자산에 대한 평가가 증가하고 있으며, 투자 결정에서 무형 자산의 역할이 얼마나 높아져 있는지 잘 보여준다. (오리지널 차트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www.visualcapitalist.com/wp-content/uploads/2020/02/intangible-assets-full-1.html

무형 자산의 성장

과거에는 현재보다 무형 자산의 역할이 훨씬 작았고, 대부분의 기업 가치의 대부분이 유형 자산이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과 디지털 경제로 인해, 기업들이 서로 혁신을 이루기 위해 경쟁하면서 지적 재산권 같은 유형 자산에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에이온(Aon)과 포네몬 인스티튜트(Ponemon Institute)는 지난 45년 동안 S&P 500 기업들의 무형 및 유형 자산의 가치를 분석했다.

무형 자산 vs. 유형 자산

(출처: Aon)

지난 43년 동안, 무형 자산은 보조 자산에서 투자자들이 주로 고려하는 자산으로 발전했다. 1975년 S&P 500 기업들의 기업 가치에서 17%를 차지하던 데서, 오늘날 84%까지 크게 증가했다.

무형 자산을 가장 많이 가진 기업

인터넷&소프트웨어 및 기술&IT 같은 디지털 중심 부문 기업들이 무형 자산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무형 자산 가치를 기반으로 연간 기업 순위를 산출하는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상위 5위를 이 부문의 기업들이 차지했다.


참고: 100%가 넘는 경우는 반올림 때문이다.

2019년 마이크로소프트가 무형 자산 9,040억 달러로 아마존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상업용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보유하고 있다.

제약 및 헬스케어 회사들도 상위 20위 안에 4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의 무형 자산 가치는 주로 특허권, 인수 합병에 의한 것이다. 예를 들어 존슨 & 존슨은 최신 연례 보고서에서 특허 및 상표권의 가치를 320억 달러로 보고했다.

공개 부족

브랜드 파이낸스의 순위는 기업의 대차 대조표 상에 보고되어 공개된 무형 자산과 공개되지 않은 무형 자산을 모두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순위에서, 공개되지 않은 무형 자산은 기업의 시장 가치와 장부 가치의 차이로 계산되었다.

대부분의 무형 자산이 대차 대조표에 보고되지 않는 이유는 회계 기준 상 무형 자산의 거래가 발생해 그 가치가 실현되기 전까지 자산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회계 담당자들이 이를 입증되지 않는 자산 가치 평가를 막기 위한 신중한 방법으로 보고 있지만, 이는 달리 보면 재무 보고서에 가치가 높을 수 있는 많은 무형 자산이 빠져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 전 세계적으로 상장된 기업의 전체 가치 중 34%가 미공개된 가치로 구성되어 있다.

CEO, CFO 및 CMO들이 오래전에 행해졌어야 할 보고 혁명을 시작할 때다. — 데이비드 헤이, 브랜드 파이낸스

브랜드 파이낸스는 기업들이 정기적으로 무형 자산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정보는 경영진,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게 아주 유용하다.

핵심 고려 사항

투자 전문가들은 무형 자산의 중요성에 분명하게 동의한다. 컬럼비아 스레드니들(Columbia Threadneedle)에서 실시한 기관 투자자 설문 조사에 따르면, 95%가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미래를 판단하는데 무형 자산이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답했다.

또한 98%는 투명성이 더 높아져야 무형 자산에 대한 평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컬럼비아 스레드니들에서는 액티브 펀드의 매니저들이 경영진과 접촉이 가능하고, 핵심 오피니언 리더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무형 자산의 가치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엄격한 무형 자산 가치 분석을 통해야만, 기업에 숨겨진 경쟁 우위를 발견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더 높은 잠재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자료 출처: Visual Capitalist, “Intangible Assets: A Hidden but Crucial Driver of Company Value”

출처 : https://steemit.com/kr/@pius.pius/2wkpeu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