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2/31)

뉴욕 재무부, 관리능력 향상위해 ‘RegTech 솔루션’ 구축준비
뉴욕시의 금융 및 암호화폐 규제 기관인 뉴욕 재무부는 감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레그테크(RegTech, 규제 기술)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NYDFS는 규제 기관과 관련된 것을 포함하여 감독 능력을 “중요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RegTech 솔루션의 시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계, 구축 및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사를 찾고 있다.

이더리움 연구소 책임자 버질 그리피스(Virgil Griffith), 북한관련 사건 보석 거부
지난달 북한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기술 유출 혐의로 체포된 이더리움 연구 과학자 버질 그리피스는 자신의 보석 신청을 거절당했다.미 법무부는 12월 2일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최근 버질 그리피스를 기소한 바 있다. 그는 가상화폐 전문가로 북한에 국가 기밀과 기술을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미 법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미국인 버질 그리피스를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고 기소한 바 있다.

후오비, 인도네시아에서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게이트웨이 출시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 글로벌은 인도네시아 자회사인 후오비 인도네시아의 법정화폐 게이트웨이(fiat-currency gateway)를 출범시킬 것이라고 금요일 발표했다.후오비 인도네시아 서비스는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와 테더(USDT) 쌍을 지원하고 있다. 새로운 법정화폐 게이트웨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사용자들은 루피아와 후오비 인도네시아를 통해 입금하고 USDT로 교환하여 후오비 글로벌이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250개 이상의 암호화폐에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UN 사무총장 “UN, 블락체인을 수용해야 한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는 “디지털 시대 책무를 다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포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구테헤스(Guterres) 전 포르투갈 총리실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개발한 혁신 기술인 블록체인을 UN의 연간 예산액 10억 달러에 달하는 예산을 관리하는 방안으로 채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세청, 법적 근거 없이 빗썸에 803억 ‘세금폭탄’ 논란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국세청으로부터 800억원대 세금을 징수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세청이 빗썸 내 외국인 이용자의 소득세를 원천 징수한 것이다.이와 관련 빗썸코리아는 “국세청으로부터 외국인 고객의 소득세 원천징수와 관련해 803억원(지방세포함)의 세금을 부과받았다”고 밝혔다.

‘일본의 아마존’ 라쿠텐, 고객 포인트를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로 전환 가능
일본의 거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과 맞먹는 라쿠텐은 고객들이 획득한 포인트를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비트코인캐시(BCH)로 전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이 서비스는 라쿠텐의 ‘라쿠텐 월렛’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1개의 “라쿠텐 슈퍼 포인트”는 암호화폐로 환산하면 1엔(~0.0091)에 해당한다.일반 라쿠텐 측은 ‘슈퍼포인트’만 교환할 수 있는데 고객들은 최소 100개 이상의 ‘슈퍼포인트’를 암호화폐로 변환해야 한다.

미 의회, “중국이 디지털화폐 분야에서 보이는 야망에 대응해 리브라를 더 연구할 것으로 보여”
지난 주, 중국은 두개의 주요 도시에서 위안화를 토큰화한 암호화폐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한 금융 규제당국은 상원 의원들에게 금융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놓고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년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초석을 쌓는 시기였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와있나?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10년 안에 이 분야가 어떻게 변모할 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미 의회가 있는 워싱턴에서는 리브라의 역할 그리고 지정학적 경쟁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소비자 보호 우려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관한 정책 토론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한국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연구 전문가 추가 채용
한국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연구할 전문가를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중앙은행은 금요일 “2020년 통화 정책” 문서를 통해 “이번 조치는 국가 지불 및 결제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발표했다.한국은행은 이어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등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결제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감독자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징 당국, “기업은 암호화폐 사업 하지마라” 경고
중국의 수도 베이징의 금융 감독관청 당국자는 암호화폐 거래 활동에 대한 새로운 경고를 하고 나섰다. 중국 베이징 지방금융감독국, 인민은행 경영관리국, 베이징은행 및 보험규제국, 베이징증권규제국 등은 공동으로 기업들에게 암호화폐 사업에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를 하고 나섰다고 상하이증권통신이 28일 보도했다.

바하마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시범 개시
바하마 중앙은행은 2019년 12월 27일 ‘프로젝트 샌드 달러’라는 별명이 붙은 바하마 화폐와 연계된 디지털 화폐를 시범 운용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공식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중앙은행에 따르면 이번 시범 프로젝트는 2020년 상반기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은행은 ‘프로젝트 샌드 달러’의 작동 방식을 정리한 문서에서 시범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디지털 통화에 대한 새로운 규제 개발을 촉진하고, 특히 데이터 보호 표준을 중심으로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