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정은 불가피하다, 출구 전략을 세워두라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모른다면, 시장은 “투자자 자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곳이다. 다만 값비싼 수업료를 치르겠지만. 이 원칙은 시장 조정 과정에 가장 잘 드러난다. 특히 지금처럼 시장에 폭풍이 밀어닥치기 전 고요한 기간에 이 글을 통해 우리 모두가 자기 본성을 이해했으면 한다.

성공한 투자자는 낙관론자인 경향이 있다. 장기적으로 시장은 비관론자보다 낙관론자들에게 보상하기 경우가 훨씬 자주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의 기억은 과거의 시장 조정을 더 밝고, 더 가벼운 붓으로 그려낸다. 이 글을 통해 다음번 시장 조정이 닥치기 전에 과거의 사례를 되짚어 보고, 자기 자신의 항복점(허용 가능한 최대 손실) 또는 출구 전략을 마련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거 시장 조정 사례 몇 가지를 되짚어 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첨부된 10가지 차트를 직접 검토해보는 것이다. 그들은 주식, 지수, 부문 ETF, 헬스케어 뮤추얼 펀드 및 글로벌 성장 뮤추얼 펀드로 구성된다.

관찰

지난 12년 동안, 시장은 4차례에 걸쳐 조정, 반응, 반등 및 상승을 이어왔다(2008년, 2011년, 2016년 및 2018년). 우리 모두 알다시피, 가장 고통스러웠던 경우는 2008년이었으므로 이 조정을 기준점으로 삼자.

2008년 아마존의 주가는 64% 하락했다. 여기서 여러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이 있다. “만일 내가 87달러에 아마존 주식을 사서 보유하고 있었다면, 주가가 64%나 하락한 34달러에도 계속 보유할 수 있었을까? 참고로 2008년 아마존의 주가는 최저 34.68달러였고, 현재는 1,773.94달러다.

시장 지수는 아마존, 애플, 재량 소비재 부문(XLY)보다는 덜 하락했다. S&P 500은 56% 하락했으며, VTI는 57% 하락했다. 참고로, VTI(Vanguard Total Market)은 당시 27.05달러에서 현재 159.64달러로 상승했다. 11년 동안 거의 600% 이상 상승했다.

별 5개 등급의 뮤추얼 펀드[예를 들어, Primecap(POAGX)] 역시 56% 하락했다. 하지만 이후 현재까지 거의 900% 상승했다.

주식과 채권으로 구성된 별 5개 등급의 펀드(예를 들어, PRWCX)는 변동성을 덜 겪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 시장 조정 당시 42%의 손실을 입었다. 다시 한번 좋은 소식은 하락 이후 현재까지 500% 가까이 상승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2008년 시장 조정 이후 헬스케어 펀드(PRHSX 및 VGHAX)는 각각 900% 및 550% 상승했으며, 당시 하락률도 시장보다 훨씬 적은 38% 및 37%였다는 점이 흥미롭다.

결론

이와 관찰 결과를 통해, 여러분의 모든 포지션을 다시 검토해 보고, 차트에 나타난 4차례 시장 조정 당시의 성과를 살펴보기 바란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각각의 경우 “어느 정도까지 손실을 감당할 수 있었을까?”라고 자문해보기 바란다. 시장 조정은 불가피한 일이다. 따라서 감정을 잘 다스릴 준비를 해놔야 한다. 준비 없이 시장 조정을 맞이했다가 두려움에 허둥대서는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보유 중인 모든 자산과 주식에 대해 “항복점(허용 가능한 최대 손실 규모 또는 출구 전략)”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시장에 피할 수 없는 폭풍이 닥쳤을 때, 자신의 “투자자 자아”의 감정적 측면을 인정하고 다스릴 수 있고, 그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