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이스탄불 업그레이드본격 가동

이더리움은 이스탄불이라 불리는 하드포크를 진행했는데, 이는 블록 번호 9,069,000로 네트워크에 여섯 가지의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드포크란 네트워크가 유효하다고 간주하는 블록과 거래를 정의하는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네트워크의 기본 프로토콜 변화를 의미한다.

블록체인의 분권적 성격으로 인해, 커뮤니티는 시스템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어떤 변화가 다양한 클라이언트로 프로그래밍될 것인가에 합의해야 하는데, 이더리움의 경우에지금까지 콘스탄티노플, 스퓨리어 드래곤, 비잔티움 등 7개의 하드포크를 거쳤다.

이번 이스탄불 업그레이드에는 6가지 뚜렷한 업그레이드 또는 EIP(개선 제안)가 포함되어 있다. 이더리움 기반 거래소 또는 지갑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고객들은 그들의 서비스 제공업체가 달리 통지하지 않는 한 어떠한 조치도 취할 필요가 없다.

반면에, 채굴자나 노드 운영자들은 린케비, 고을리, 롭스텐에서 이스탄불을 실행하기 위해 그들의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호환되지 않는 체인에 머물 것이고 업그레이드 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한편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이스탄불 업데이트가 성공한다면 이더리움은 초당 30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부테린은 암호화폐 공간이 직면한 가장 까다로운 문제 중 하나가 트랜잭션 속도라고 지적하며 이스탄불 업데이트 이후 사용할 수 있는 ‘옵티미스틱 롤업’이라는 기술로 초당 3000건을 처리 가능하다는 것이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