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로, 하드 포크 진행…ASIC 채굴 무력화 알고리즘 적용

모네로(XMR)가 ASIC 채굴에 내성을 가진 새로운 채굴 알고리즘인 ‘랜덤X’로 업그레이드했다. 최근 모네로 커뮤니티는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공개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또한 작업증명(PoW) 알고리즘을 도입했는데, ‘랜덤X’는 메모리 기술과 랜덤 코드 실행을 사용하여 채굴 작업에 최적화된 ASIC 채굴을 무기력화 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이 업그레이드는 대규모 채굴자가 권력을 독점하지 못하도록 범용 중앙처리장치(CPU)에도 최적화되도록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네로팀은 ASIC 채굴에 내성을 가지는 알고리즘을 설계한 것은 전 세계에서 ASIC을 제조할 수 있는 회사가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정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다. P2P(Peer-to-Peer)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의 저자로 가장 잘 알려진 브랜 코헨은 최근 ASIC 채굴에 내성을 가진 PoW 알고리즘은 좋지 않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코헨은 “ASIC 채굴에 내성을 가진 채굴 알고리즘은 네트워크를 더욱 중앙집중화 만들 뿐이라며 ASIC 친화적인 알고리즘이 더욱 좋은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더리움 설립자인 비탈릭 부테린 역시 ASIC 채굴을 무력화하는 알고리즘은 오히려 51% 공격을 더욱 용이하게 만든다며 코헨과 유사한 정서를 되풀이 하고 있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