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QR 코드 생성기, 5대 중 4대는 스캠

구글에 ‘비트코인 QR 코드 생성기’를 조회하면, 열거된 5개 결과 중 4개는 사기 웹사이트로 이어진다.
암호화폐 지갑 젠고(ZenGo)는 8월 29일에 출판된 블로그에서 젠고(ZenGo)는 ‘사기 QR 코드 생성기’가 만연해있다고 밝히며 ‘사기 QR 코드 생성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했다.

“이 사이트들은 사용자가 요청한 주소가 아닌, 스캐너에 의해 제어되는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잘못된 QR 코드로 암호화폐를 송금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QR 코드는 카메라(일반적으로 스마트폰)가 장착된 장치로 스캔할 수 있는 시각적 방법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코드를 이용해 소매 거래시 직접 QR코드를 이용해 지갑 주소를 공유할 때 편리하게 사용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암호화폐 주소(겉보기에는 랜덤해 보이는 긴 문자열)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번 조사 보고서에는 해커들은 자신의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은 주소를 ‘가짜 주소’로 바꾸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해커들은 ‘가짜 주소’를 사용자가 제공한 주소와 유사한 형식으로 변형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우리가 관찰한 ‘가짜 주소’의 잔액은 약 20만 달러 상당이었다. 사기범들이 발각되지 않기 위해 주소를 바꾸는 수법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할 때 이 금액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7월 코넬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 법무부는 2017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암호화폐 관련 범죄로 2조6900억 원의 금융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