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침체 시기의 가치 투자 – 세스 클라만

세스 클라만은 보스턴에서 바우포스트 그룹을 운용하고 있다. 그는 1997년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주제를 설명했다. 그중 하나는 시장 침체기에 대비한 헤지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시장 침체기에 가치 투자 전략이 다른 전략들보다 좋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이유였다.

시장 헤지 또는 현금 보유

클라만은 시장 침체가 닥쳤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 시장을 헤지 해 두는 방법과 현금을 준비해 두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포트폴리오에 공매도 포지션을 마련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클라만이 서신을 쓰던 당시인 1990년대 강세장은 공매도 투자자들에게 호된 시련의 시기였다. 그는 시장 헤지가 일종의 보험이기 때문에, 변동성 기간에는 보험료도 높아진다는 점을 지적한다.

우리는 현금과 시장 헤지 모두를 마련해 두고 있지만, 시장이 침체에 들어가면 항상 모자람을 느끼고, 그 과정에서 비용도 상당합니다. 어떤 보험과 마찬가지로 시장 헤지를 위해서는 보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상승장이 이어지면서, 이 보험료가 엄청나게 높아졌고, 현재의 불안정한 환경에서 더 높게 상승했습니다.

현금은 시장 폭풍우에서 보호해주고, 새로 나타난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탄약이 되어 주지만, 현금 비중을 유지한다는 것은 지금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놓친다는 의미이며 그에 따라 상당한 기회비용을 감당해야 합니다. 현금을 보유하다가 주기적으로 생겨나는 시장 혼란을 기다리느냐, 아니면 현재 매력적인 곳에 투자해 향후 좋은 수익률을 얻는 한편 시장 혼란이 생길 때 나타나는 큰 폭의 변동성을 견뎌내느냐 중 현재 우리는 후자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분명 투자를 하지 않으면 수익도 없기 때문입니다.

클라만이 서신을 쓰던 당시에는 여전히 가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시장 침체기를 통과해 나가는데도 저렴한 자산을 매수하는 것이 현금 보유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시장 침체 시기의 가치 투자 철학

가치 투자는 그 특성상 강세장 동안에는 좋은 수익률을 올리는 데 적합하지 않다. 밀물이 밀려들어와 모든 배를 띄워 올리는 환경에서, 가치주라는 배들은 성장주를 비롯한 다른 배들보다 높이 떠오르기 힘들다.

가치 투자는 강세장에서 좋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고안된 투자 전략이 아님을 먼저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세장에서는 어떤 투자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라도, 혹여 아무런 전략이 없는 투자자라도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거의 가치 투자자들보다 더 나을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 투자가 특히 빛을 바라는 시기는 약세장입니다. 이때가 되면 다른 어떤 투자 전략보다 가치 투자는 (저가에 매수했으므로) 하방 위험은 제한되는 반면 상방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가치 투자가 실제로 진가를 발휘하는 때는 시장이 나쁠 때이며, 이때 개인 투자자들도 플러스(+)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몇 안 되는 전략 중 하나다.

시장 침체기에서는 모멘텀 투자자들에게 모멘텀이 보이지 않고, 성장주 투자자들에게 경기 침체에 대한 걱정이 앞서게 되며, 기술적 분석가들에게 차트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치 투자 원칙은 분석 대상을 고르고, 가격 대비 가치를 평가해, 현저히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 다음, 진정한 기치를 발현할 때 매도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시장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고, 전체 시장 사이클 동안에 걸쳐서 좋은 투자 결과를 지속적으로 가져다주는 유일한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가치 투자 원칙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문장이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시장이 언제 우리에게 등을 돌릴지 알지 못한다(어느 시점이 되면 분명 그리될 것이다.) 따라서 시장의 모든 가능한 상황에서 우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전략을 따라야 한다.​

자료 출처: Stepan Lavrouk, “Seth Klarman: Value Investing in a Turbulent Environment”

Written by pius.pius
출처 : https://steemit.com/@pius.p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