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의 아폴로 프로젝트 컴퓨터로 비트코인 채굴

1960년대에 우주 비행 임무에서 사용된 NASA의 아폴로 프로젝트에 사용된 컴퓨터가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하게 된다. 달 여행 중 아폴로 우주선을 타고 비행한 NASA의 역사적인 아폴로 계획에 사용된 컴퓨터가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재프로그래밍되었다.

달나라 여행에서 암호화폐 채굴까지

아폴로 가이던스 컴퓨터(Apolo Guidance Computer, 이하 AGC)는 NASA가 유인 우주선을 우주로 보낼 수 있게 한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기술의 결정체였다. AGC는 아폴로 달 비행에 대한 지침, 항법 및 선내 제어를 성공적으로 제공했으며, 집적 회로를 사용한 최초의 컴퓨터 중 하나이다.

컴퓨터 역사가들의 모임의 회원인 켄 시리프(Ken Shirriff)는 비트코인 채굴기를 보유하려는 시도에 AGC를 복원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시리프(Shirriff)는 “당시 컴퓨터가 방 하나 크기에 해당하던 시절에도 불구하고, AGC의 크기가 1입방 피트 미만이고 무게가 70파운드 미만이었다”고 말했다.

아폴로 컴퓨터 모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작동하는 AGC로 이 구식 컴퓨터 장치에 채굴 코드를 입력했다. 시리프(Shirriff)는 이 AGC로 채굴을 하게된 동기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960년대에 사용했던 이 컴퓨터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려고 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시대착오적인 것 같아서 한번 시도해 보기로 했다. 이 15비트 컴퓨터에 조립코드로 비트코인 해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제대로 작동하는 것은 확인했다.”

AGC는 1960년대에 인류가 우주여행을 하는 것을 도와준 후원자였다. 하지만 오늘날 암호화폐 채굴을 하기에는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 시리프(Shirriff)는 계속했다.

“불행히도 이 컴퓨터는 너무 느려서 비트코인 블록을 성공적으로 채굴하려면 우주 나이의 100만 배 정도가 필요할 겁니다.”

“AGC의 채굴 성능을 고려해 볼 때 USB 스틱 채굴기는 초당 1,300억 개의 해시를 수행한다. USB 스틱 채굴기는 가격이 70달러 이하인데 아폴로 가이던스 컴퓨터(AGC)의 가격은 15만 달러에 달했다.”

시리프(Shirriff)는 자신의 노력으로 채굴 보상을 받지는 못할 것이지만, 그는 “우스꽝스러운” 방식으로 비트코인 채굴을 시도했다. 컴퓨터 역사가 시리프(Shirriff)는 1973년 제록스 알토(Xerox Alto) 외에도 IBM 펀치 카드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사용하여 비트코인 채굴을 시도한 적이 있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