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자체 스테리블코인 ‘리브라’ 백서 공개…암호화폐 지갑 칼리브라도 공개

페이스북은 전세계 27개 기관과 함께 비영리단체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를 설립해 오는 2020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화폐인 ‘리브라’를 출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이 추진하고 있는 리브라 코인 출시와 관련하여 백서를 공개했다. 글로벌 소셜 미디어라는 강점을 등에 업고 출시되는 리브라 코인의 파급력이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전세계 수십억 명의 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충족키기 위해 새로운 국제 통화와 금융 인프라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리브라 블록체인 소스코드와 초기 테스트넷이 공개됐으며, 향후 수 개월 간 피드백을 수렴하게 된다. 리브라 코인의 정식 출시는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리브라 코인의 백서는 3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많은 거래를 일시에 처리할 수 있는 빠른 처리와 대용량 스토리지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재무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높은 보안성과 기존의 금융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는 유연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자체 스테이블코인 리브라와 관련하여 “리브라 코인은 전세계 수십억 명의 금융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한 글로벌 금융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은행 및 금융 서비스에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사람들에게 페이스북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계획을 언급했다. 현재 약 10억명에 달하는 인구가 은행 계좌는 없지만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리브라의 방향을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으로 리브라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 칼리브라(Calibra)도 공개했다. 하지만 칼리브라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고 내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되며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칼리브라를 통해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법정통화를 리브라로 환전할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 측은 “칼리브라는 암호화폐 거래소 역할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향후 다른 거래소와의 융합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밝혔다.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