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역사에서 배우는 변동성에 대한 5가지 교훈

2018년 4분기, 갑작스러운 시장 변동성은 많은 참여자들을 놀라게 했다.

​결국, 지금까지의 강세장의 흐름 동안에도 몇 차례 작은 간헐적인 급상승이 있었던 것과는 별개로, 2008년 금융위기 여파 이후 대부분 변동성은 하락 추세에서 주로 나타났다.


올해 더 많은 변동성이 우리 앞에 도사리고 있든, 잠잠한 장세로 계속되든, 지난 세기 시장 역사를 변동성의 맥락으로 살펴볼 가치가 있다.

시장 역사에서 배우기

​뉴욕 라이프 인베스트먼트에서 발표한 오늘의 인포그래픽은 2018년에 경험했던 변동성이 시장 역사에서 결코 예외적이거나 특이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인포그래픽 전체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www.lowvolatilitysolutions.com/

변동성이 다시 시장의 화제로 떠오르면서, 투자자들은 때때로 소란스러운 시장에 대처한다는 것이 어떤 건지 다시 배우고 있다.

시장에서 변동성이 높아지면 아무리 경험 많은 투자자에게도 불확실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세기 동안 과거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그런 걱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변동성에 대한 5가지 교훈

​시장의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변동성에 대한 다섯 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다.

​교훈 1: 변동성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변동성은 전혀 새로운 현상이 아니며, 사실 주식 시장 자체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실제로,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의 역사적 변동성을 들여다보면, 가장 큰 변동성 중 대분이 80년 전에 일어났던 일임을 알 수 있다.


교훈 2: 시장과 변동성은 한 몸이다.

지난 세기 동안, 시장과 변동성은 계속해서 함께 존재해왔으며, 1935년에서 2018년 사이 다음과 같은 결과가 있었다.

  • ​일간 +/- 1%의 주가 변동성을 보인 날은 총 4,563일이었다.
  • 일간 +/- 2%의 주가 변동성을 보인 날은 총 1,094일이었다.


한편 거의 매주 1%의 주가 변동이 있었고, 매달 2%의 주가 변동이 있었다. 하지만 전체 기간으로 볼 때, 모든 변동성을 겪고도 S&P 500은 25,290%의 상승을 거뒀다.

​교훈 3: 어떤 단기적 변동성이라도 장기적으로 전부 상쇄된다.

일간 변동성을 보면 마치 롤러코스터를 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큰 그림을 본다면, 그런 변동성은 그저 레이더에서 나타나는 한 번의 깜빡임이 지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990년 8월부터 1991년 2월까지 S&P 500의 차트를 보면, 일간 변동성이 일상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차트를 10년으로 확대하면, 그런 일간 또는 주간 변동성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교훈 4: 변동성은 탄력 있는 포트폴리오로 쉽게 견뎌낼 수 있다.

​변동성이 언제나 존재해왔고 아주 흔한 현상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분명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변동성 장세를 견뎌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산군들로 분산된 탄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른 자산들에 비대 변동성 장세에 더 잘 견디는 자산이 있다. 다음은 그런 자산을 찾을 때 필요한 특성이다.

(a) 시장과 상관관계가 낮다.
이런 자산은 다른 자산이 이쪽으로 갈 때 저쪽으로 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훌륭한 헤지 수단이 될 수 있다(예를 들어, 주식 대비 금, 대체 자산, 지방채 등).

(자산군별 연간 위험 조정 수익률 순위)


b) 현금 흐름을 가져다준다.
장세가 불확실해질 때, 시장은 현금 흐름을 가져다주는 자산에 추가로 가치를 쳐준다(예를 들어,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와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

​(c) 경기 방어 또는 비순환적이다.
불확실한 시기 동안에도 잘 나가는 주식이 있기 마련이다. 이들은 대개 보수적인 대차대조표와 강한 경쟁 우위를 갖춘 대기업들이다(예를 들어, 헬스케어, 필수 소비재, 통신, 리츠 및 유틸리티 분야의 우량주들).

교훈 5: 변동성은 위험 없이는 보상도 없음을 상기시켜준다.

주식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최고의 수익률을 안겨준다.


만약 주식이 최고의 장기 수익률을 제공하고, 주식 투자에서 변동성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어떤 변동성이든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거기다가, 변동성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어떤 폭풍도 헤쳐나갈 수 있는 탄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료 출처: Visual Capitalist, “5 Lessons About Volatility to Learn From the History of Markets”

Written by pius.pius
출처 : https://steemit.com/kr/@pius.p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