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에게 필요한 기질: 호기심과 유연한 사고

호기심

​호기심은 투자자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투자에는 끊임없는 배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호기심이 부족하면, 배움을 쌓아가기 어렵다. 호기심은 투자자들에게 사실을 찾아보고, 그 까닭을 생각해 보도록 자극한다. 또한 호기심은 지적 겸손의 표시이기도 하다. 모든 것을 안는 사람이라면 호기심이 있을리 없다.

​가장 중요한 점은 호기심이 지식 축적에 복리 효과 역할을 해준다는 것이다. 투자에서 복리 효과는 자본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켜준다는 사실을 대부분은 다 알고 있다. 지식 역시도 복리로 축적된다. 처음부터 똑똑한 채로 태어난 투자자는 없으며,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 똑똑해진다. 거기까지 이르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호기심이다.

​전 세계 다양한 나라에 다양한 배경을 수천 명의 투자자들 만나봐도, 최고의 투자자들은 언제나 호기심이 가득차 있다.

​어떻게 그들이 호기심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을까? 그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많은 책을 읽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통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사실을 수집할 뿐 아니라, 이들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도 찾는다. 종종 자기 시각에 반하는 사실과 사람들을 찾아보면서, 자신이 배운 것을 시험해보기도 한다.

​호기심 있은 투자자는 시간이 흐르면서 개인적 성장을 보여준다. 바로 지식 축적의 복리 효과 때문이다. 또한 지식의 가치를 이해하며,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배움을 돕고 싶어하기 때문에 기꺼이 자기가 배운 내용을 공유한다.

유연한사고

호기심이 많은 사람은 탐험가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수많은 상황에서 자기 의견과 믿음이 바꿔야 할 순간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바로 유연한 사고가 호기심과 맞물리는 이유다. 생각해 보자. 자기 의견이나 믿음에 열린 태도를 갖고 있지 않는 투자자라면 분명 새로운 사실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지도 않을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유연한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투자자라면 다룰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문제, 즉 불확실성과 대면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수정은 불가피한 일이다. 미래는 아직 일어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유연한 가고에도 문제는 있다. 유연하게 사고하기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바꾸는 것은 곧 일관성이 없고 이해가 부족하다는 증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연한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틀릴 수도 있고,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열어두기 때문에 때로는 우유부단하게 보여지기도 한다.

​너무 유연하게 사고해도 위험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수익률을 쫓아 이 자산에서 저 자산으로 옮겨다니는 것이 위험한 유연한 사고의 단적인 예다. 성공한 투자자는 이런 위험에 대비해 유연성이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님을 잊지 않는다.

예를 들어, 속성과 상황은 종종 바뀌기 때문에, 이런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체하는 것이 맞다. 반면, 일반적인 원칙들은 대체로 오랜 기간 이어져온 사실에 기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러한 사실에 대한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증거와 논리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 점에서 벤저민 그레이엄이 훌륭한 표본이다. 그레이엄은 가치 투자를 만든 인물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학생들에게 안전 마진 투자 같은 일반적인 원칙을 가르쳤다.

​하지만 그레이엄은 이 일반적인 원칙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 사항에 있어서는 유연했다. 그가 쓴 증권분석의 각 개정판에는 수정된 가치 평가 지표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레이엄은 항상 자기 원칙을 고수했지만, 방법은 수시로 바꿔가면서 상황에 대응했다.

​어떻게 유연한 사람이라고 알아볼 수 있을까? 유연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이슈의 다른 면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다시 한 번 그레이엄이 완벽한 표본이다. 그레이엄은 투자하는 동안 내내 시장의 비효율성을 활용해 주가가 잘못 메겨진 주식을 찾는데 매진했고, 학생들에게 같은 과정을 가르쳤다. 하지만 또한 시장은 상식적인 선에서 “효율적”이라는 점을 깨달은 최초의 인물 중 하나였다.

​2013년 2월 1일 열린 컬럼비아 학생 투자 관리 협회 연례 총회에서 상영된 예전 그레이엄의 동영상에서는 ‘왜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이 보다 정확한 예측을 내놓지 못하느냐?’는 질문에 그레이엄은 이렇게 답한다.

월스트리트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너무 똑똑하기 때문에, 그 똑똑함이 서로 상쇄되어 버리고, 그들이 알고 있는 정보는 무엇이든 이미 주가에 반영되게 되며, 그에 따라 결국 미래에는 그들이 몰랐던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거의 절대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은 어떤 질문에 대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러 변수들을 나열하면서 “그 변수들에 따라 달라진다.”라는 틀에서 대답한다. 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에 대해 다른 사람들보다 걱정을 덜하는 경향이 있다. 항상 여론이나 현상을 따르기 보다, 유연한 입장을 견지한다. 그들은 영업사원으로서는 빵점일지 모르지만, 선생님으로서는 백점인 경우가 많다. 끊임없이 바뀌는 아이디어는 팔기란 어려운 일이다. 반면, 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이디어와 정보를 광범위하게 놓고 고려하기 때문에 훌륭한 선생님이 된다.

Written by pius.pius
출처 : https://steemit.com/kr/@pius.p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