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둠, 블록체인은 윈도우에서의 엑셀 정도에 불과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CCN 보도에 따르면, 대표적인 비트코인 회의론자 ‘닥터 둠’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이 다보스 포럼에서 “블록체인은 엑셀(Excel) 정도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는 모든 거품의 대명사로, 블록체인은 잘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에 불과하다.”

이말은 바로 2019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경제 포럼에서 뉴욕대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교수가 한 말이다.

또한 그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장이라는 점이 나의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며 “앞으로 금융 산업에 핀테크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지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와는 전혀 무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는 금융 서비스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다. 그 혁명은 핀테크라고 불릴 것이다. 하지만 핀테크 혁명은 블록체인과는 아무 상관이 없을 것이고, 암호화폐와도 아무런 관련이 없다.”

루비니(Roubini)의 반비트코인 입장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대대적으로 펼치는 비판은 다른 주류 암호화폐 비평가들과도 구별되는 입장이다.

억만장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시자인 빌 게이츠도 블록체인을 은행, 공급망 관리, 의료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획기적인 발명품이라고 칭찬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러나 루비니(Roubini)는 여전히 블록체인의 장점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블록체인을 통해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이미 민간 기업에서 이루어 놓은 영역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블록체인 역시 엑셀, 스프레드시트보다 나을 것이 없는 지나치게 과장된 데이터베이스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루비니(Roubini)의 독설에 가까운 비판이 구체적인 근거에 기반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현재의 암호화폐 시장을 보면 반박할만한 실사용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인건 사실이다.

<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