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암호화폐 시장, “ICO 아웃 & STO 시작”

지난해 말 블록체인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시기였다. 최근 몇 달 동안, 암호화폐는 냉각기를 겪고 있으며 현재 암호화폐 개발에 있어서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암호화폐 산업을 비공식적으로 이끄는 많은 나라들이 이 영역을 규제하는 방안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시장 참여자들은 이에 따라 접근법을 수정하고 있다.

유틸리티 토큰의 감소

최근까지, ICO가 이 시장을 지배했다. 프로젝트들은 그들의 소유자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 일종의 내부 화폐를 발행했다. 그들은 플랫폼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접근을 허가하거나 할인혜택을 제공하거나 내부적인 지불수단으로 사용된다고 홍보를 해 왔다.

2017년과 2018년 상반기에 걸쳐 ICO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금 조달 수단이었고, 대부분의 회사들은 토큰을 발행했다. 이는 대부분 법적 관점에서 이 접근법이 대부분 규제가 없는 영역에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와 그 토큰 보유자는 투자와 금융상품을 지배하는 법의 적용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 상황은 변했고 명확하고 전문화된 규제의 부재는 장점이라기 보다는 심각한 단점이 되었다.

ICO 대신 STO

지난해 ICO 신생기업이 발행한 토큰은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지 못했으며 실제로 더 떨어졌으며 토큰 보유자는 프로젝트에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그 결과, 새로운 ICO들은 돈을 모으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 실패했고 시장은 무너지기 시작했다.

2017년 말(2018년)과 비교했을 때, 시장의 시가총액과 모든 주요 암호화폐의 가격은 3분의 2 이상 급감했고, 현재는 신규 ICO가 불과 1년 전에 비해 25% 수준이다. 실제로 이 수치는 2018년 2분기에 실시된 모든 ICO의 절반 이상이 실패했음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시장 참가자들에게 그들의 사업을 발전시킬 새로운 해결책을 찾도록 하였고, 그 대안으로 STO(Security Token Offering) 모델이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증권형 토큰의 장점

STO는 프로젝트가 서비스를 판매하는 대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자를 미래의 사용자들과 자본 투자를 원하는 사용자들로 분명히 구분짓는다. 시장 참여자들에게 이러한 교환권의 기초가 되는 증권들은 친숙하고 잘 알려진 도구로서, 미래 이익을 얻기 위해 구입한 투자 자산이다. 이 자산은 채권, 주식 또는 수동적인 수익을 가져오는 다른 금융상품의 형태로 발행될 수 있다.

증권형 토큰 규정 관련 문제

극복해야 할 또 다른 장애물은 서로 다른 국가에서의 증권 규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것은 프로젝트가 증권형 토큰을 판매하는 국가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매우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명확하고 결정적인 법적 프레임워크가 마련된다면, 프로젝트 설립자들이 정확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혹은 할 수 없는지를 알게 하여 훨씬 더 큰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한다. 그들은 또한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준비를 하고 있는 기관 투자자와 헤지펀드 자금을 유입하도록 할 것이다.

기관투자자와 암호화폐 시장

기관투자와 헤지펀드들은 암호화폐 시장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 이는 시장의 성숙도와 전문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장의 변동성이 감소함으로써 장기적인 투자에는 훨씬 더 매력적이게 될 것이다.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심각한 경쟁을 기대하고 있다. 그들의 지원은 주요 개인 토큰 보유자들의 지원 수준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이 될 것이다.

앞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STO가 이끌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살아있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며 시장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