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암호화폐 P2P 시장에서 스퀘어 추격하나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조만간 왓츠앱(WhatsApp)에서 P2P로 계좌이체를 위한 자체 암호화폐를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이 서비스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피하기 위해 스테이블코인을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아마도 새로운 내부 블록체인 유닛에 스테이블코인을 만들 것이다. 블룸버그의 정보통은 페이스북이 인도에서 먼저 왓츠앱(WhatsApp) 실행을 위한 스테이블코인 테스트를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회사는 이 보도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An illustration of blockchain technologies.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전송을 테스트하는 이유

암호화폐 전송 방식을 왓츠앱(WhatsApp)에 추가하면, 페이스북 플랫폼의 15억 명의 사용자를 활용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은 2014년 왓츠앱(WhatsApp)을 인수하여 2016년 앱의 연간 수수료를 1달러 인하했으며, 기업이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새로운 메시징 도구를 추가했다. 그 다음 왓츠앱(WhatsApp)에 연결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플랫폼을 점차적으로 수익화했다.

2018년 초 인도에서 왓츠앱(WhatsApp)의 지불 기능을 통해 P2P(Peer-to-Peer) 결제 방식도 테스트했다. 인도는 2억 개 이상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단일 시장이며, 많은 인도인들이 PC 세대를 뛰어넘어 스마트폰으로 컴퓨팅 경험을 시작한 이래로 모바일 결제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도에서 P2P(Peer-to-Peer) 암호화폐 지불을 테스트하는 것은 왓츠앱(WhatsApp)의 다음 단계가 될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전략은 원래 전략은 아니다. – 스퀘어(Square, NYSE:SQ)는 이미 캐시앱(Cash App) 사용자에게 비트코인 거래를 제공함으로써 P2P(Peer-to-Peer) 지불과 암호화폐를 통합했다.

스퀘어(Square)에 대항하는 플랫폼들

스퀘어(Square)의 캐시앱(Cash App), 페이팔(PayPals)의 베네모(Venmo), 그리고 은행 그룹이 후원하는 젤르(Zelle)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P2P(Peer-to-Peer) 결제 플랫폼이다. 스퀘어(Square)의 캐시앱(Cash App)의 누적 다운로드는 8월에 베네모의 다운로드를 능가했고, 물리적 현금카드, 비트코인 트레이드, 인스턴트 디파짓(Instant Deposits)과 같은 새로운 기능은 새로운 사용자들을 유혹하고 기존 사용자들을 유지하도록 한다.

A woman sends a bitcoin payment from her phone to a man's PC.

페이스북은 2015년 페이스북 메신저에 송금한 돈을 추가해 P2P 결제 시장을 타파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결코 캐시앱(Cash App), 베네모(Venmo), 그리고 젤르(Zelle)에 대항하여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인스타그램 통합 전자상거래 결제도 2014년 중순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이 수익성이 좋은 시장을 포기하지 않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현금과 모바일 기기를 적게 소지함에 따라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페이팔과 제휴하여 결제 서비스를 페이스북 메신저와 마켓플레이스에 통합했다. 이러한 더 긴축된 채권들은 결국 왓츠앱(WhatsApp)과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페이팔(PayPal)의 생태계와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은 양 회사가 스퀘어(Square)를 상대로 그들의 영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페이스북의 성장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수익성이 높은 서양의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어 가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일일 사용자(DAU)와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ARPU)은 모두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 분기에 연간 18%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여전히 대부분의 매출을 온라인 광고로 창출하고 있으며 지난 분기에는 지불 수수료로 벌어들인 것은 아시아 지역 1위 라인(Line)의 1%에도 못 미친다.

따라서, 페이스북의 P2P(Peer-to-Peer) 결제와 암호화폐 송금으로 확대되는 것은 사용자들을 구속하는 흥미로운 방법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아마도 곧 광고 수익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감소시키지는 않을 것이다.